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ICON Network의 대표자, Public Representative (P-Rep) 거버넌스

똥글왕김똥글

출처: https://medium.com/iconcm/icon-network%EC%9D%98-%EB%8C%80%ED%91%9C%EC%9E%90-public-representative-p-rep-%EA%B1%B0%EB%B2%84%EB%84%8C%EC%8A%A4-dc0a6014e95d

 

 

0*AiZIlEOJ6rQwgN0J

 

 

안녕하세요

ICON Network를 만들어 나가고 있으며, ICON Community의 일원인 하봉안이라고 합니다.

 

지난 ICON Incentive Scoring System 황서(IISS Yellow Paper) 이후로 ICON Network는 다양한 실험을 거듭하며 진화하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대표자 선거와 탈중앙화 된 커뮤니티에 대한 정보를 알리기 위해 ICON Network의 소식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ICON Network는 지금 P-Rep 선거 중

ICON Network는 오는 9월에 가장 큰 행사 중 하나인 대표자 선거를 앞두고 있습니다. ICON Network의 대표자, Public Representative(이하 P-Rep)는 ICON Network의 네트워크를 관장하는 대표자로서, ICON Network 커뮤니티 멤버이자 네트워크 사용자인 ICONist들의 지분을 위임 받아, 그들을 대리하여 ICON Network의 블록을 생성, 검증하고, 네트워크 거버넌스를 결정하는 존재입니다.

 

 

ICON Network의 지분을 소유한 모든 ICONist들은 네트워크가 질적으로, 양적으로 발전하여 커뮤니티가 성장하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훌륭한 대표자를 선출하는 것은 커뮤니티를 위해 그 무엇보다도 우선시 되어야 하는 중요한 일입니다. 지금은 어쩌면 커뮤니티의 주목을 받을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입니다. 수 많은 ICONist들이 훌륭한 P-Rep이 등장하기를 기대하고 있으니까요. ICONist라면 누구나 개인 혹은 팀을 구성하여 ICON Network의 대표자로 등록하고, 자신의 팀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ICON.Community에 자신의 공약을 제출하고, 출마한 사실을 커뮤니티에 등록하여 알리면 됩니다. (icon.community 바로 가기)

 

 

이를 위해, ICON 팀은 8월 초에 론칭할 IISS 기능을 통해 커뮤니티 내에서 대표자가 선출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더욱 정밀하게 다듬고 있으며, 무수한 테스트를 반복하며 소프트웨어를 안정화시키고 있습니다. 오는 4월 말에는 이들을 위한 P-Rep Candidate Testnet이 오픈될 예정이며, 오는 8월에는 P-Rep 후보자들이 온체인에 등록을 하고 미리 투표를 받을 수 있는 P-Rep Pre-voting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정말 기대되지 않나요?

 

 

 

P-Rep이란 무엇인가?

ICON Network는 P-Rep이라고 불리우는 대표자들을 선출하여, 블록을 생성하고, 검증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 ICON Network의 모든 네트워크 지분은 IISS를 통해 측정된 기여도에 따라 분배하고, 블록 생성자를 선출하게 되는 DPoC (Delegated Proof of Contribution)의 원리를 따르고 있으며, 모든 P-Rep들은 ICONist들의 지분 위임을 통해 선출됩니다. 이렇게 선출된 대표자들은 ICON Network를 운영하고, 네트워크의 주요 정책을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위임 받습니다.

 

최초의 P-Rep은 100개이며, 상위 22개의 Main P-Rep이 있고, 이들에게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백업할 수 있는 하위 78개의 Sub P-Rep이 존재하여, ICON Network의 안정성을 담보하고, 무중단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대표자들은 기본적으로 네트워크의 운영을 위한 블록 생성과 검증에 대한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저마다 네트워크의 주요 통화 정책 및 시스템을 결정하는 ‘거버넌스 변수(Governance Variable)’와 온체인 내 주요 의사결정을 수행하기 위한 ‘네트워크 프로포절(Network Proposal)’을 제출하여 ICON의 생태계를 만들어나가는 구심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각 P-Rep은 블록체인 인프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ICON Network의 블록 생성 및 검증을 통해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네트워크를 각종 해킹, 장애 등의 위협으로부터 보호해야 하며, ICON Network의 통화 분배 정책, 네트워크의 업데이트, 네트워크 주요 거버넌스 변수의 변경 등 ICON Network의 다양한 정책을 결정하고, ICON Network가 향후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컴퓨팅 파워의 확장과 생태계의 확산에 기여해야 합니다.

 

 

대표자 거버넌스와 인센티브

ICON Network는 이제 막 걸음마를 떼는 하나의 거대한 커뮤니티로서, 복수의 커뮤니티 멤버들이 자유로운 시장 경제 아래 각자의 이익을 추구하는 탈중앙화된 프로토콜 위에 건설되었습니다. 이러한 커뮤니티에는 커뮤니티 내 다양한 이해관계의 상충을 해결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거버넌스 과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ICON Network는 커뮤니티의 지분을 위임 받은 대표자들과 ICONist들이 효과적으로 의사결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온-체인, 오프-체인 상의 여러가지 장치를 지원합니다. 이는 중앙화된 커뮤니티의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방식의 접근이며, 커뮤니티 내 여러가지 현안을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논의할 수 있는 강력한 기술적 도구입니다.

