로그인

검색

하바 2023. 3분기 결산: 점진적인 발전(Gradual Advancement / HAVAH / HVH 코인)

김똥글

 

batch_01.png

 

Intro

 

지난주 솔라나 재단과의 ‘테크니컬 파트너십’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협업은 하바에게 특별한 의미를 제공하는데요. 그동안 EVM으로 제한되어 있던 인터체인 사업을 non-EVM으로도 확장시킨다는 의의를 가집니다. “BEYOND CHAIN BARRIERS, HAVAH” 견고했던 체인 간의 장벽을 넘어서고 있다고 생각하니 매우 즐겁고 흥분됩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는 4분기가 시작됐습니다. 하바 팀은 늘 “안녕하세요, 차세대 인터체인 플랫폼 하바입니다.” 인사를 하며 하바를 ‘인터체인 플랫폼’으로 소개하곤 하는데요. 지난 3분기는 하바가 실제 멀티-체인 서비스 Use Case를 만들어가며 인터체인 플랫폼의 모습을 다져가는 기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선 1/2분기와 마찬가지로 본 미디엄을 통해 하바 팀의 3분기 결산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우리가 무엇을 해왔고, 앞으로 어떠한 준비가 필요한 지 등을 점검하겠습니다.

 

 

 


 

 

 

 

PART 1. `23 3분기 주요 이벤트

 

batch_02.png

 

1. 7월
- 카카오게임즈 HIIP 합류
- IOST 재단 HIIP 합류
- 하바 프렌즈 KIKI NFT GameFi.org 런치패드 진행 및 완판
- HVH, 빗썸 BTC 마켓 상장
- WebX JAPAN 참여
- ALTAVA Land NFT 멀티-체인 서비스 런칭 (이더리움 ↔ 폴리곤)

 

 

2. 8월
- PERPLAY Private Test 진행
- MINE WARZ 커뮤니티 오픈
- 하바 미터 위믹스 네트워크 추가
- ALTAVA BAGC NFT 멀티-체인 서비스 런칭 (이더리움 ↔ 위믹스)
- Hana Wallet (iOS) 하바 네트워크 인티그레이션

 

 

3. 9월
- MINE WARZ Pre-Mining 이벤트 시작
- KBW 2023 참여
- KBW 2023 사이드 이벤트 주최 — HAVAH and Friends VIP Dinner
- TOKEN 2049 Singapore 참여
- 하바 프렌즈 VUVU NFT 에어드랍
- 하바 프렌즈 NFT 전시 with 세번째공간
- 파라메타, NICE평가정보 기술신용평가(TCB) TI-1등급 획득
- Feel-Lucky Draw 이벤트 리뉴얼

 

 

 

 

 

 


 

 

 

 

 

 

 

PART 2. 3분기 주요 성과

 

batch_03.png

 

 

 

1. 하바 코인(HVH)의 한국 거래소 추가 상장 및 네트워크 인티그레이션

 

batch_04.png

 

- HVH의 빗썸 BTC 마켓 상장
- Hana Wallet (iOS) 하바 네트워크 인티그레이션
- 그 외 다양한 거래소ㆍ지갑 사업자들과 사업 논의 중

 

 

7월 25일, 하바 코인(HVH)이 빗썸 BTC 마켓에 상장했습니다. 그리고 이듬월인 8월 Hana Wallet과의 협업을 통해 모바일 Hana Wallet (iOS)에서 HVH를 거래할 수 있도록 하바 네트워크 인티그레이션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지난 2분기 리포트에 HVH의 접근성을 높이겠다고 약속 드렸는데요. HVH는 이제 바이비트에서 브릿징 없이 HSP-20 입/출금이 가능하며, 모바일에서는 Hana Wallet을 통해 디지털 자산 관리가 가능해졌습니다.

