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weBloc 소식] 코로나 이후 다들 안녕하신가요 (2020년 9월)

똥글왕김똥글

weBloc 서포터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어느덧 2020년도 4분기에 접어들고 weBloc 프로젝트가 시작을 알린 지 2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2020년은 코로나 바이러스 문제로 정말 버티기의 연속이었던 것 같습니다. 예정되어 있던 계약이나 추가 파트너십이 여러 건 무산되면서 weBloc 팀도 정말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기도 합니다.


블록체인 업계의 거의 대부분 프로젝트들이 그러하듯, weBloc 팀도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열심히 서비스 중인 PAYWOK 앱 이용자는 지난 2분기 동안 매월 5% 정도 성장하면서, 블록체인 기반의 광고 앱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외부 생태계 확장을 위한 노력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있습니다. 외부 파트너십을 추가로 유치하고 광고/마케팅 계약을 진행하기 위한 영업과 기획을 지속해왔습니다.

가까이 함께하고 있는 아이콘 MyID 얼라이언스의 일원이 되어, DID 시장에 빠르게 진입하고 줍줍(JUBJUB)의 체크인에 MyID 체크인 기능을 통합하여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체크인-광고노출 개념의 새로운 서비스로 진화하는 것이 2020년의 큰 계획 중의 하나였는데요,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제주도 방문이 어려워지고, SDK 버전 호환 이슈가 맞물려 줍줍 서비스 자체가 진행이 어려워지면서 일단 관련 계획들은 홀드하게 되었습니다. 줍줍 서비스는 추후 MyID 서비스의 SDK가 출시되면 제주도와 아이콘루프와의 협력을 통하여 더 나은 서비스로 재정비될 것이며 아이콘의 메인 P-Rep으로서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에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MyID 파트너 목록

 

물론 코로나 바이러스 이슈로 어려운 것은 블록체인 업계만의 이야기가 아닐 것입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라는 점은 실질적인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데 있어서 큰 족쇄로 작용합니다. 투자를 받으려 하거나 사업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블록체인"이라는 단어만 들어가는 순간 대부분의 현실 기반 비즈니스 논의는 막혀버립니다. 

특금법 적용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이 제도권에서 인정받는 기술이 되기 전까지는 그야말로 버티면서 반전을 도모하는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PAYWOK 앱은 weBloc 프로젝트가 진행하는 자체 서비스이고, 모기업인 AD4TH INSIGHT의 파트너십 덕분에 광고를 가져오고 운영하는 면에서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수가 일정 규모에 도달하기 전까지 결국 프로젝트 팀이 모든 광고 보상에 대한 비용을 지급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시도할 수 있는 방안에 제약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추후 새로운 광고 상품을 준비하거나 구조적인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weBloc만의 색깔을 보여줄 수 있는 서비스로 거듭날 수 있도록 좀 더 노력하겠습니다.

그때까지는 최대한 기존 사업의 광고 수익과 외주를 통해 생존하는 것이 기본적인 목표입니다. 

weBloc 팀의 발전과 새로운 사업 기회들이 궁극적으로 ICON 생태계 확장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weBloc 팀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블록체인 기반의 광고 생태계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eBloc 팀 드림

 

 

출처: https://blog.naver.com/official_webloc/222093129044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