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아이콘 업데이트 - IISS 2.0

똥글왕김똥글

 

 

1*ERHDj0SHJT7DtSTAN-eapQ.png

 

ICON Network의 탈중앙화와 함께 Staking 및 Delegation 시스템이 포함된 IISS가 업데이트 됩니다.  이와 관련해서 ICON Team은 ICON Network의 암호 경제에 관한 시스템인 IISS Paper의 버전 2.0을 공개합니다. 아래는 이번에 업데이트 될 IISS의 주요 사항들입니다. 만약, 궁금증이 있으시다면 FAQ Portal 포탈을 참고해주세요. 

 

 

 

Yellow Paper - IISS 2.0 바로 보기

 

 

 

 

IISS 업데이트 주요 사항

 

이번에 업데이트 되는 IISS의 버전 2.0은 패널티 시스템에 대한 세부 사항, 새로운 ICX의 발행 시스템, 그리고 수수료 체계에 대한 소각 및 보상과 관련된 시스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패널티 시스템

 

ICON Network에 ‘검증 패널티’, ‘낮은 생산성 패널티', ‘자격 해임 패널티'의 3가지 종류가 탑재됩니다. 만약, P-Rep이 낮은 블록 검증 생산성을 보이거나, 대표자 간의 ‘P-Rep 해임 제안’을 통해 해임된다면, 대표자가 위임 받은 지분 중 6%가 소각됩니다. 따라서, ICONist들은 P-Rep에게 지분을 위임할 때, 올바른 대상에게 지분을 위임해야 합니다. 올바르게 행동하지 않는 P-Rep에게 지분을 위임하여, 해당 P-Rep이 패널티를 받을 경우, ICONist가 위임한 지분의 6%가 소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장치를 통해 우리는 ICONist들이 복수의 대표자들에게 지분을 분산하여 위임하게 만들고, 좀 더 신중하게 판단하게 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IISS Paper를 참고해주세요.

 

 

 

ICX 발행 시스템

 

IISS는 DPoC(Delegated Proof-of-Contribution)의 원리에 따라 4가지 종류의 기여자를 정의하고, 각 기여자들을 위한 보상 기금을 조성한 뒤, 각 기여자에게 분배합니다. 이때, IISS는 전체 네트워크에서 발생한 수수료를 사용하여 보상 기금을 충당하며, 수수료로 모두 충당되지 않는 보상 기금은 ICX의 발행을 통해 충당합니다. 따라서, ICON Network에서 발생한 수수료는 각 기여자에게 보상을 주는 용도로 사용되게 되며, ICON Network가 활성화 되어 더 많은 수수료가 발생할수록 ICX의 발행량은 감소하게 됩니다. 반대로, 수수료가 해당 블록에서 보상해야 할 보상 기금의 양보다 많아질 경우, 수수료는 소각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블록에서 네 종류의 기여자들에게 보상을 하기 위해 10 ICX가 필요하다고 가정할 때, 만약, 3 ICX가 거래 수수료로 발생하게 되었다면, 오직 7 ICX만 발행되게 됩니다. 만약, 거래 수수료가 15 ICX만큼 발생하게 되었다면, 5 ICX는 소각되게 됩니다. 따라서, 네트워크 상의 거래가 많이 일어날수록, 통화량은 줄어들고 디플레이션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거버넌스 상의 수수료 정책

 

ICON Network의 거래 수수료 가격, 즉 Step Price는 P-Rep들의 네트워크 제안(Network Proposal)에 의해 변경될 수 있도록 온-체인 거버넌스 시스템에 탑재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제 네트워크의 주요 사항들은 P-Rep들의 합의에 의해 코드의 변경 없이 자동적으로 변경 사항이 적용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가적인 업데이트 사항

 

 

대표자 임기: ICON Network의 대표자 임기는 43,120 블록입니다. 해당 임기동안 거버넌스 변수, P-Rep 순위가 고정되며, 임기가 끝난 후 위의 값이 새롭게 갱신됩니다.

 

최대 인플레이션율: 거버넌스 변수 (i_rep, i_eep, and i_dapp) 중 월간 보상 변수들을 통해 최대 14%의 발행량까지 달성할 수 있습니다. 각 대표자들의 i_rep 제출은 최대 인플레이션율 안에서만 이루어집니다.

 

거버넌스 변수:   

I_rep 제출: i_rep은 이전 임기에서 제출된 값의 +/- 20% 이내에서만 갱신될 수 있습니다.

i_rep 초기값: i_rep의 초기값은 IISS Paper에 공개된 50,000 ICX으로 설정합니다.  

 

 

 

네트워크 제안:   

 

 

제안 투표: 프로포절이 통과되기 위해서는 최소 66%의 상위 22개 P-Rep들의 동의가 필요하며, 동시에 최소 66%의 상위 22개 P-Rep들이 보유한 토큰이 투표되어야 합니다. 

 

악성 SCORE 제안: 상위 22개 P-Rep들은 악성 SCORE를 정지시키는 투표를 온-체인 상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안이 통과되면 임기가 끝날 때 자동으로 효력이 실행됩니다.  

 

P-Rep 해임 제안: 상위 22개 P-Rep들은 온-체인 상에서 식별되지 않는 악성 행위를 하는 P-Rep을 온-체인 투표를 통해 해임시킬 수 있습니다. 제안이 통과되면 임기가 끝날 때 자동으로 효력이 실행됩니다.  

 

텍스트 제안: 텍스트 제안은 네트워크에 관련된 모든 종류의 자유로운 제안을 뜻합니다. 텍스트 제안은 자동으로 실행되지는 않으며, P-Rep들이 논의할 필요가 있는 제안사항에 대해 온-체인 상에서 동의 혹은 거부에 대해 표시할 수 있습니다.  

 

리비전 제안: 상위 22개 P-Rep들은 새로 업데이트된 기능들을 활성화하기 위한 투표를 온-체인 상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안이 통과되면 임기가 끝날 때 자동으로 효력이 실행됩니다.  

 

StepPrice 제안: 상위 22개 P-Rep들은 네트워크 수수료의 가격인 Step Price를 결정하기 위한 투표를 온-체인 상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안이 통과되면 임기가 끝날 때 자동으로 효력이 실행됩니다.  

 

 

9월달에 실제 Staking이 시작되기 전에 IISS Paper를 미리 읽어보시기를 권장합니다. 그럼, 9월에 업데이트 될 IISS의 2.0 버전을 기다려주세요!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