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xCall 에 대한 설명 (GMP / 광범위 메세지 전달 / General Message Passing / 엑스콜)

김똥글

 

스크린샷 2024-01-29 171719.png

 

 

 

아이콘의 xCall에 대한 혼란이 있는 것 같아서 도움이 될만한 설명을 준비했습니다.

 

 

xCall은 메시징 형식(Format)/앱(App)입니다.

(General Message Passing) xCall 자체는 상호 운용 가능한 솔루션이 아닙니다.

대신, 블록체인 전반에서 메시지를 형식화하고 전송하는 표준화된 방법으로 작동합니다.

 

*아이콘의 상호 운용 가능한 솔루션은 'BTP' 입니다.

 

 

 

휴대폰의 SMS와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를 보낼 수는 있지만, 실제로 다른 휴대폰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려면 그 사이에는 네트워크가 필요합니다.

 

한 블록체인에서 다른 블록체인으로 xCall 메시지를 전송하려면, (BTP, IBC, 웜홀, 레이어제로 와 같은) 상호 운용 가능한 솔루션이 있어야 합니다. 이 때 솔루션은 택배와 같은 역할을 하며, 한 체인의 xCall에서 메시지를 받아서 다른 체인의 xCall로 전달합니다.

 

 

새로운 블록체인에 xCall을 배포할 때, 그 효과(효율성)는 기존의 상호 운용 가능한 솔루션과의 호환성에 달려 있습니다.

이러한 호환성이 없으면, 새로운 체인의 xCall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전화기와 같아서 다른 네트워크에 있는 전화기로 메시지를 보낼 수 없습니다.

 

 

 

호환성을 위한 어댑터 사용:

어댑터는 xCall이 레이어 제로 또는 웜홀과 같은 상호 운용 가능한 다양한 솔루션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이는 휴대폰에 여러 개의 메시징 앱을 설치하는 것과 유사하며, 각 앱이 서로 다른 네트워크 또는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메시지를 보냅니다.

 

xCall을 여러 상호 운용 가능한 솔루션들과 호환되도록 함으로써, 디앱(dApp) 개발자는 수수료 절감이나 보안 강화 등 각자의 필요에 맞는 최적의 프로토콜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 전반에 걸친 표준화:

xCall은 메시지 자체를 변경할 필요 없이 동일한 메시지를 여러 프로토콜에서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표준 메시징 형식을 유지합니다.

 

이는 각 앱마다 다시 작성할 필요 없이 여러 메시징 앱 간에 동일한 문자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xCall.jpg

 

 

새로운 체인에 xcall을 배포한다고 해서 아이콘과 해당 체인 간의 연결이 자동으로 설정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아이콘과 다른 블록체인을 연결하려면 상호 운용 가능한 솔루션(BTP, IBC, 웜홀, 레이어제로 와 같은)이 필요하며, xCall은 이러한 설정 내에서 메시징 측면을 용이하게 합니다.

 

 

 

하지만, 아이콘과 연관이 없다면 무슨 소용?

 

누군가 웜홀이나 레이어제로를 이용하고 xCall을 통해 메시지를 보내면 서비스 이용에 대한 소액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이 수수료는 ICX를 구매하고 가져오는 데 사용됩니다.

 

003.png

 

 

 

장기적으로, 아이콘에 연결된 레이어제로와 웜홀과 같은 상호 운용 가능한 솔루션이 더 많아지면, 이를 통해 xCall과 해당 어댑터가 있는 모든 다른 체인으로 xCall을 전송할 수 있는 즉각적인 기능을 얻게 될 것입니다.

 

 

 

 

 

트윗:https://twitter.com/EyeonICON1/status/1757471723870708021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