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에어블록의 프로덕트 ABX를 공개합니다!

똥글왕김똥글

출처: https://medium.com/airbloc/%EC%97%90%EC%96%B4%EB%B8%94%EB%A1%9D%EC%9D%98-%ED%94%84%EB%A1%9C%EB%8D%95%ED%8A%B8-abx%EB%A5%BC-%EA%B3%B5%EA%B0%9C%ED%95%A9%EB%8B%88%EB%8B%A4-28d1a0cba368

 

 

1*wr4-Ju8qXoBaI2YgEBfa5g.png

 

 

에어블록의 새로운 프로덕트 ABX를 공개합니다!

 

에어블록은 기업간의 데이터 거래를 용이하게 하고 개인에게 데이터 주권을 돌려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 행동 데이터 기반의 실시간 데이터 거래 플랫폼인 ABX를 개발 완료했으며, 오는 7월 12일 이를 정식으로 공개합니다.

이번 아티클을 통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ABX의 기능
  • ABX의 비즈니스적 배경
  • ABX에 블록체인 기술이 필요한 이유
  • ABX의 실사용 사례
  • 시장 진입 및 비즈니스 전략

 

ABX는 저희의 기존 프로덕트인 Databloc에서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하여 더 많은 실사용 사례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기존 Databloc이 사용자 데이터 마켓플레이스였다면, ABX는 기업이 디지털 마케팅 및 비즈니스 인텔리젼스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시간 데이터 관리 플랫폼(DMP)의 역할을 합니다.

 

 

1*B9PBNgd9ROrlDSDqaxvWNA.png

 

1*5TTdi6jsb1suWE6Z7QQUNw.png

ABX에서 기업이 디지털 마케팅을 위해 Real-Time Campaign을 활용하는 화면

 

 

ABX의 기능

 

ABX는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기업에 제공합니다 :

 

1. 즉각 활용할 수 있는 실시간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기업들은 교환하고 전송할 수 있습니다.

 

2. 엔터프라이즈급 데이터 거래 확장성을 통해 대량의 트랜잭션을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내용을 참조해주세요]

 

3. 데이터 스트리밍을 통해 즉각적으로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기업은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거나 혹은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취득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ABX에서 데이터를 구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알맞은 고객에게 개인화된 마케팅 캠페인을 집행할 수 있습니다.

 

4. 기업이 구매한 데이터를 통한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함으로써 구매한 데이터 중 어떤 데이터가 사용자 획득 및 전환에 기여했는지 파악하기 유용합니다.

 

5. 블록체인을 통해 거래된 데이터의 적법성 및 합법성을 보장합니다.

 

6. Ricardian 계약 및 스마트 계약 연동을 통해 개인 데이터 제공에 대한 보상의 흐름을 자동화하고, 데이터 소비자, 데이터 제공자 및 데이터 소유자(개인)에게 즉각적이고 공정하게 지급되도록 합니다.

 

7. ABL 토큰 활용을 통해 에어블록의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확대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에 소개될 예정입니다)

 

 

 

ABX의 비즈니스적 배경

 

ABX와 달리, 기존의 DMP는 정적이고 사용자 프로필에 기반한 데이터를 다뤘습니다. 즉, 나이, 성별, 앱 설치 리스트, 구매 의향이 있는 상품 등과 같은 사용자의 정적인 특성들을 점차적으로 수집했던 것이죠. 이렇게 정적인 사용자 프로필을 타겟팅 광고 및 비즈니스 인텔리젼스의 목표에 부합하도록 동질집단(Segment)로 만들어서 활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실제 사용자의 의도나 관심사를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용자 프로필 상의 정적인 속성값들은 시간에 따라 희석되거나 변형되는 경향성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정적인 속성값만을 사용해서는 명확한 사용자의 행동, 의도 또는 문맥을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신혼부부를 잠재고객으로 타겟팅하는 어떤 회사에서 마케팅을 하고자 할 때 고객이 결혼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과거에 설치했었다는 데이터 하나에만 의존하는 것은 상당히 제한적입니다. 해당 고객이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나서 지금 이미 결혼을 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제 사용자의 의도와 문맥을 파악할 수 있는 동적인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즉, 사용자에게 알맞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해주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행동, 의도 및 문맥을 실시간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시간이라는 변수는 기업이 사용자의 의도와 문맥에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주 중요한 데이터 속성값입니다. 예를 들어 한 소비자가 음식점에서 방금 점심 식사를 마쳤다고 하면, 이 소비자 행동의 유의미한 지속시간(TTL)은 무척 짧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경우 소비자가 다음 행선지로 이동하기까지는 5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고, 따라서 이 소비자에게 다음 행선지를 이 데이터를 취득한 후 30분 혹은 1시간 후에 추천하는 것은 아무런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다음 번 행선지로 이동했기 때문에)

