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17-08] 아이콘 프로젝트: 아키텍쳐 (1)

똥글왕김똥글

출처: https://brunch.co.kr/@helloiconworld/2

 

1.png

 

블록체인은 과연 어떤 구조로 작동할까요? 우선 블록체인의 가장 기본적인 구조부터 쉽게 이해해봅시다.

K-14.png

 

블록체인으로 연결된 여러 독립적인 Community들이 있습니다. 우리 일상 생활의 예를 들자면  병원, 대학, 기업, 은행 등이 여기에 해당하지요. 그리고 C-Rep이 학급 반장처럼 각각의 Community를 대표합니다. C-Rep의 정식 명칭은 Community Representative로, 각 Community를 대표할 뿐만 아니라 다른 Community와 연결해주는 역할까지 주관합니다. 

 

이렇게 각 C-Rep을 통해 연결된 Community들은 Nexus라고 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형성하게 됩니다.Nexus에 연결된 블록체인들은 C-Rep이 가진 Portal을 통해 토큰을 이동하거나 다양한 거래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큰 구조를 살펴보면 하나의 Nexus는 또 다른 Nexus와 연결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확장하는 것입니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이러한 Nexus들이 모인 것을 Republic이라고 합 니다. 추후 더 자세히 살펴볼 예정이지만 Nexus에는 서로 독립적인 블록체인을 연결해주는 Portal 및 여러 노드가 참여하여 궁극적으로는 탈중앙화 된 거버넌스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탈중앙화 된 거버넌스란, 거래 진행 시 은행 등 기존의 느리고 비싼 제 3의 중개자들의 개입을 제거한 체제인데, 이는 중간 절차나 문서 작성 과정을 생략하여 시간과 비용 절약을 도와주는 거버넌스를 지칭합니다.

K-15.png

 

 

Nexus에 연결된 블록체인은 Portal을 통해 블록체인 간 다양한 거래 연동이 가능합니다. 이는 BTP(Blockchain Transfer Protocol)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K-16.png

 

 

전 세계를 연결하는 인터넷이 TCP/IP라는 표준 인터넷 프로토콜을 사용해 지구 전체의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면, ICON 또한 바로 이 BTP라는 표준 프로토콜을 사용해 거대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죠. 단, 하나의 블록체인에 모든 구성원들이 연결되는 방식이 아니라 여러 블록체인마다 독립적인 거버넌스를 보장하되, 필요에 따라 연결되는 방식을 추구하여 자율성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결과적으로 하나의 거버넌스를 가지는 네트워크를 다른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네트워크의 네트워크’를 구현해냅니다. 마치 모든 컴퓨터를 하나의 통신망에 안에 연결한 것이 오늘날 인터넷의 형태가 된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