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아이콘, 재단과 한국법인은 정말 별개일까 (댓글 有)

똥글왕김똥글

출처: https://paxnetnews.com/articles/71895

 

 

판매사·개발사, 모회사·사무실 같지만 규제 들이밀자 '관계 없어'

 

 

국내 가상자산 기업이 해외에 별도의 회사를 세우는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2018년 이후로 국내에서의 ICO는 실질적으로 전면 금지되어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국 투자자들의 적극적인 참여 덕에 국내 기업들이 해외에서 진행한 ICO 조달금액은 세계에서 순위를 다툰다. 현대 B&C가 발행한 에이치닥이 조달한 ICO금액은 역사상 최고인 2800억원, 고위드(구 데일리금융그룹)이 진행한 아이콘은 400여억원을 모았다. 

 

해외에 법인까지 설립하며 진행한 ICO지만, 대부분의 개발이 국내에서 진행되어 온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아이콘 역시 마찬가지다. 해외에서 ICO를 진행한 '아이콘 재단'과 국내 개발사 '아이콘 루프'는 각각 다른 법인이지만 아이콘(ICX)를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한다. 

 

아이콘루프와 아이콘 재단은 모두 데일리금융이 조직한 곳이다. 재단이 판매하는 ICX는 아이콘루프가 개발한 루프체인을 기반으로 발행됐다. 아이콘루프는 국내에서 이를 기반으로 서울시, 제주도 등과 DID(분산신원확인) 시스템을 구축하기도 했다. 

 

 

그러나 가상자산 규제와 관련된 논의가 불거질 때마다 이들은 서로 관련이 없고, 단순히 '개발 용역'을 주고받는 회사라 선을 긋고 나선다. 재단은 단순히 루프가 만든 가상자산이고, 서로 용역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댓가를 지불하는 관계일 뿐이란 것이다. 

 

규제 당국이 칼을 들이밀 때마다 이들이 서로 관련이 없다며 몸서리치는 이유는 어느 정도 유추해볼 수 있다. 관계사로 묶여버릴 경우 아이콘루프는 국내에서 금지된 ICO를 우회적으로 진행한 것이 되어 버린다. 또 관련 과세규정이 없던 시절에 국내 용역업체(개발회사)로 자금을 유입했던 과정이 투명하지 못했을 가능성도 있다. 

 

사실 이들의 주장대로 법적으로는 거리낄 것이 없다. 법적으로는 아이콘 재단은 스위스의 '비영리 법인', 아이콘루프는 국내 '소프트웨어 개발사'로 서로 다른 회사다. 지분관계는 전혀 없고 임원진 구성 또한 겹치지 않는다. 

 

하지만 뒤에 감춰진 사실만을 열거해보자. 아이콘루프의 대표는 재단의 전 이사다. 그 외에도 현재 두 법인의 이사진들중 겹치는 인물은 꽤나 많다. 재단은 지난해 아이콘루프측에 아이콘 생태계 참여 장려 차원으로 인당 가상자산 5만개(싯가 1억)의 예치 자금을 제공했다. 당시 예치 이자는 약 30% 수준이었다. 

 

 

우회적으로 엮인 관계도 있다. 아이콘 재단이 만든 투자사 디블락은 아이콘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가상자산 발행사들에 투자한다. 아이콘 블록체인을 쓰는 가상자산 거래소 '벨릭'은 해당 가상자산들을 선정해 상장하는 정책을 펴고 있다. 그리고 디블락과 벨릭은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아이콘루프 사무실에 있다. 그리고 스위스의 아이콘 재단이 운영하는 서버의 위치도 '서울시 중구'다.

 

공식적인 특수관계는 없다. 사무실 위치가 같고 전현직 이사진이 겹친다는 사실 뿐이다. 같은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사이에 서로 지원금을 주고받을 수도 있는 일이다. 