 

ICON Network에서는 온-체인 상의 거버넌스(On-chain Governance) 기능을 통해 ICONist들이 통화 정책을 결정하는 거버넌스 변수, 커뮤니티 내 이슈에 대한 네트워크 프로포절의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장치는 네트워크의 모든 것을 뒤바꿀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고 신중한 과정입니다. 현재까지는 모든 ICONist들이 대표자들에게 지분을 위임하여, 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자신의 의사를 정확히 반영하는 대표자에게 지분을 위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후 빠른 시일 내에 모든 ICONist들이 참여하여 네트워크 내 각종 현안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장치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대표자 인센티브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해당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기)

 

 

 

거버넌스 변수(Governance Variable) 제출

거버넌스 변수란, IISS를 통해 측정되는 기여도에 따라 보상액을 분배할 때 적용되는 매개변수(Parameter)를 의미합니다. 모든 대표자들은 i_rep 변수를 제출할 수 있으며, 이 중 상위 22명의 대표자들이 제출한 값은 각 대표자들이 보유한 지분량에 따라 지분 가중 평균(Stake-weighted Average)되어 전체 네트워크의 i_rep 변수가 최종적으로 결정되게 됩니다.

 

i_rep은 대표자들이 책정한 대표자 보상으로서, 상위 22위 Main P-Rep과 상위 79의 Sub P-Rep들이 받아야 마땅하다고 생각하는 ICX의 수량을 적어 제출하게 되어 있습니다. 각 대표자들은 반드시 자신들의 노드 운영, 인적 자원 비용 등 운영 비용(Operating Cost)에 이윤(Profit)을 고려하여 비용보다 수익이 더 높을 수 있도록 i_rep 변수를 제출해야 합니다. i_rep 변수는 1일 주기로 갱신되게 되며, 지난 주기에 제출되었던 값의 20% 내외로 변경될 수 없습니다. 또한, i_rep 변수는 일정 수준의 범위 내에서만 제출할 수 있게 설정되어, 지나치게 낮은 값이 제출될 수 없도록 설계되었습니다.

 

i_rep 변수는 단순히 대표자의 보상액만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의 다른 주요 구성원인 Ecosystem Expansion Project(EEP), 그리고 DApp Booster Program(DBP)에 할당되는 Public Treasury 내 보상액까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i_rep의 값에 따라, i_eep, i_dbp의 값도 자동적으로 조정되게 되어, 각 대표자들은 i_rep 변수를 변경할 때, 보다 신중한 의사결정을 요구 받게 됩니다. 만약, i_rep 변수를 지나치게 높게 책정하게 되면, i_eep, i_dbp의 값도 상승하여, 전체 통화 발행량이 증가할 가능성을 낳을 수 있으며, i_rep 변수를 지나치게 낮게 책정하게 되면, Public Treasury 내 보상액이 줄어들어, 커뮤니티의 기여자들이 적자를 면하기 어렵게 됩니다.

 

 

 

네트워크 안건 (Network Resolution) 제출

네트워크 안건이란, 대표자들에 의해 제출되는 제안서로 여러 현안들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온-체인 거버넌스입니다. 크게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악성 SCORE 안건(Malicious SCORE Resolution)’, ‘P-Rep 해임 안건(P-Rep Disqualification Resolution)’, ‘텍스트 안건(Text Resolution)’이 존재합니다.

 

우리는 지난 퍼블릭 블록체인의 역사를 통해 악성 스마트 계약이 프로토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교훈을 얻어 왔습니다. 이를 위해, 대표자들은 ‘악성 SCORE 안건 (Malicious SCORE Resolution)’을 통해 네트워크 내 부적절하게 실행되거나, 악영향을 미치는 SCORE(Smart Contract on Reliable Environment)를 동결시키고, 네트워크의 상태를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각 SCORE에 대한 동결은 최대 3일까지 가능합니다.

 

‘P-Rep 해임 안건 (P-Rep Disqualification Resolution)’은 네트워크 내 부적절한 대표자에 대해서 해임할 수 있는 의사결정 과정으로, 체인 상에서 식별되지 않는 부정행위에 대해 대표자들 간의 합의로 해임할 수 있는 강제력을 지닌 제안입니다.

 

마지막으로, ‘텍스트 안건 (Text Resolution)’은 온체인 상에서 계약되기 어려운 사항들에 대해서 대표자들의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으로,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 한다거나, 대표자 간의 의견을 수렴할 때, 그리고 대표자 간의 분쟁 조절을 위해 수행할 수 있는 거버넌스입니다. 이는 온-체인 거버넌스 내 결정하기 힘든 의사결정을 수행하기 위한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 모든 네트워크 제안은 ‘1) 일정 수 이상의 대표자의 동의’와 ‘2) 일정 수 이상의 대표자 지분의 동의’를 획득할 때, 그 유효성이 인정되고, 실행됩니다. 이에 대한 관련된 내용은 오는 IISS Yellowpaper 2.0을 통해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ICON 커뮤니티의 새로운 미래

다가올 9월에 ICON Network는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미래를 맞이하게 됩니다. 생태계의 구심점인 P-Rep이 선출되어 블록 생성 및 검증을 시작하게 되고, 체인 상의 다양한 온-체인 거버넌스가 본격적으로 구동됩니다.

 

아울러, IISS 기반의 인센티브 시스템은 커뮤니티의 기여도를 측정하여, 보상을 지급하기 시작합니다. 이 모든 것은 완전히 탈중앙화 된 프로토콜 위에서 펼쳐지며, ICON Network는 온전한 커뮤니티의 것이 됩니다. ICON Network은 분산화 된 프로토콜 위에 복수의 네트워크가 연결된 하나의 거대한 자율 커뮤니티입니다. 오는 8월부터 On-chain Pre-voting과 함께 시작되는 그 첫 걸음에 함께 동참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