 

 

두 번째로, 대부분의 유용한 사용자 행동 데이터는 암시적(implicit)이기에 일반적인 DMP에서 정적인 프로필을 가지고는 사용자의 진정한 의도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70세의 할머니는 DMP의 정적인 프로필 데이터에 따르면 아마 히어로 영화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일반적인 기준에 의하여 판단될 것입니다. 그러나 할머니가 실제로 히어로 영화를 많이 관람한다는 행동 데이터는 할머니의 진정한 의도를 밝혀줄 수 있습니다. 이 사실을 통해 이 고객에게 가장 맞는 영화를 추천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프로필이 아닌 고객의 행동이 사용자의 진실된 의도를 드러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저희는 기업이 사용자의 행동을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더욱 효과적인 타겟 마케팅 캠페인을 집행할 수 있도록 실시간 고객 행동에 기반한 DMP, 즉 ABX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사용자의 요구에 즉각 대응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특정 제품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가 특정 상품에 관심이 있다는 데이터를 수집한 직후에 할인 쿠폰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은 기타 정적인 데이터에 기반한 마켓플레이스보다 훨씬 더 효과적으로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고객의 올바른 의도를 발견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기존 DMP에서 사용자의 프로필올 통해서는 정확하고 지금 당장의 사용자 의도를 파악하기 어렵지만, 현재 둘러보고 있는 상품 목록, 검색 키워드, 혹은 구매한 제품과 같은 행동 데이터를 통해서는 아주 높은 정확도로 맞춤 추천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ABX에 블록체인 기술이 필요한 이유

 

위에서 언급한 기능 이외에도, ABX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사용자 데이터 프라이버시 및 데이터 주권 강화에 대한 규제가 마련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업 및 기관들 또한 데이터 소유자에게 더 많은 권리를 보장할 수 있는 절차적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ABX는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데이터 소유자, 데이터 공급자 및 데이터 소비자 간 투명한 데이터 흐름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데이터 거래, 구매, 입찰과 같은 모든 데이터 흐름과 트랜잭션은 블록체인 상에 올라갑니다. 궁극적으로는 이를 통해 데이터 소유자인 개인에게 데이터 주권을 돌려주고, 데이터 소비자가 개인의 명시적인 동의를 받은 데이터를 합법적으로 구매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ABX는 3개의 주요 기능에 블록체인을 활용합니다 :

 

1.데이터 거래의 합법성과 적법성을 보장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데이터 출처의 신뢰성을 보장합니다. 데이터는 오직 데이터 제공에 대한 동의가 블록체인 상에 올라갔을 때에만 거래될 수 있습니다. 또한 ABX는 데이터 거래 및 구매 이전에 블록체인에 명시적인 동의가 등록이 되었는지 자동적으로 확인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2.Ricardian 컨트랙트 및 스마트 컨트랙트 연동을 통해 개인 데이터 제공에 대한 보상의 흐름을 자동화하고, 데이터 소비자, 데이터 제공자 및 데이터 소유자(개인)에게 즉각적이고 공정하게 지급되도록 합니다.

 

 

3.ABL 토큰 활용을 통해 에어블록의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확대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에 소개될 예정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앞으로 더 상세하게 안내할 예정입니다. 지속적인 프로덕트 업데이트와 릴리즈를 기대해주세요!

 

 

ABX의 실사용 사례

 

ABX의 데이터를 다음과 같이 타겟팅 마케팅 캠페인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고객의 구매 의도를 반영한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 할인 쿠폰을 근실시간으로 발행

 

2. 적시에 고객의 관심을 반영하는 맞춤 메시지 (푸시 알림, 이메일, 문자 메시지 등) 전송

 

3. 개인화된 광고 노출

 

4. (TBD) 실시간 상품 추천 엔진 서비스 제공(RaaS); 써드파티 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관심사 데이터 확보

 

ABX는 실시간 데이터 거래 플랫폼으로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취득 혹은 마케팅 캠페인 진행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만약 마케팅 캠페인 진행의 맥락에서 푸시 메시지 등 개인화된 메시지를 발송한다면 사용자 행동 데이터가 발생한 이후 불과 몇 초 이후부터 최대는 며칠 후에 해당 데이터를 받아볼 수 있도록 수요 기업 측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장 진입 및 비즈니스 전략

에어블록을 주도하고 있는 AB180은 한국의 빅데이터 분석 및 기술 솔루션 회사입니다. 유통, 식품, 금융, 이커머스, 공유경제,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수백여 곳의 선도적인 기업이 고객사로 함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AB180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AB180의 강력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한국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일차적으로 진행한 후 아시아 태평양 지역으로 빠르게 확장할 예정입니다. 저희는 솔루션 컨설팅, 솔루션 온보딩 및 실행, 데이터 관리, 그리고 고객사 지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