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하바가 탈중앙화로 가는 첫 발걸음을 내딛습니다. (HAVAH / HVH)

김똥글

 

 

 

 

 

안녕하세요, 차세대 인터체인 플랫폼 하바입니다.

 

 

하바 팀은 23년 1월 메인넷 런칭 후 약 5개월의 기간 동안 탈중앙화 작업을 준비해왔습니다. 밸리데이터 총 17팀이 HIIP로 참여해주었으며, 이 파트너들과 함께 탈중앙화의 첫 발걸음을 내딛으려 합니다.

 

 

이번 미디엄을 통해 HIIP을 소개하고, 하바가 어떻게 탈중앙화 단계를 향해 가고 있는 지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HIIP: 탈중앙화로 가는 첫 발걸음


HIIP은 '하바 인터체인 인프라 파트너스' / 'HAVAH Interchain Infra Partners'의 약자로, 하바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운영하도록 블록 검증 및 인터체인 네트워크 구동 역할을 하는 팀 17개로 구성되었습니다. 이 HIIP 팀들은 하바 메인넷의 블록 생성과 검증인 역할을 하는 기술 파트너와 향후 비즈니스 협업까지 모색해 나갈 에코시스템 파트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바 팀은 23년 1분기를 마치며 1차 HIIP 모집을 종료했습니다. 프로젝트 초기인 만큼 WEB3 경험이 있는 팀 위주로 HIIP을 구성했으며, 향후에는 1)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 2) 커뮤니티 빌더 3) 탈중앙화된 조직으로서의 DAO 들도 밸리데이터 협업을 논의하려고 합니다.

 

 

물론 하바 팀은 궁극적으로 완전한 탈중앙화(Decentralization)을 지향합니다. 이를 위해서 아래와 같은 단계를 밟아갈 예정이며, 각 단계의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탈중앙화 로드맵

 

 

1. 초기 단계 (Initial Development Phase):
메인넷 초기에는 기술 개발 등 다양한 의사결정이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초기 안정화를 위해서는 하바 팀이 의사결정 과정을 주도하게 됩니다. HIIP은 하바 네트워크의 블록 검증인 역할을 준비하며, 일부 팀 의사결정에 도움을 줍니다.

 


2. 신뢰 가능한 파트너 중심의 기술적 탈중앙화 단계 (Technical Decentralization Phase centered around trusted partners):
HIIP 17곳이 100% 온전하게 블록 검증인 역할을 수행하며, 하바에 대해 제안 권한을 갖게 됩니다. HIIP은 하바의 중요한 거버넌스 멤버로서 하바의 장기적인 이익을 고려하여 행동하고, 하바 생태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3. 플래닛 홀더 중심의 의사결정 탈중앙화 단계 (Decentralized Decision-making Phase centered on planet holders):
HIIP의 검증인 노드 운영이 중단되고, 플래닛 홀더라면 누구나 하바의 검증인이 될 수 있는 자율 노드 참여 시스템이 시작됩니다. 검증인으로 참여하게 되면 프로토콜의 변경 또는 개선 등의 제안을 할 수 있으며,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참여할 수 있는 On-Chain 투표권을 부여 받습니다.

 

 


하바는 향후 완전히 On-Chain 상에서 거버넌스 프로세스가 이루어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제안과 투표는 모두 블록체인에 실시간으로 기록되고, 투표 후 결과가 실행되며, 충분히 안정적인 상태를 확보하면서 점진적으로 완전한 탈중앙화 상태가 될 것입니다. 커뮤니티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지와 참여 부탁 드립니다.

 

 

 

 

 

 

 

 

HIIP의 역할


HIIP은 기본적으로 메인넷의 블록 생성 및 블록 검증인 역할을 수행하며, 복수 개의 플래닛을 운영하면서 인터체인 환경의 안정성에도 기여합니다. 네트워크 상의 기술적인 기여 외에도, 각 사가 가진 WEB3 경험을 살려 다양한 사업 협력까지도 함께 설계하는 파트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향후 하바 생태계가 성장하면 더 큰 규모의 HIIP이 구성될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하바가 더욱 유용하게 사용될 것입니다.

 

 

 


HIIP 생태계 파트너와 향후 다양한 비즈니스 협업을 같이 모색해 나가려고 합니다. 하바는 크게 Tech & Infra / NFT / Game-Fi 등 세 영역으로 나누어 하바 에코시스템을 조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하바는 HIIP을 통해 위 세 가지 영역에서 적극적인 사업 의사가 있는 팀들을 발굴하고 협력하고자 합니다.

 

 

 

 

 

 

 

 

Step by Step

 

하바가 탈중앙화로 가는 첫 발걸음을 내딛습니다. 오랜 기간 베가넷(테스트넷)에서의 준비를 마쳤고, 6월 13일부터 탈중앙화 상태의 네트워크가 운영됩니다.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탈중앙화와 거버넌스의 구축은 생태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이정표라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인터체인 생태계가 커지고, 하바 생태계에 합류하거나 하바의 인터체인을 이용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들이 많아지고, 서스테이너블 펀드가 커지고, 하바 프렌즈 IP가 성장하는 등 여러 의사결정 주제들이 생길 것입니다. 먼저는 HIIP과의 논의를 통해, 향후는 모든 플래닛 홀더들이 참여할 수 있는 On-Chain 거버넌스 시스템을 통해 탈중앙화의 길을 걸어가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https://medium.com/하바가-탈중앙화로-가는-첫-발걸음을-내딛습니다-f3a3d64c8ce6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