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파라메타, 경북형 공공마이데이터플랫폼 '모이소 경상북도'에 블록체인 기반 DID 기술 적용 (아이콘루프)

김똥글

 

안녕하세요, 파라메타(구 아이콘루프)입니다.

 

파라메타가 이달 대국민 서비스를 개시한 경북형 공공마이데이터플랫폼 '모이소 경상북도' 구축을 성료했습니다. '모이소 경상북도'는 작년 7월, 파라메타가 수주 소식을 전해 드린 바 있었던 '경상북도 디지털 신원인증 마이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의 결과물입니다.

 

 

경상북도 디지털 신원인증 마이데이터 플랫폼 구축 착수보고회’ 현장

 

 

'모이소 경상북도'는 공공 기관이 보유한 데이터의 주체인 도민들이 본인의 행정 정보를 주도적으로 활용해 신속·간편히 행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구축 서비스 주요 내용은 ▲공공마이데이터 플랫폼(공무원)·앱(대민) 개발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경북도민증 발급 ▲비대면 보조금 신청·지급 ▲대국민 시범 관광 서비스 ▲공공플랫폼 연계 활용입니다.

 

파라메타는 '모이소 경상북도' 구축 사업의 단독 수행 기관으로서, 자사의 블록체인 DID(Decentralized Identifier) 신원인증 플랫폼 마이아이디(MyID)를 적용한 디지털 경북도민증 및 행복증 발급을 통해 신원인증의 혁신적인 안전성 및 간편화를 도모했습니다.


 

 

04.jpg

 

 

본 플랫폼은 공공마이데이터(행정안전부 묶음서비스*)를 이용하여 경북도민을 대상으로는 도민증을, 타 시도민을 대상으로는 행복증을 발급합니다. 블록체인 DID 기반의 도민증 및 행복증을 통해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불안 없이 안전하고 간편하게 농어업인 수당 신청 및 지급, 아픈 아이 돌봄 서비스 등의 비대면 행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각종 도정 소식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 특정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행정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 중 필요한 정보만 발췌하여 하나의 데이터로 묶어서 제공

 

 

파라메타는 강원도형 통합 서비스 플랫폼 ‘우리도(구 나야나)’에 이어 경북형 공공마이데이터플랫폼 ‘모이소 경상북도’에도 자사의 DID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지자체 행정 서비스의 안전성 및 편리성 향상에 일조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향후에도 지자체를 포함한 여러 분야에서 정보의 주체인 사용자가 자신의 정보를 스스로 통제 및 관리하며 편리하고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eb3 Enabler, PARAMETA
 

 

 

출처: https://blog.naver.com/hello_iconloop/223007757418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