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Rhizome] 아이콘 디파이(DeFi) 가이드 : 파트 3 -머니 마켓, 대출 및 OMM 네트워크

* 번역에는 오역과 의역이 있을 수 있으며, 잘못 해석 된 부분에 대해서는 댓글을 통해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 :이번 파트에서는 OMM 네트워크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OMM 백서가 참고 했습니다. 이번 파트는 독자에게 OMM의 기본적인 부분을 알려드리지만, 이 외에도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는 몇가지 고급내용도 있으니. 관심이 있으시면 OMM 백서 전체 를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Image for post


머니 마켓


Omm(Open Money Market)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기존의 전통적인 금융에서 프로토콜의 아날로그: 머니 마켓을 간단히 살펴 보겠습니다.

 

"머니 마켓"은 여러분이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용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것은 여러분이 살면서 한번은 이용했을 수도 있는 개념입니다.

 


머니 마켓을 가장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개인이나 기업에게 단기 부채를 이용해서 거래 할 수있는 능력을 제공하는 시장입니다. 즉,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 (하룻밤에서 몇 달까지 가능)에 빌리거나 빌려주는 방법입니다.

 

개인이 가장 많이 찾는 머니 마켓으로는 은행의 일반적인 저축계좌처럼 작동하는 머니마켓 계좌 또는 일정금액을 적정한 금리와 교환해 입금할 수 있는 양도성예금증서(CD)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업과 금융 기관에서 활용하는 고급 머니 마켓도 많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Investopedia 기사를 읽어보십시오.

 

 

머니 마켓의 핵심 요소는 단기적으로 기존 자본에 대한 이자를 얻을 수 있는 비교적 위험성이 낮은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그러나 리스크가 낮으면 일반적으로 수익률이 낮아집니다.

 

머니 마켓은 정부와 기업이 현금흐름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투자자가 자본에 대한 수익을 조금이나마 얻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우리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분산형(탈중앙) 머니 마켓

 

메이커다오(MakerDAO / 이전 장에서 자세히 설명 됨)가 담보화 된 스테이블 코인에 가장 주목할만한 대표 플랫폼이 였던 것 처럼, 분산형 머니 마켓에 서는 두 가지 플랫폼이 대표적입니다: 컴파운드(Compound) 와 에이브(Aave).

 

이 두 플랫폼 사이에 특징과 메커니즘 측면에서 조금의 미묘한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전통적인 머니 마켓과 마찬가지로 (빌려주는)대여자와 (빌려쓰는)차용자 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여자와 차용자가 직접 합의하지 않으며, 대신 각각의 자산풀을 활용합니다. 대여자는 풀에 예치하며. 차용인은 풀에서 출금합니다.

 

대여자가 얻을 수 있는 이자율과 차용자가 지불해야 하는 이자율은 주로 빌려주는 금액과 빌리는 금액에 비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빌려주려는 자산이 많아질수록 이자율은 낮아지지만, 빌리려는 사람이 증가하면 이자율은 높아집니다.

 

 

공급과 수요가 자산 가격에 미치는 영향과 유사하게 작동합니다. 이 비유에서 이자율로 가격을 바꾸십시오. 빌리려는 수요가 증가하면, 이자도 같이 증가하며. 빌려주려는 공급이 증가하면 이자율은 하락합니다.

 

 

컴파운드에이브의 작동 방식에 대한 간략한 설명를 알고싶다면, The Defiant의 짧은 영상을 시청하십시오.

 

 

 

 

이 구조를 활용해서 중앙집중형 중간자 없이도 투명하게 (탈중앙화 된) 플랫폼이 운영될 수 있습니다.
물론 위의 설명은 상당히 일반적입니다. 대출 및 차용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실제 메커니즘은 설명된 것보다 조금 더 복잡합니다.


이제 ICON 네트워크에서 운영되는 오픈 머니 마켓인 Omm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Omm은 무엇입니까?


Omm은 컴파운드 및 에이브와 유사하게 작동하지만 ICON 블록체인에서 작동합니다.