 

최근 아이콘루프에 세무조사가 들어왔다는 소식이 들리자 재단 측은 "우리와는 상관없는 일"이라며 꼬리를 잘랐다. 둘은 아예 다른 회사고, 스위스가 아니라 한국에서 세무조사가 진행된 것이라 한다. 몇 년간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해온 아이콘루프 측에서는 섭섭할 수 있겠다.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혼란스러울 노릇이다. 그래도 사실혼 관계인 줄 알았더니 남남이라는 주장이다. 아무 관계도 아니라면 이제 누굴 믿고 투자를 해야할 것인지 의문스럽다. 생태계 육성을 장려한다는 재단이 개발사에 등을 돌린 모양새다. 

 

아무리 규제가 무서워도 이제 와서 관계를 부정하는 것은 모순이다. 특금법 시행은 한 달도 채 남지 않았고 가상자산 과세는 내년부터 시작된다. 지난 3년의 규제 공백 동안 정말 떳떳하게 사업을 진행했다면 거리낄 부분이 없지 않을까. 

 

 

댓글 3개
  • 똥글왕김똥글
    작성자 똥글왕김똥글
    2021.03.17

    투자하는 사람들은 자산과 관계가 있어 조심스럽다보니, 지레 겁부터 먹는데.. 자세히 곱씹어 읽어보시면 아이콘 (ICX) 보유자 입장에서는 좋은 내용입니다.
    (이번에 서울시 아이콘루프 기사에서도, 관련이 없다며! 속았다! 하시는데.. 저 기사 좀 보여드리고 싶네유.)

     

    1. 아이콘과 아이콘루프가 아무런 관계가 없어서 투자 못하겠다! = 하시는 분들은 왜 관계가 깊은지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적어두었습니다.

     

    2. 아이콘루프와 아이콘이 관계가 법적으로 관계가 있으면 왜 안돼는지에 대해서도 적어두었고.. 관계가 없도록 잘 관리되고 있다고도 적어두었구요.

     

    어차피 단점은 피하고 장점을 살리는 것은 맞지만, 안되기를 바라는 사람은 단점으로만 몰아가고 이해하려고 할텐데.. 두가지 방향으로 모두 잘 적어주셨네요.

     

    잘 읽어보시면, 왜 관계가 없다고하면서 그렇다고 관계가 없는 것도 아닌지 아실꺼에유.

    (안좋은쪽으로 읽으면 한도 끝도 없겠지만, 반대로 좋은쪽으로 읽어보시면 좋은내용입니다. 장점을 많이 살리려고 했구요.)
     

  • 똥글왕김똥글
    작성자 똥글왕김똥글
    2021.03.17

    [간단] 꾸준히 말씀드리지만..

     

     

    유리할 땐 같은편, 불리할 땐 남

    따로 또는 같이..

     

    요거 잘해야쥬..

     

     

    암호화폐 사업이 요즘에 반짝 호황을 맞고 있지만, 2018년 이후.. 암호화폐 업체들은 엄청 힘들었습니다.

    암호화폐에 대한 시선이 좋지 않은 시대에.. 코인과 연관있으면 '있던 협약'도 없어지던 시기 스마트한 움직임이쥬..

    암호화폐 철퇴 내렸을 때.. 이럴 수 밖에 없었기도 했고, 코인관련 회사들 철퇴맞고 블록체인 개발하다 망한 회사들 수두룩 합니다ㅠ..

  • 라티움
    2021.03.21

    저는 국내에서 ico를 못하게 하니까 우회해서 했다고 해도 저는 뭐라 욕하지 못하겠습니다.

    코인할당과 쓰임만 정확하게 이루어지고 공시되고 있다면 투자자로서 ico를 우회해서 했다해도 욕할게 없죠.

    특히 아이콘처럼 건실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프로젝트라면야...

    코인그래프인가에서도 떴는데 아이콘루프 뒤졌는데 문제 없더라 해서 오히려 약간 상승이 되기도 한거 같아요.

    아무튼 앞으로 쭉쭉 잘되길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