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투자자에게 보내는 편지 : 데이터 얼라이언스, 개정된 비즈니스 모델 및 팀 토큰 소각 안내

똥글왕김똥글

링크: https://medium.com/airbloc/%ED%88%AC%EC%9E%90%EC%9E%90%EC%97%90%EA%B2%8C-%EB%B3%B4%EB%82%B4%EB%8A%94-%ED%8E%B8%EC%A7%80-%EB%8D%B0%EC%9D%B4%ED%84%B0-%EC%96%BC%EB%9D%BC%EC%9D%B4%EC%96%B8%EC%8A%A4-%EA%B0%9C%EC%A0%95%EB%90%9C-%EB%B9%84%EC%A6%88%EB%8B%88%EC%8A%A4-%EB%AA%A8%EB%8D%B8-%EB%B0%8F-%ED%8C%80-%ED%86%A0%ED%81%B0-%EC%86%8C%EA%B0%81-%EC%95%88%EB%82%B4-4d3d05dd9fa

 

1*F_FUH8vwYBn7EFbo5qPhfA.png

 

 

커뮤니티 여러분 안녕하세요, 에어블록의 대표를 맡고 있는 남성필입니다.

 

 

먼저 OKEX에서 ABL이 상장 폐지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수요일 오후 3시 (GMT + 9)에 ABL이 OKEX에서 상장 폐지된 것은 사실입니다. 여러분의 생각과 마찬가지로, 에어블록 팀 모두는 이러한 결과에 대해 깊은 아쉬움과 슬픔을 느꼈습니다.

 

그러나 이 상장 폐지가 에어블록 프로젝트가 종료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아니며, 프로젝트가 기본 수준에서 결함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도 아닙니다. 반대로 에어블록 프로젝트, 팀 및 AB180은 여전히 에어블록 프로젝트를 계속할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습니다.

 

저희는 저희의 책임을 잊지 않을 것이며, 투자자를 실망시키지 않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이 편지에서 저는 여러분에게 사업 수행 과정에서 직면한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의 현실, 그 현실에 기반한 어려운 결정, 수정된 로드맵, 수정 된 토큰 배포 계획 및 회사의 현재 상태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내용 요약

 

1. 에어블록의 로드맵은 비즈니스 지속 가능성을 위해 개정되며, 에어블록은 AB180의 새로운 소비자 데이터 인텔리전스 플랫폼에 기술을 제공할 것입니다.

 

2. 에어블록 프로젝트의 B2B 사업에서 얻은 커미션 수수료의 일부분을 ABL 토큰을 다시 구매하는 데에 사용하여 이전 토큰이코노미의 메커니즘을 대체할 것입니다.

 

3. 전체 팀 리저브 토큰(53,565,000 ABL)의 절반은 프로젝트에 대한 헌신을 보여주기 위해 공지 이후 빠른 시간 내 영구적으로 소각됩니다. 나머지 절반도 로드맵 계획에 따라 차례로 모두 소각합니다.

 

4. AB180은 최근 여러 회사로부터 투자를 받았고, 이러한 내용을 이르면 다음주 내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프로젝트의 미래 방향성

 

 

1.로드맵

 

저희는 현재 산업 환경의 변화로 인해 초기 로드맵을 지속하기 힘들다는 결론을 내렸으며, 이를 프로젝트의 실용성과 지속 가능성을 위해 변경해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초기 에어블록은 개인 데이터의 개인 소유자가 회사에 데이터 수집 및 활용 권한을 부여하여 보상을 받는 생태계를 구축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모델 아래에서는 사용자가 데이터 사용에 동의하면 회사는 에어블록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생성 된 수익은 회사와 원래 데이터 소유자 모두에게 특정한 비율로 공유되게 설계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저희가 이 모델로 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두 가지의 큰 문제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첫째로 기업은 개인 데이터가 원래 자신에게 속한다고 보고 있기에, 데이터를 통해 창출한 수익을 개인에게 다시 공유하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둘째로 대중의 탈중앙화에 대한 관심과 움직임이 더뎌지고, 개인들도 자신들의 데이터 권리를 되찾는 것에 큰 관심을 보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데이터를 보유한 기업이나 개인에게 에어블록이 구상한 생태계에 참여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것을 인식하였습니다.