 

 

바이비트 외의 CEX 거래소들, 그리고 다양한 블록체인 지갑 사업자들과 지속적으로 사업개발을 논의 중입니다. 하바 팀은 계속해서 더 많은 사람이, 조금 더 쉽게 HVH를 획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하바 에코시스템의 확장

 

batch_05.png

 

- 새로운 밸리데이터 합류 2팀: 카카오게임즈, IOST 재단
- 파트너십 발표 11건: NEAR Korea, Pomerium 등

 


지난 3분기 총 13건의 협업을 발표했습니다. 한국의 대표 게임사인 카카오게임즈와 글로벌 블록체인 플랫폼 IOST 재단이 하바의 블록체인 검증인으로 합류했으며, 니어 코리아 등과 파트너십을 발표하며 협업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하바 팀은 파트너의 서비스를 살펴보고, 실제로 하바와 협업이 가능한 부분이 있는 지 면밀히 검토한 후 전략적인 협업 결정을 합니다. GAMEFI.ORG와는 하바 프렌즈 KIKI INO를 진행했고, ALTAVA와는 실제로 NFT의 멀티-체인 서비스를 구현했습니다. 아키월드와 메타비트의 NFT들은 하바의 DApp인 MINE WARZ에서 쓰이는 날이 곧 올 것입니다.

 

4분기에는 하바의 인터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팀들이 더 많아질 것입니다. 다양한 재단과 팀들이 멀티-체인 서비스의 니즈를 갖고 하바의 문을 두드리고 있습니다.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3. 하바 커뮤니티의 지속적인 성장

 

batch_06.png

 

- 이용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즐길거리 제공, KIKI 특별미션, Feel-Lucky Draw 등
- 파트너사 공동 이벤트, AMA 이벤트, 거래 이벤트, NFT 전시회 현장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 9회 진행
- 디스코드 250k 돌파

 

 

하바 팀에는 다른 팀에게는 없는 두 가지 강력한 무기가 있습니다. 바로 독보적인 인터체인 기술과, 글로벌 규모의 커뮤니티입니다. 전자는 하바의 기술 파트너인 파라메타의 서포트로 이루어지고 있고, 후자는 커뮤니티 여러분의 참여와 도움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커뮤니티 여러분들이 즐길 수 있는 여러 콘텐츠를 개발/제공했습니다. Feel-Lucky Draw에 잭팟 기능을 업데이트했고, KIKI 특별미션을 통해 하바 프렌즈 홀더분들의 참여를 이끌어냈습니다. 또한, 파트너사 공동 이벤트, HVH 거래 이벤트, NFT 전시회 이벤트 등 온ㆍ오프라인에서 총 9회의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바 팀은 커뮤니티의 성장이 하바 생태계의 성장으로 이어진다고 믿습니다. 다가오는 4분기와 2024년에도 커뮤니티 중심의 성장을 추구하겠습니다. 하바리안 여러분의 지속적인 참여와 관심 부탁 드립니다.

 

 

 

 

 

4. 하바 미터를 활용한 인터체인 사업 확대

 

batch_07.png

 

- (메인넷) 위믹스 네트워크 추가
- (테스트넷) APTOS 네트워크 추가
- ALTAVA Land NFT: 이더리움 ↔ 폴리곤
- ALTAVA BAGC NFT: 이더리움 ↔ 위믹스

 

 

하바 미터에 위믹스 네트워크를 추가하면서, 총 7개의 네트워크(하바 포함)를 지원하게 됐습니다. 위믹스, ALTAVA 두 팀과 공동 협업을 진행했고, 8월부터 ALTAVA BAGC NFT의 이더리움 - 위믹스 멀티-체인 서비스가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하바 프렌즈 NFT들이 GRAMPUS사의 ‘NORMA IN METALAND’ 게임에서 프렌즈로 등장하며 in-Game 캐릭터로 활용 가능해졌습니다. 이는 하바 프렌즈의 하바 - 클레이튼 멀티-체인 사례입니다.

 

벨리곰, 미버스, 노마 인 메타랜드, 알타바 등. 하바 팀은 다양한 팀들과 함께 인터체인 사업을 확대 중이고, Use Case들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준비 중인 내용들은 PART 3 -1에서 보다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5. WEB3 컨퍼런스 참여 활동

 

batch_08.png

 

- (일본) WebX 2023 참여
- (한국) KBW 2023 참여 및 HAVAH and Friends VIP Dinner 주최
- (싱가폴) TOKEN 2049 참여

 

 

하바 팀은 7월 WebX 2023을 시작으로, 9월 KBW 2023과 TOKEN 2049까지 다양한 WEB3 컨퍼런스에 참여했습니다. 세 컨퍼런스에 참여하면서 다양한 L1/L2 재단들, NFT 마켓플레이스, 그리고 NFT와 GameFi 프로젝트들과 의미 있는 미팅들을 진행했습니다. 미국, 일본, 베트남 등 다양한 국가의 파트너들을 만날 수 있었고, 해당 팀들이 실제로 KBW 2023에 진행한 하바의 사이드 이벤트 ‘HAVAH and Friends VIP Dinner’에 많이 참석했습니다.

