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아이콘 개발 업데이트 - 1월 (2024.2.8 / ICON / ICX 코인 / 로드맵)

김똥글

* 아이콘 개발 로드맵은 매 월 5~8일사이 업데이트 됩니다.

* 의역과 오역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조언은 추천을 눌러주세요. (댓글로 남겨주세요)

 

 

001.png

 

2024년 2월 8일

 

 

1월, 아이콘 생태계 개발은 xCall(상호운용성 프로토콜 간, 전반적인 메시지 전달/General Message Passing) 통합을 확장하고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를 위한 기능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번 달에는 추가적인 상호운용성 프로토콜을 위한 어댑터와 지원 자료가 포함된 센트럴 릴레이(Central Relay)가 출시되면서 중요한 이정표를 달성했습니다. 또한, 컴포저블 파이낸스(Composable Finance)팀과의 지속적인 협업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다음 달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초점으로 남아 있습니다.

 

 

 

 

 

 

002.png

2024년 1월 - xCall 통합

 

 

xCall 통합

 

센트럴 릴레이(Central Relay) 진행 상황: 자세한 내용은 위키(wiki)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센트럴 릴레이 위키.

이제 모든 팀이 센트럴 릴레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아이콘(ICON), 아발란체(Avalanche), 베이스(BASE) 네트워크에 연결하고 xCall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조만간 아비트럼(Arbitrum)과 옵티미즘(Optimism)과도 연결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센트럴 릴레이(Centralized Relay)는 체인 간 메시지를 중계하는 프로젝트입니다. ICON 2.0 프로젝트의 일부이며, 현재는 ICON과 EVM 호환 체인 간의 메시지 중계를 지원합니다. 또한, 아치웨이(Archway)와 같은 다른 체인도 진행 중입니다.

 

 

 

 

xCall 어댑터: 옵티미즘, 베이스, 아비트럼, 아발란체용 웜홀(Wormhole) 어댑터가 메인넷에 적용되었으며, 레이어 제로(Layerzoer) 어댑터는 BSC, 옵티미즘, 아발란체, 아비트럼, 이더리움(Ethereum)에 대해 적용되었습니다.

 

각 마일스톤 보드 카드를 참조하여 xCall을 활용하는 해당 체인의 메인넷에서 모든 트랜잭션 테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xCall은 상호운용성 솔루션이 아닌 메시징 표준입니다. 우리가 구축한 어댑터는 xCall을 상호 운용 가능한 프로토콜인 웜홀 및 레이어제로와 호환되게 만듭니다.

 

실제로 애플리케이션은 xCall 표준을 사용하여 서로 다른 체인에 전송할 메시지를 작성한 다음 메시지 전송에 사용할 상호 운용 가능한 프로토콜을 선택할 수 있으며. 가장 저렴한 옵션을 선택하거나, 추가적인 보안을 위해 상호 운용 가능한 두 프로토콜을 통해 동일한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왜 레이어제로 메시징 표준이나 웜홀의 메시징 표준을 사용하지 않을까요?

간단한 이유는 각 표준이 다르기 때문에 팀에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xCall 어댑터를 사용시 xCall 메시징 표준을 사용할 수 있으며, 현재 지원되는 상호 운용 가능 솔루션인 IBC, BTP, 웜홀 및 레이어제로와의 호환을 보장합니다.

 

 

 

 

xCall v2 컨트랙트: xCall은 베이스, 아비트럼, 옵티미즘 네트워크에 배포되었습니다.

 

 

 

 

내부 감사: 현재 내부 감사 프로세스가 진행 중인 업무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잔고 확보(Enshrinement of balance)와 관련된 아이콘 배출(Emission) 컨트랙트도 포함됩니다. xCall 2.1에 대한 내부 감사도 진행 중입니다. 또한, 밸런스드 저축률(Balanced Saving Rate) 컨트랙트에 대한 내부 감사도 시작했습니다.

 

 

 

 

컴포저블 파이낸스 통합(연계): 우리는 컴포저블 파이낸스 팀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으며 2월 중순에 테스트넷에 배포할 계획입니다. 이는 쉽지않은 작업이었지만, 메인넷 출시가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테스트넷의 모든 테스트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3월 메인넷 적용를 목표로 삼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통합과 ICON 생태계 개선 작업을 진행하면서 투명성과 성실함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제 다양한 통합에 걸쳐 동시에 진행이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커뮤니티가 더 쉽게 따라갈 수 있도록 통합 마일스톤 보드를 업데이트했습니다. IBC 통합의 월간 진행 상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최신 보고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월의 성과:

- xCall 어댑터에 대한 테스트 프레임워크 완성

- 마일스톤 보드에 명시된 대로 다양한 EVM 체인에서 xCall v2 컨트랙트 및 어댑터 컨트랙트 테스트 완료

- 인젝티브(Injective)에 IBC 컨트랙트를 배포하고, IBC를 통해 아이콘을 인젝티브에 연결할 수 있는 채널을 열었습니다

- 아이콘 메인넷의 BTP 수수료를 최적화하기 위한 업데이트를 적용

- 센트럴 릴레이용 기본 모듈이 완성

- 컴포저블 파이낸스 통합을 통해 ICS20 애플리케이션의 로컬 테스트를 완료

 

 

 

 

2월의 목표:

- 업데이트된 IBC 구현을 아이콘 및 컴포저블 파이낸스 테스트넷에 배포

- 아이콘 및 컴포저블 파이낸스 테스트넷에서 ICS 토큰 전송 서비스를 테스트

- 아이콘 경제 정책 4.1(ICON Economic policy 4.1)에 필요한 핵심 컨트랙트 개발 및 테스트를 완료

- 아이콘 경제 정책 4.1 변경 사항에 대한 모든 핵심 컨트랙트(네트워크 소유 유동성(NOL) 컨트랙트, 보험 기금 컨트랙트, bnUSD 저축률 컨트랙트)에 대한 내부 감사

- 러스트(Rust), 자바(Java), 솔리디티(Solidity) 컨트랙트에 대한 xCall 2.1 업데이트에 대한 내부 감사

- 센트럴 릴레이용 아치웨이 모듈을 완성

 

 

현재 진행 중인 통합 작업에 대한 마일스톤 보드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003.png

2024년 1월 - 아이콘 네트워크

 

 

아이콘 네트워크

 

2월 목표

- ICON 검증자 지원 프로그램이 지속.

- 아이콘 경제 정책 4.0 (IISS 4.0) 개발 지속.

- 아이콘 경제 정책 4.1 (IISS 4.1) 개발.

 

 

 

 

 

문서 업데이트
여기에서 개발 관련 팀의 최신 업데이트를 확인하세요.

 

 

 

 

 

원문: https://www.icon.foundation/blog/2024/january-2024-icon-general-message-passing-xcall-expands-to-wormhole-and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