Image for post


자본을 통해 추가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ICONist(아이코니스트 / 아이콘 유저)라면 누구나 스테이블 코인(예: ICON 달러), ICX 또는 기타 IRC-2(아이콘계열 Dapp) 토큰을 입금해서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빌려주는) 대여자는 대출에 대한 이자를 얻을 수 있을뿐만 아니라, 프로토콜의 소유권을 나타내며 보유자에게 특정 권리를 부여하는 OMM 토큰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앞에서 다룬 BALN 토큰 메커니즘과 유사합니다 / 파트2 참조)

 


한편, 기존 자본을 활용하려는 아이콘 유저는 자금을 빌릴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활용으로는, ICX의 가치가 곧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자금을 빌려 더 많은 ICX를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토큰 가격이 곧 가치가 하락할 것이라고 판단되면 차용자는 해당 자산을 빌려 판매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가격이 떨어지면 좀 더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해 다시 구입해서 대출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눈여겨볼 부분으로, OMM이 출시 될 시점에서 Omm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산 중 하나인 USDb (브릿지 달러 / Bridge Dollars)가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개인이 ICX를 사용하여 더 많은 ICX를 빌릴 수 있으며, 브릿지 위젯과 브릿지 달러를 사용하여 기존 은행 계좌에 직접 입금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브릿지 달러는 사용자가 자신의 계정에 USD를 입금 할 때만 발행되기 때문에 실제로 확실한 담보로 뒷받침되는 ICON의 또 하나의 스테이블 코인입니다.)


이것은 누군가가 Omm을 사용하여 자금을 빌리는 이유에 대한 몇 가지 기본적인 예에 ​​불과하지만, 이를 통해 이 플랫폼의 특징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Omm 작동 원리

 

위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차용자와 대여자는 기본적으로 동일한 자금 풀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그 풀에는 다양한 자금이 들어있기 때문에, (대여자는 하나의 자산에 예치하고 차용자는 별도의 자산을 인출할 수 있기 때문에) 풀 전체에 대체 가능성을 만드는 메커니즘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 우리는 기본적으로 Omm 프로토콜의 내부 통화인 o토큰(oToken)이라고하는 IRC-2(아이콘 기반) 토큰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용자는 자산을 예금하는 대가로 o토큰을 받고, 이자 형태로 그 금액 이상의 추가 o토큰을 받습니다.


자금을 인출 할 때가되면 단순히 oToken을 교환합니다. 그 대가로 그들은 발생한이자와 함께 원래 입금액을받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궁금 할 것입니다. 단순히 네트워크에서 스테이킹과 투표만으로 ICX에서 얻을 수 있는 위험이 없는 (스테이킹 보상) 이자율은 어떻게 되나요? 이미 자본을 통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데 왜 굳이 빌려야 합니까?


다행히, 밸런스드(Balanced)와 마찬가지로 Omm도 sICX(스테이킹 된 ICX)를 활용합니다. 즉, Omm에 전송된 ICX 예금은 스테이킹 풀 계약으로 보내져 사용자가 스테이킹 풀에 보유하고 있는 ICX의 양에 비례하여 sICX를 발행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oToken 및 sICX 프로세스는 Omm의 내부 시스템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되지만 대부분 보이지 않게 실행되므로 일반 사용자는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위해 oToken 프로세스를 꼭 이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실제로 플랫폼 자체를 사용하는 동안 "oToken"이라는 단어를 실제로 보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플랫폼의 기능과 함께, ICX 보유자가 네트워크에서 스테이킹을 통해 받게 될 이익(스테이킹 보상)까지 보장합니다.

 


Image for post
Omm 플랫폼의 프로토 타입 .