 

이러한 결정에 앞서 에어블록은 ‘DataWallet’과 같은 모델을 실험하고 기업들의 개인 데이터 수집 및 활용에 대한 동의 취득을 간소화하기 위해 베타 버전의 에어블록 SDK를 출시하여 일부 기업을 대상으로 테스트하였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은 이유로 해당 비즈니스 모델은 장기적으로 실용적이지 않다는 점만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의 지속가능성과 실용성을 위해 에어블록은 더 이상 B2B2C (Business to Business to Consumer로) 부문에 머물지 않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즉, 에어블록에서 자체적으로 개인들이 사용할 수 있는 에어블록 SDK 및 에어블록 앱과 같은 프로젝트를 지원하지 않는쪽으로 변화하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에어블록의 새로운 로드맵은 순수한 B2B (Business to Business) 영역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에어블록은 지금까지 개발된 모든 블록체인 기반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의 사용자 데이터 수집 및 활용 권한 제어, 데이터 출처 인증, 데이터 무결성 인증, 데이터 교환 시 보안 인증 등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이러한 계획을 통한 에어블록 프로덕트의 첫 데뷔는 현재 데이터 제휴 회사와 함께 구축되고 있는 AB180의 소비자 데이터 인텔리전스 플랫폼(Consumer Data Intelligence Platform)의 일부가 될 것입니다. AB180의 소비자 데이터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집계데이터 형식의 소비자 관련 인사이트를 차트 또는 통계 도표의 형식으로 근실시간으로 제공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이 플랫폼의 사용자들은 소비 트렌드 및 소비재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에어블록은 이 소비자 데이터 인텔리전스 플랫폼의 중요한 기술 기반이 될 것입니다. 가장 핵심적으로 에어블록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AB180의 소비자 데이터 인텔리전스 플랫폼에서 내보내는 데이터의 출처를 인증함으로써 가짜 데이터와 가짜 뉴스를 방지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에어블록 플랫폼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차트나 통계 도표를 내보낸 경우, 이 도표에는 에어블록 시스템에서 발행한 고유 인증 코드가 포함되며 이 코드를 입력하여 도표가 실제 데이터 소스에서 온 것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AB180의 소비자 데이터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현재 활발하게 구축되고 있으며 2020년 상반기 내에 출시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여러 회사가 참여하는 프로젝트이므로 실제 출시 일정은 다소 변경될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그러나 현재 해당 프로젝트를 1년 이상 준비하고 있었기에, 빠른 시일 내에 가시적 결과를 보여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2.토큰

 

저희는 OKEX 상장 폐지가 홀더들에게 불편함을 초래하였음을 인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저희는 새로운 글로벌 거래소에 상장하기 위해 더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팀은 기존에 차근차근 진행되고 있던 여러 거래소와의 상장 절차를 더 가속화할 것입니다.

 

또한, 에어블록 프로젝트를 진행하겠다는 회사의 진지한 결의를 보여주는 강력한 신호로서 팀 인센티브 리저브 토큰 물량 전체(53,565,000 ABL)를 소각할 것임을 공식 발표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먼저 말씀드리자면, 저희는 지금까지 팀 리저브를 아직 어느 누구에게도 분배한 적이 없으며 프로젝트가 성공하기 전까지 이를 분배하거나 지급할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이 발표 직후, 저희는 토큰 컨트랙트 자체 기능 중 하나인 소각(burn) 함수를 이용해 ERC20 기반 ABL 토큰과 KCT 기반 ABL 토큰 모두에 대하여 팀 인센티브 리저브의 절반에 해당하는 양을 즉시 소각할 것이며, 나머지 절반은 프로젝트의 중요한 진전 시점에 걸쳐 점진적으로 전부 소각할 것입니다.

 

ERC20 기반 ABL 토큰의 소각 결과는 Etherscan과 같은 Ethereum Explorer를 통해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CT 기반 ABL 소각 결과는 현재 Klaytn Scope에 해당 기능이 존재하지 않아 확인이 불가능하나, 향후 Klaytn Scope에 토큰 공급량 조회 기능이 개발된 이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에어블록 프로젝트의 B2B 사업에서 얻은 커미션 수수료의 일부분을 ABL 토큰을 다시 구매하는 데에 사용하여 이전 토큰이코노미의 메커니즘을 대체할 것입니다.

 

 

 

3. 회사

 

AB180은 에어블록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며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AB180의 영업 팀은 에어블록을 20개 이상의 회사에 홍보하는 데 참여했으며 AB180의 10명 이상의 개발자가 에어블록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앞으로 에어블록의 기술은 AB180의 소비자 데이터 인텔리전스 플랫폼에 적용될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관계는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또한 AB180은 최근 복수의 투자자로부터 투자를 유치하였습니다. 저희는 이 투자 소식을 이르면 다음주 여러분께 공유할 것입니다.

 

 

 

마무리

 

다시 한 번, 에어블록은 팀 전체가 투자자에 대한 책임을 매우 막중하게 여기고 있으며, 앞으로도 합심하여 이 프로젝트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저희는 현재 예측이 어렵고 미래가 불확실한 블록체인 산업 환경에 있으며, 프로젝트의 생존과 성공을 위해 과거의 많은 약속이 수정되어야한다는 것을 투자자분들께 정말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의 미래는 여전히 높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저희 팀은 더욱 굳게 마음을 먹고 프로젝트를 실현화하고 그 가치가 다시 커뮤니티에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성원과 지지에 감사드립니다.

 

남성필 드림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