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Rhizome] 바탕! (ICON 2.0)

똥글왕김똥글

 

Image for post

 

ICON 2.0의 도래

 

몇주전 아이콘 재단은 아이콘 코어팀에 의해 오래전부터 바탕(Batang) 이라는 이름으로 ICON 2.0 을 개발해왔다는 소식을 발표 했습니다.

 

ICON 2.0은 완전히 새로운 소프트웨어입니다. 현재 ICON 네트워크를 계승하는 더 빠르고 안정적이며 확장 가능한 고성능 블록 체인입니다.

2018 년에 출시 된 ICON 메인넷을 완전히 개편했으며, ICON  2.0은 크로스 체인 DeFi 솔루션을 지원하며 강화된 상호 운용성 기능을 표준으로 제공합니다.  ICON 재단은 출시 시점에 필요한 모든 스마트 컨트랙트(계약)을 유명 블록 체인에 배포하고 중계자를 운영 할 것입니다.

 

 

ICON 재단은 이 발표가 기술적 특성으로 인해, 일반인에게는 이점을 이해하기가 조금 더 어려웠지만 이것은 큰 성과라고 말합니다.

 

ICON 2.0의 가장 중요한 핵심는 구글(Google)에서 개발 한 프로그래밍 언어 인 "Go"로 개발 한 것입니다. (ICON 1.0은 파이썬(Python)으로 개발 됨)

 

리좀(RHIZOME)의 발리안 리(Brian Li)는 Go의 이점에 대해 설명합니다.

 

ICON 2.0은 완전히 다른 언어로 작성되었습니다 (파이썬 vs Go). 파이썬은 작업 속도가 매우 빠른 언어로 유명하며 프로토 타이핑 및 MVP (최소 실행 가능한 제품) 빌드에 자주 사용됩니다. 그러나 파이썬은 GIL (Global Interpreter Lock)으로 인해 네이티브 멀티 스레딩(Native Multithreading)과 관련하여 몇 가지 제한이 있었습니다.

 

현재로서는 ICON 네트워크가 많이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소프트웨어로 인한 병목 현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파이썬의 비 효율성으로 인해 확장성과 관련하여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Go를 이용해 전체 클라이언트를 다시 작성하는 것은 두 가지 이유로 대단합니다. 완전한 코드 리팩토링은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코드베이스를 파이썬에서 Go로 이동하는 ICON은 그만큼 실제 수요가 충분함을 예상하게 합니다.

 

둘째, Go의 선택은 기본 동시성(동시 실행 능력)을 가진 매우 고성능 언어 (실제로 속도를 위해 설계 됨)이기 때문에 흥미롭습니다. Go를 채택하는 것은 ICON의 높은 성능을 필요할 미래를 예측하고 있음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또는 Go가 2020년에 매우 인기있는 백엔드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사실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위에 명시된 혜택 이외, 개발자를위한 추가 혜택이 있습니다.

 

개발자는 Java로 SCORE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SCORE는 JVM (Java Virtual Machine)에서 실행될 수 있으므로 현재 파이썬 컨트랙트처럼 감사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더 빨라진 배포 시간을 의미합니다.

그 외에도 ICON 2.0은 다양한 "세간의 주목을 받는" 블록 체인들에게 BTP 지원을 제공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높은 성능이 더해진 ICON을 개발자에게 더 매력적인 블록체인으로 보여지게 할 것입니다.

 

(SCORE = ICON 네트워크에서 실행되는 스마트 컨트랙트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변경 사항은 발표 된 다른 기술적 변경 사항이 더해져서 더욱 강력하고 안정적이며 빠른 플랫폼을 제공하며 구축하기가 더 쉽습니다.

 

미래의 사용을 알리는 일종의 비즈니스 개발 뉴스는 아니지만, 네트워크 실제 사용이 증가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ICON을 구축하기를 원하는"프라임 타임(중요한 시기)"을 미리 대비해서 준비되어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년 전, ICON은 개발자들이 ICON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제공하고, 개발자를위한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해커 톤을 주최하는 등.. 이 소식 중 어느 것도 당시 일반인에게 특별하거나 흥미롭지 않았고, 그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기대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ICON을 기반으로 구축되는 프로젝트의 수가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있는만큼 더 많은 개발자를 모집하려는 노력이 큰 성과를 거두고 있음이 분명합니다. 그리고 ICON 2.0에 투입 된 노력은 동일한 방식으로 계속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플랫폼 업그레이드를 발표하고 아마도 완성된 코드를 공개했지만, 왜 아직 출시가 되지 않고 기다려야 하나요?

 

발리안 리는 말합니다.

 

아마도.. BTP 통합 / 릴레이어들이 진행/준비 되지 않았으며, 중요한 테스트를 거친  것 같지 않습니다. 적어도 확실한 것은 P-Reps들과 함께 테스트 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핵심 루프체인 소프트웨어가 Go로 이식되었지만 ICON 2.0의 다른 부분들은 실행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RHIZOME의 윌리엄 맥켄지(William McKenzie)도 다음과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ICON 2.0 발표를 주로 "완료"한 것만을 발표하는 것은 기대치를 과도하게 높이지 않으려는 것으로, 과거의 발표들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생각합니다. 함축된 내용만을 언급 후 점진적으로 정보를 풀 것으로 보여집니다. 

 

ICON 2.0을 통해 이전 스택의 전면적인 정비가 이루어지 지기전에 구현된 유일한 것은 CPS이며 그 후 곧바로 IISS 3.1이 구현 될 것입니다. 기대치를 너무 높게 설정해서 확실하게 개발 목표를(로드맵) 달성하기를 원하지 않는 혼합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ICON은 고생했고 커뮤니티 내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에서 우리는 다가오는 몇몇 새로운 네트워크들의 출시와 DeFi에 대한 관심의 증가를 목격하고 있기 때문에, ICON2.0 발표 같은 빠른 움직임은 아마도 ICON과의 관련성을 얻고 유지하기위해, 비록 100% 준비가 되지 않았지만, 여전히 보이지 않는 곳에서 상당한 발전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일 것입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