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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ICON 2.0 알파 버전 출시!

똥글왕김똥글

 

ICON 2.0 기능을 탑재 한 세종 테스트넷 출시

 

 

 

 

ICONists 여러분,

 

ICON 2.0 구현한 알파 버전이 오늘 성공적으로 출시되었음을 발표하게 되어 기쁩니다. 모두가 ICON 2.0을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를 위한 새로운 테스트넷 세종을 출시했으며, 이번 테스트넷을 공개적으로 충분히 테스트하기 위해 세종 테스트넷용 ICONex (지갑), ICON Tracker도 같이 준비했습니다.

 


네트워크 정보 :
네트워크 : https://sejong.net.solidwallet.io
트래커 : https://sejong.tracker.solidwallet.io
Nid : 0x53

 

 

세종은 ISS 3.1 기능, Bonding 기능, P-Rep Slashing 기능 등 핵심 기술을 테스트하는 테스트넷입니다. 이 테스트넷은 새 업데이트가 릴리즈됨에 따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될 예정이며, 언제든지 예고없이 재설정 또는 롤백될 수 있습니다. 재단은 초기에 테스트 목적으로 22개의 P-Rep 노드를 운영할 예정이며, 이후 커뮤니티가 P-Rep 노드를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ICON 2.0 알파 버전은 Goloop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Goloop에 존재했던 기본적인 핵심 개선 사항들이 지원됩니다. 또한 이 알파 버전은 사용자가 기능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대부분의 ICON 2.0 기능을 지원합니다. ICON 2.0 기능을 지원하는 새로운 API는 https://github.com/icon-project/goloop/blob/master/doc/iiss_extension.md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Goloop: 아이콘루프에서 개발한 블록체인 엔진

 

 

 

Java SCORE 실행자(Executor)

SCORE 개발자는 Java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Java로 작성된 SCORE는 Java 가상 머신에서 실행되므로 감사 프로세스 없이도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항상 감사 프로세스를 거쳐야하는 부분은 지금까지 ICON 메인넷의 개발자들에게 큰 골칫거리였습니다.) 알파 버전은 스테이킹 및 위임 기능을 지원하므로, SCORE는 거버넌스 SCORE 인터콜을 통해 ICX 스테이킹 및 위임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SCORE: 아이콘의 향상된 스마트 컨트랙트(계약) 기능

 

 


Object Merkle Patricia Tree

대부분의 Merkle 트리 구현은 저장된 데이터의 해시를 계산하고 항목을 추가합니다. 또한 바이트를 저장하는 인터페이스도 제공합니다. Object Merkle Patricia Tree(OMPT)는 필요한 경우에만 해시를 계산합니다. 이때까지 모든 데이터를 불변 개체(immutable objects)로 관리합니다. 이 체계를 사용하면 블록 내 모든 트랜잭션 실행이 끝날 때 해시를 계산합니다.

 

 


성능 향상

기존 Python을 통한 구현에서는 글로벌 인터프리터 잠금(global interpreter lock / GIL) 으로 인해 다중 스레드를 사용하는 다중 코어를 활용하기가 어렵웠습니다. Go는 스레드를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Go루틴을 제공합니다. 런타임은 가비지 수집을 지원하지만 가비지 수집을 위한 큰 응답 지연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 요청을 처리 할 때 응답 시간을 단축시키고 Python 구현에 비해 더 많은 사용자 요청을 동시에 처리 할 수 ​​있습니다.

 

 


빠른 동기화

일반적으로 노드는 합의에 참여하거나 마지막 상태를 쿼리하기 전에 모든 과거 블록체인 데이터를 동기화해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용자는 과거 데이터에 관심이 없습니다. 이러한 사용자를 위해 빠른 동기화 기능(Fast Sync)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도록 설정하면 오래된 트랜잭션 쿼리를 제외한 대부분의 서비스를 짧은 시간내에 제공 할 수 있습니다. 과거 데이터를 사용하는 DApp은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표 노드는 빠른 시작을 위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모든 기록 데이터를 동기화해야합니다.

