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서울시, 장안평 일대 자동차산업 정보 한 눈에… 블록체인 기반 ‘통합정보포털구축’

똥글왕김똥글

출처: https://www.bcnmedia.net/archives/10993

 

 

서울시, 장안평 일대 자동차산업 정보 한 눈에…‘통합정보포털구축’

 

서울시는 장안평 지역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장안평 일대 자동차산업 정보를 통합·제공하는 ‘자동차산업통합정보시스템’(jac.or.kr)을 구축하고 03.12.(목)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거래 활성화를 도울 예정이다.

 

 

그간 각 사업체에서 제공해온 자동차산업 관련 정보는 통합성이 부족하고 현장 실무자와 산업종사자간의 정보 불균형을 초래하였다. 통합정보시스템은 이러한 실질적인 문제를 개선하고자 한다.

 

서울시는 기존 ‘장안평 자동차산업종합정보센터’에서 제공했던 자동차관련 교육안내 및 지역 행사정보 제공 뿐 아니라 매물정보 및 매매업체정보 등 더 풍성한 컨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자동차산업통합정보시스템’ 에서는 매매, 부품, 정비, 재제조, 튜닝 등 장안평 일대 다양한 산업 정보를 데이터화하여 제공한다. △매매(차량검색, 내차팔기, 인증서비스, 매매가이드), 부품(부품검색, 부품 정보, 장착점 안내), 정비(정비업체 검색 및 정비가이드 정보), 재제조 및 튜닝 정보 등 각 산업 소개 △교육(교육, 체험 프로그램) △정보마당(이벤트, 자동차 상식) △애프터마켓 미니홈페이지 등 다양한 정보로 구성된다.

 

자동차 부품관리 시스템의 경우 신부품, 재제조부품, 중고부품 등 부품 공급 사업자들을 위한 부품 라이브러리를 구축한다.

 

 

 

특히 기존 중고차매매사이트와는 달리 ‘자동차산업통합정보시스템‘에서는 서울시 스마트도시담당관에서 시범사업으로 적용한 아이콘루프 블록체인 플랫폼 ‘루프체인’ 기반, 서울시 블록체인 플랫폼을 도입해 입력된 데이터에 대한 위변조를 방지하고 업체 내부 시스템의 흐름을 추적할 수 있어 신뢰성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중고자동차 매매관리 시스템의 궁극적 목적은 매매정보의 체계적인 통합으로, 자동차 관련 코드 및 정보 체계의 표준화와 확실한 매물정보 등록이 진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지속적인 데이터 품질관리를 통해 활용도 높은 데이터를 서비스할 예정이다.

 

통합정보시스템은 장안평 자동차 애프터마켓 전반에 관한 데이터를 포함하여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는 메뉴를 추가한다.

 

통합정보시스템 운영은 ‘장안평 자동차산업 종합정보센터_(주)테크노파크’에서 위탁 받아 관리하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기능을 개선하고 더 많은 산업체의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장안평 자동차산업, 소비자 욕구 등 축적된 데이터는 지역 내 판매·소비욕구 분석과 산업자원의 흐름파악을 가능하게 하여 사업자들이 어렵지 않게 지역산업 문제를 진단할 수 있게 한다. 이는 민·관이 함께 지역 내 산업문제를 해결하는 장을 열어주고 보다 원활한 지역산업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강맹훈 도시재생실장은 “이번 장안평 자동차산업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장안평 자동차시장이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 마켓으로서 경쟁력을 회복하고 관련 산업들의 정보가 더 많은 시민에게 알려짐으로써 장안평 중고자동차시장의 전통을 이어갔으면 좋겠다”며 “통합정보포털을 통해 장안평이 자동차 애프터 마켓의 메카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