 

 

batch_09.png

 


HAVAH and Friends VIP Dinner 행사에는 약 55개 팀의 주요 인사 100명 정도가 참석하여 활력 넘치는 자리가 만들어졌습니다. 하바는 꿈꿉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블록체인들, 그것이 L1/L2이든, 게임체인이나 앱체인이든, 파편화되고 독립적인 모든 네트워들을 심리스하게 연결하는 세상을 만들겠다고. 이러한 비전에 여러 팀들이 동의하면서 “우리와도 멀티-체인 협업 사례를 만들어보자.” 라는 제안을 받았습니다.

 

 

기존의 소중한 파트너들, 그리고 3분기에 새로운 친구가 된 파트너들을 강력하게 응집시켜 하바 에코시스템의 지지자로 만들겠습니다.

 

 

 

 

 

 

6. 3분기 하바 프렌즈 소식

 

batch_10.png

 

- 하바 프렌즈 KIKI NFT Public-sale 완판, 400k+ Tx 발생
- 하바 프렌즈 VUVU NFT 에어드랍 완료, 기부자 총 6,057명
- 하바 x 세번째 공간, 하바 프렌즈 NFT 전시회 진행

 

 

하바 프렌즈 IP가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7월 GAMEFI.ORG 런치패드를 통해 KIKI NFT 3,500개를 분 단위로 완판했고, KIKI는 단일 NFT 프로젝트가 40만 건 이상의 트랜잭션을 일으키는 전례 없는 사례를 만들어냈습니다. 9월에는 기부와 추첨 방식으로 VUVU NFT 에어드랍을 완료했는데요, 총 6,057명의 하바리안 분들이 참여하면서 60,570 HVH를 Sustainable Fund로 귀속시킬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 번 많은 분들의 참여에 감사 드립니다.

 

 

batch_11.png

 

 

KBW 2023 기간에는 파트너사인 세번째공간과 함께 하바 프렌즈 NFT 전시회를 진행했습니다. 하바 프렌즈들을 오프라인에서 최초로 만날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현장을 방문해주었습니다. 전시회를 진행하며 새로운 파트너사를 발굴했는데요, 같은 공간에서 전시를 진행했던 HASHKEY NFT 팀과 앞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협업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7. 3분기 하바 DApp 소식

 

batch_12.png

 

- PERPLAY Private Test 진행
- MINE WARZ 커뮤니티 오픈
- MINE WARZ Pre-Mining 이벤트 시작

 


지난 8월, 2분기에 약속 드렸던대로 MINE WARZ를 세상에 공개했습니다. MINE WARZ는 하바 팀이 추구하는 상호 운용성의 정신을 DApp 레벨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심플 마이닝 타이쿤 게임인데요. 오픈 한 달만에 커뮤니티 인원 5만 명(트위터, 디스코드 합산)을 돌파했고, 9월 시작한 Pre-mining 이벤트에 10만 명 이상이 참여하는 등 순항 중입니다.

 

 

PERPLAY도 3분기에 좋은 소식을 보내왔습니다. Private Test를 진행했는데요, 기간 동안 참여자 수가 2배 이상 증가했고, 특히 D+31 76%의 유저 리텐션을 유지하며 성황리에 종료했습니다. Private Test 이후 퍼플레이 Genesis NFT 거래량이 3배 이상 폭증하며 참여자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아울러, ‘게임 런처 운영 시스템 및 방법’, ‘게임 런처를 운영하는 플랫폼 서버의 채굴용 NFT 생성 방법’, ‘채굴용 NFT를 이용한 게임 실행 방법 및 이를 위한 게임 런처’ 특허 3종이 등록되었다고 전하며, 이로서 PERPLAY는 세계 최초 WEB3 Game and Earn 플랫폼으로서의 가치를 증명하고, 비즈니스와 디지털 자산에 대한 권리를 보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8. ‘23.3분기 서스테이너블 펀드 귀속 작업 진행 현황