 

 


IISS 3.1

이 알파 버전은 IISS 3.1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인플레이션 할당 모델을 지원합니다. 각 버킷의 할당 비율을 쿼리할 수 있으며. 현재 알파 버전에는 총 네트워크 인플레이션 금액과 각 바스켓(basket)의 비율을 설정하는 네트워크 제안이 없지만, 우리는 곧 이것을 추가할 것입니다. 현재 기본 iglobal 값과 바스켓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 IISS = (ICON Incentive Scoring System) 아이콘 보상 시스템

 


iglobal : 5,000,000 ICX
iprep : 50
irelay : 0
ivoter : 50
ICPS : 0

 

이 주제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https://forum.icon.community/t/iiss-3-1-structure/1309 에서 참고와 토론 하실 수 있습니다.

 

 


Bond 요구사항, Bonded 위임 및 Bonding

ISS 3.1 설계에 따라 모든 P-Rep들은 보상을 극대화하기 위해 받은 위임의 5%에 해당하는 채권을 보유해야 합니다.

수령한 대표단의 최소 채권 요구량 5%는 보상 공유(투표 구매)의 혜택을 낮추는 것과 함께 P-Rep은 'skin in the game(게임 내에서의 스킨 / 애착)'를 갖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게다가, 이 채권은 벌금 소각을 지불하는데 사용됩니다; 유권자(투표자)들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순위, 보상, 거버넌스(통치) 권한은 득표수가 아닌 '채권 위임(bonded delegation)'을 기준으로 한다. 채권 위임(bonded delegation)은 채권화 된 ICX 수를 5%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이 시스템은 P-Rap들이 전체 채권을 사전에 요구하지 않고도 Bond 요구사항을 쉽게 완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P-rep들은 보상을 획득하고 액세스 할 수 있지만 보상을 극대화하기 위해 전체 채권을 게시해야 합니다.

 

* 쉽게 P-Rep들은 이제 자신이 투표받는 ICX 수량에 5% 이상을 채권으로 보유하고 게시해 두어야 합니다. 앞으로 P-Rep 순위와 보상 거버넌스 영향력의 기준은 스테이킹+투표 받은 수량이 아닌, P-Rep이 채권으로 위임해둔 수량을 기준으로 하며 P-Rep순위와 보상량, 거버넌스 권한의 효력이 생김 (예를 들어 투표를 1000 ICX 받아도 5%가 되는 50 ICX가 없고,  3% 30 ICX 정도의 채권만 가지게 된다면, 이 3%를 기준으로 한 P-Rep 보상만 받을 수 있음 / 일반 유저는 몰라도 되는 내용 / P-Rep들은 이제 받은 ICX를 마냥 쓸 수만은 없어짐)

 

 


페널티
이 알파 버전에는 네트워크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위한 새로운 페널티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forum.icon.community/t/icon-2-0-penalty-system/1296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ICON

 

 

출처: https://medium.com/helloiconworld/icon-2-0-alpha-version-released-89c8063ab1a1

 

 

댓글 2개
  • 똥글왕김똥글
    작성자 똥글왕김똥글
    2021.04.16

    [요약]
    - ICON 2.0 을 테스트할 수 있는 '세종' 테스트넷과 세종 전용 지갑과 트래커 출시
    - 이제 ICON2.0에서도 JAVA로 프로그래밍 가능 (더욱 많은 개발자들에게 문이 열림

    - 기존에는 ICON 메인넷에 Dapp 만들려면 일일이 감사받아야하는데 이게 엄청 불편하고 개발자들이 싫어하던 것 / 자유롭지가 못했음이 ICON2.0 테스트넷부터 해결! 이제 일일이 감사받지 않아도 됨

    - 전체적으로 성능향상 반응속도 up / 멀티 쓰레드 (좋은 장치)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음

     

    [아이콘 보상 시스템 3.1 로 업그레이드 됨]

    - 이젠 P-Rep은 무조건 투표받은 양이 기준이 되는 것이 아니라, P-Rep이 채권으로 걸어둔 ICX양을 기준으로 순위와 보상양이 정해짐

    - 더 쉽게 P-Rep이 투표를 돈으로 사거나 하는 이유가 줄어들고, 이익도 줄어듬

    - P-Rep은 많은 투표를 받을려면 P-Rep도 많은 ICX를 보유하고 있어야 함

    - 기존에는 그냥 돈먹기 였다면, 이제는 돈 놓고 돈 먹기가 된 것

    - P-Rep도 보상받은 ICX 이젠 마냥 팔 수 없게 됨 (보상받은 ICX 일부는 채권으로 배치해야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까)

    - P-Rep은 ICON에 좀 더 애착을 가지게 될 것 (내 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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