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부산 블록체인 특구 '빨간불'...유재수 부시장 없는 사업 어떻게?

출처: http://www.thebch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6043

 

 

유재수 부산시 경제 부시장이  17일 블록체인서울2019에 참석해,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사업에서 성과를 내면 좀더 대담한 사업도 해볼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사업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유 부시장은 특구 선정 전부터 현장에서 특구 사업을 주도한 ‘키맨’으로 사업 전반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된다. 

 

10월 31일 유재수 부시장은 “현재와 같은 왜곡된 정보가 난무하는 상황에서 정상적으로 시정에 전념하기 어려우며 이로 인한 시의 부담을 덜기 위해 사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유 부시장의 사의 표명에 대해 “유 부시장의 의사를 존중하지만 앞으로 추이를 엄중하게 살펴본 뒤 사표 수리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서울동부지검은 지난달 30일 서울 강남구 수서동에 있는 대보건설 본사를 압수 수색했다. 검찰은 대보건설 관계자와 유 부시장의 유착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유 부시장은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으로 있던 2017년 업체 관계자로부터 차량 등 각종 편의를 받고 자녀 유학비와 항공권을 수수했다는 의혹으로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의 감찰을 받았다. 하지만 유 부시장은 별다른 징계를 받지 않았고 더불어민주당 전문위원을 거쳐 부산시 부시장에 올랐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의혹을 무마했다는 의혹이 불거졌고 검찰이 수사를 진행 중이다.  

 

유 부시장은 부산 블록체인 특구 운영단장을 맡아 사업을 진두지휘해 왔다. 특히 금융위 출신으로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아왔고 블록체인 활성화와 관련해서도 암호화폐 제도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등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에 유 부시장이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앞으로 관련 업무를 수행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유 부시장의 사의로 부산 블록체인 특구 운영단장직이 사실상 공석이 된만큼 향후 사업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운영단장직을 누가 이어받을지도 현재로서는 미지수다.  

 

블록체인 사업분야 규제자유 특구로 지정된 부산시는 9월 27일 부산 블록체인 특구 추진단을 꾸렸다. 추진단은 운영위원회와 행정지원팀, 법률자문단 등으로 구성됐다.

 

일각에서는 유 부시장의 사의 전부터 특구 사업이 혼선을 빚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는 "출범식만 했지, 사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공지도 없다"며 "부산시가 블록체인 특구 선정 전부터 충분한 준비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사업을 총괄해 온 유 부시장까지 빠지면 더욱 혼선이 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