 

batch_13.png

 

1) USDT 등으로 판매한 플래닛

서스테이너블 펀드 예치를 위해 교환된 HVH 수량 : 약 7.6M HVH
잔여 서스테이너블 USDT 금액 : 약 2.2M USDT

 

2) HVH로 판매한 플래닛

서스테이너블 펀드로 이체된 HVH 수량: 약 3.1M HVH (판매 즉시 서스테이너블 펀드로 귀속)

 

 

 

 

 

 

9. 하바의 3분기 리뷰


3분기의 하바를 한마디로 평가하면 ‘꾸준한 성장’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지난 3분기에만 10개 이상의 파트너십을 발표했고, 하바 프렌즈를 통해 40만건 이상의 TX가 발생하였습니다. 일본, 한국, 싱가포르 등 여러 국가에서 하바를 알렸는데요. 다양한 팀들이 아직 하바가 탄생한 지 1년이 채 되지 않았음에도 큰 규모의 커뮤니티가 있는 점, 안정적인 인프라(메인넷)와 서비스(하바 미터 등)가 있다는 점, 의미있는 파트너십과 실제 활용 사례가 꾸준히 생산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멀티-체인 파트너십이 점차 증가하고 있고, 또한 하바 네트워크에 디지털 자산을 발행하려는 팀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DApp 유치에 핵심 역량을 쏟아부어도 뾰족한 차이점을 강조하기 어려운 기존의 L1들의 사업전개 방식 대신, 커뮤니티의 성장과 종속성 없는 멀티-체인 기능의 구축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기로 한 전략적 선택이 조금씩 성과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지난 몇 년 간의 악재로 인해 WEB3 산업에 대한 의구심이 있는 것 같지만, 도쿄, 서울, 싱가포르에서 확인한 WEB3 시장은 여전히 건재하고, 성장에 목말라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바 또한 ‘꾸준한 성장’을 기반으로 우리 산업의 폭발적 성장시기를 기다리고 준비하겠습니다.

 

 

 

 

 

 


 

 

 

 

 

 

PART3. 하바의 4분기는..

 

batch_14.png

 

 

 

1. 하바 미터 네트워크 확장

 

batch_15.png

 

- 4분기 중 APTOS, SOLANA, BASE, OKTC 네트워크 추가
- 사업 우선순위에 따라 연내 네트워크 추가 예정

 


4분기, 하바 미터에 총 4개의 네트워크 인티그레이션 작업을 진행합니다. non-EVM을 대표하는 APTOS와 SOLANA를 추가할 예정이며, EVM의 BASE와 OKTC의 네트워크 지원도 준비 중입니다. 특히, SOLANA의 경우 non-EVM이어서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데에 기술적 난이도가 있고 시간이 좀 더 소요되는데, SOLANA 재단 기술팀의 협조로 잘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WEB3 유저 분들이 많이 활동 하고 있는 네트워크들을 계속해서 하바 미터에 연결하며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겠습니다.

 

 

 

 

 

2. 멀티-체인 사업 고도화
- 하바 미터 프로토콜(API) 개발 중, 연내 서비스 출시 예정
- 개별 프로젝트 사이트에 브릿징 서비스 정합 가능

 


현재의 하바 미터는 이용자들이 직접 mitter.havah.io 웹에 들어와야지만 이용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많은 팀들의 요청으로 하바 미터 프로토콜(API)을 개발 중이며, 연내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개별 프로젝트의 WEB/APP에서 하바 미터 브릿징 서비스가 정합 가능해지면서 이용자 편의성이 많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하바 미터가 현재는 NFT 중심의 브릿징을 제공 중이라면, 4분기부터는 본격적으로 FT/NFT 양방향 브릿징 서비스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많은 팀들이 상장 외의 다양한 목적으로 ERC-20 기반의 토큰을 필연적으로 발행 중입니다. 앞으로는 하바 미터를 통해 FT와 NFT 브릿징 서비스가 모두 가능한 날이 올 것입니다.

