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ICX_Station] 아이콘 프로젝트가 그리는 미래: 디지털 국가와 DAO

똥글왕김똥글

 

1YaR42dL78kklOOcCvNd8NGH0Bg.png

 

 

* 본 글은 ICX 스테이션(ICX Station) 미디엄 페이지의 게시물을 토대로 번역되었습니다.

 원문은 하기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The Future We Believe In: Digital Nations & DAOs

 

 

수많은 밋업, 컨퍼런스, 대화에 참여하다 보면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을 인터넷, 대형 기술 회사, 또는 iOS, Android, Linux 등의 운영체제에 비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이같이 생각하고 있음에도 우리는 블록체인이 그보다 훨씬 더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믿습니다. 블록체인에는 하나의 국가와 같이 정부, 경제, 규칙과 규정, 처벌 구조와 벌금, 은행 계좌, 인프라, 확고한 지지자가 존재하며, 이러한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있습니다.

 

이는 토큰 홀더가 곧 시민인 ‘디지털 국가’의 개념으로 우리를 인도합니다. 흔히 한 나라의 정치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에게 “발로 투표하라(vote with your feet)”라고 말합니다. 시민이 한 국가의 토큰을 다른 국가의 토큰으로 교환함으로써 네트워크 정책에 대한 불만을 표출할 수 있는 이른바 ‘디지털 국가’에서는 이를 “지갑으로 투표하라(vote with your wallet)”라는 진화된 표현으로 사용합니다.

 

 

 

디지털 국가

블록체인의 특성 중 전통적인 기술 회사, 운영체제, 인터넷의 그것과 유사한 것들이 있음은 확실하나, 블록체인 회사에서는 보다 많은 것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거버넌스 및 경제 구조를 위한 노력을 그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거버넌스 구조

다수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위임 지분 증명(DPoS, Delegated Proof-of-Stake)’으로 알려진, 전통적인 정부를 표방하는 거버넌스 메커니즘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토큰 홀더들은 네트워크를 관리 및 보호하고자 투명한 표결 하에, 기존 정부의 정치 지도자들과 유사한 방식으로 리더를 선출합니다. 이는 완전한 투명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소프트웨어 코드에 기록된 규례에 의해 시행됩니다.

 

선출된 리더들은 네트워크 개선을 목표로 유권자들을 대신해 활동하게 됩니다. 이들은 해당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인지도를 확산하고, 제품 및 도구를 구축하며, 소프트웨어 개발에 기여합니다. 선출된 리더들이 의무를 다하지 못하면 네트워크 규례 및 페널티 구조의 적용을 받게 되며, 유권자들은 그들에게 행사했던 표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선출된 리더들은 전통적인 정치 지도자와 동등한 위치에 있으나, 특정 블록체인 소프트웨어에 의해 제공되는 절차 및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규정 및 그 규정의 시행, 의사 결정에 관한 정책, 토지 소유권 또는 차량 등록 등의 소유권 증명, 운전면허증 또는 여권 등의 신원 증명, 그리고 권력 분립은 모두 네트워크상의 소프트웨어로 암호화됩니다.

 

 

 

경제 구조

블록체인 네트워크상에는 통화 공급 및 금리, 세금, 비즈니스 등 전통적 경제의 주된 특징들이 모두 존재합니다. 디지털 국가의 통화 공급은 네트워크상의 소프트웨어에 프로그래밍되며, 각 디지털 국가는 서로 다른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ICON이 선출된 리더를 통한 동적 통화 공급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반면, 다른 네트워크들은 고정적 통화 공급 방식을 따르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디지털 국가의 시민들은 예금 계좌 또는 예금 증서와 유사하게 정해진 이율을 위해 토큰을 락(lock)하거나, 유동성을 유지하면서 이자 지불을 감수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집니다. 시민들의 투표 유도를 위해 경제적 장려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는 흔히 거버넌스 구조와 얽히게 됩니다.

 

세금의 경우, 디지털 국가에서 이와 비교하기에 가장 적합한 개념은 트랜잭션 수수료입니다. 트랜잭션 비용을 통제하는 중앙 기관은 없으나, 네트워크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네트워크에서 선출된 리더들은 활동에 대한 보상을 받아야 하며, 트랜잭션 수수료를 통한 보상이 그중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경제 구조를 이루는 또 하나의 핵심은 바로 비즈니스입니다. 국가로 인식되기 위해서는 기업이 존재해야 하며, 우리는 DAO(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탈중앙화 자율 조직)가 디지털 국가에서 새로운 형태의 기업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DAO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탈중앙화 자율 조직)

디지털 국가의 존립은 곧 DAO의 존립을 가능하게 합니다. 블록체인이 국가의 진화된 형태이듯, DAO 또한 기업의 진화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DAO는 제작자와 참여자 모두에게 흥미로운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DAO는 자금의 자유, 참여의 자유, 관할권에 관계 없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할 자유 등 디지털 국가가 제공하는 다양한 자유로부터 혜택을 받습니다. 이들은 어느 한 나라의 국경 밖, 오직 각 디지털 국가의 변경 불가능한 원장(immutable ledger)에만 존재합니다.

 

 

 

DAO 제작자

기업 설립의 가속화에 따라 기업가들은 은행 계좌 개설, 기업 등록 등의 고전적인 행정 업무보다는 비즈니스 구축에 한층 집중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국가는 DAO의 총체적인 운영에 필요한 인프라를 지원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제3자와 조정하거나 승인 받을 필요 없이 변경 불가능한 원장에 대한 가치 추적이 가능해집니다. 이는 전통적인 금융 기관을 통하지 않고도 결제 진행 및 가치 저장이 가능함을 의미합니다. DAO는 디지털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통해, 은행 계좌 개설 없이 전체 라이프사이클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DAO 참여자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원격 혹은 분산된 업무 환경을 통해 다양한 인재를 영입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DAO가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DAO 참여자는 기존 경력에 의해 평가되지 않으며, 직위나 직책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들은 오로지 DAO에 대한 기여도로 평가되며, 한사람 한사람의 오너십에 따라 그 의견에 가중치가 부여됩니다. 즉, 오너십이 늘어날수록 영향력 또한 커지게 됩니다.

 

DAO에서의 오너십은 스마트 컨트랙트로 암호화된 규칙에 의해 객관적으로 판단되는 과업의 완수에 따라 주어지거나, 혹은 개방적이고 글로벌한 시장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국가의 소프트웨어 기반 구조가 이 두 가지 형태를 모두 가능하게 합니다. 적절한 인센티브 메커니즘이 마련되면 DAO에 대한 기여도가 높은 참여자가 보다 많은 지분을 갖게 될 것입니다.

 

 

결론

디지털 국가와 DAO는 완벽하지 않습니다. 디지털 국가는 군대를 제공할 수 없고, DAO는 급변하는 비즈니스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블록체인 기술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투명한 민주주의를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디지털 국가의 관점에서 블록체인을 살펴보면, 미래에는 실제로 많은 블록체인이 존재할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믿는 미래이자, ICON이 준비하고 있는 미래입니다.

 

ICON은 단순히 운영체제나 기술 회사, 새로운 버전의 인터넷을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ICON은 디지털 국가의 세상을 하나로 연결하고자 하는 비전 하에 ICON Republic이라는 디지털 국가를 건설하고 있으며, ICX 스테이션은 계속에서 이 국가의 성장을 가속화할 것입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