 

 

 

 

 

3. 새로운 하바 프렌즈 NFT 런칭 예정

 

batch_16.png

 

- 세계 최초 Gamification NFT로 BEBE 개발 중
- 주요 네트워크와 협업하여 민팅 예정

 

 

새로운 하바 프렌즈인 BEBE가 여러분을 곧 찾아갑니다. KIKI가 세계 최초 성장형 NFT였다면, BEBE는 세계 최초 Gamification NFT로 개발 중입니다. BEBE를 성장시키는 과정에 다양한 게임을 체험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구성 중이오니, 하바리안 및 하바 프렌즈 홀더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BEBE는 주요 네트워크와 협업하여 민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보다 사업 내용이 구체화되면 커뮤니티를 통해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 본격적인 하바 DApp 온보딩 시작

 

batch_17.png

 

- 10월, PERPLAY OBT 서비스 오픈, 연내 정식 서비스 출시 목표
- 12월, MINE WARZ 서비스 오픈 예정
- Inanis Invictus 하바 멀티-체인 온보딩

 

 

PERPLAY가 10월 6일부터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번 OBT부터는 Free NFT 코드가 매주 지급되어 누구나 마이닝 체험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PERPLAY 미디엄을 확인하세요! 정식 서비스에 준하는 수준의 주요 시스템 업데이트와 밸런스 패치 등이 적용되었다고 하고, 친구 초대를 통한 토큰 보상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고 하니 하바리안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12월에는 MINE WARZ의 서비스 오픈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MINE WARZ에서는 각종 파트너십을 통해 모집된 Buddy NFT들이 캐릭터 프로필로 활용되는 걸 기대하고 있는데요. 벌써 Yuliverse를 포함한 10개 이상의 프로젝트들이 합류했다고 합니다. 먼저 11월에는 여러 네트워크를 통해 광산 채굴권 NFT를 발행할 예정이고, 12월 서비스 오픈 시기에는 Pre-Mining 기간 동안 채굴한 실버를 골드(in-Game 재화)로 변경하는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5. 지속적인 서스테이너블 펀드 귀속 작업

 

batch_18.png

 

- USDT로 판매한 플래닛 판매대금의 60%를 서스테이너블 펀드로 지속적으로 귀속시킬 예정
- 잔여 자금: 약 2.2M USDT

 

 

하바 토큰 이코노미의 핵심은 서스테이너블 펀드입니다. 하바 팀은 플래닛 판매대금의 60%를 서스테이너블 펀드에 귀속시키기로 약속했고, 아직 USDT로 판매한 플래닛 판매대금 중 약 2.2M USDT의 잔여 자금이 남아 있습니다. 해당 자금의 운용은 매 분기마다 투명하게 리포트하도록 하겠습니다.

 

 

 

 

 


 

 

 

 

 

Outro

 

4분기에는 Aptos, SOLANA 등 non-EVM 기반 네트워크에 대한 본격적인 지원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기회의 상황에 대한 선제적 대비 차원에서, BASE와 OKTC 네트워크 지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더 많은 디지털 자산이 하바 네트워크에 온보딩 되고, 하바를 통해 멀티-체인으로 서비스하는 것을 기대합니다. 이는 하바 네트워크의 활성화 및 Sustainable Fund 확장에 기여할 것입니다.

 

 

PERPLAY의 정식 출시 및 MINE WARZ 오픈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많은 팀들이 하바 네트워크 온보딩 발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차근차근 인프라를 구축하고 네트워크 연결에 힘쓴 1년 간의 성과가 4분기를 기점으로 구체적인 성과를 보이게 될 것입니다.

 

 

다가올 4분기는 24년도를 맞이하는 지점이기 때문에 중요한 시기입니다. 시장 상황이 바뀌고, 하바에 쌓인 경험을 활용해서 24년도의 전략을 다듬는 시기이기도 할 것입니다. 남은 23년도를 의미있게 마무리하는 동시에, 다음해에 대한 비전 제시를 준비하겠습니다.

 

 

하바 커뮤니티 여러분, 항상 감사합니다.

 

 

 

출처: https://medium.com/havahofficial/%ED%95%98%EB%B0%94-3%EB%B6%84%EA%B8%B0-%EA%B2%B0%EC%82%B0-gradual-advancement-33e23916fbe0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