 


청산(Liquidation)


밸런스드와 마찬가지로 Omm도 청산 위험이 있습니다. 즉, 대출을 받기 위해 예치한 담보가 일정 금액 이하로 떨어지면 포지션이 청산되므로 예치금의 일부만 받을 수 있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청산 임계 값은 각각의 (페어) 거래쌍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플랫폼에서 자산의 유동성이 많을수록 임계 값이 높아집니다. 출시 시점에 제공되는 두 쌍 (ICX 및 USDb)은 담보 비율이 300%입니다. 즉, 대출하려는 유동성을 3배 더 많이 공급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ICX 가격이 300% 임계 값 아래로 떨어지면 포지션이 청산됩니다.

 

 

 


OMM 토큰


밸런스드가 밸런스드 토큰을 발행하는 것처럼 Omm은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OMM 토큰을 발행합니다.


Omm 토큰은 매일 배포되며, 일일 배포의 차용자에게 40%, 대출자에게 40%, OMM 작업자 토큰의 형태로 프로토콜에 대한 초기 (및 미래) 기여자에게 20% 분배됩니다.


분배 받는 OMM의 보상량은 당신이 프로토콜에 얼마나 기여하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USDb의 이자율이 ICX보다 훨씬 높으면 ICX 대신 USDb를 입금함으로써 동일한 금액의 OMM 토큰을 더 많이 받게됩니다.

 

 


OMM 보유자는 다음과 같은 권한을 가지게 됩니다.


- LTV (Loan to Value) 조정
- 청산 임계 값 조정
- 새 자산 추가
- DAO 펀드 관리
- 금리 모델에 대한 조정
- 이자율 매개 변수 조정
- 오라클 주소에 대한 조정
- OMM 작업자 토큰 (OWT) 조정

 

 


자, 눈치 채셨을 수도 있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OMM 보유자가 밸런스드처럼 프로토콜에 의해 발생하는 수수료의 일부를 받는다는 부분을 언급하지 않았다는 것과.


두 번째는 사용 가능한 거버넌스 권한 중 하나가 "DAO 펀드 관리"라는 부분입니다.

 


프로토콜 운영이 초기부터 프로토콜로 얻은 수수료는 토큰 보유자에게 배분되지 않고, DAO 펀드 (기본적으로 OMM 토큰 보유자가 관리하고 운영하는 펀드)에 입금됩니다.


그러나 향후 OMM 보유자는 토큰 보유자가 DAO 펀드와 향후 수익의 일부를 받을 자격이 있음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실제로 COMP (Compound Governance Token)이 작동하는 방식과 비슷합니다. 처음에 COMP 토큰은 보유자에게 거버넌스 권한만 부여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토큰 자체가 적절한 (높은) 달러 가치를 가지는 것을 막지는 못했습니다.


COMP의 가격이 비이성적인 광기로 인한 것인지, 미래에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는 믿음 또는 기타 이유로 인한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OMM 토큰이 시장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취급되는지 여부도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향후 프로토콜의 방향에 대해 발언권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은 어느 정도 가치를 지니며. 그 가치가 무엇인지 결정하는 것은 여러분에게 달려 있습니다.

 

 

 


리스크
밸런스드와 유사하게 Omm을 사용할 때 직면하는 두 가지 주요 리스크(위험)은 스마트 컨트랙트 위험 (프로토콜에 해킹이나 공격을받을 수있는 작은 리스크는 항상 존재한다는 것)과 청산 위험입니다.


밸런스드와 마찬가지로 Omm은 프로젝트에 정통한 팀을 보유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감사를 통해 스마트 컨트랙트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결론
밸런스드와 Omm 사이에서 우리는 이제 ICON 네트워크에서 스테이블 코인을 생성하고 자산을 빌리고 자산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러한 추가 자산 (OMM 및 BALN 형태의 새로운 토큰들)이 있지만, 거래소에 상장되지 않은 상황에서 어떻게 거래 할 수 있습니까?
그곳은 바로 자동화 된 마켓 메이커 (Automated Market Maker / AMM)이 들어올 곳이며 다음 파트에서 다룰 것입니다.

 

 

여기를 클릭하여 "파트 4 - 자동화 된 마켓 메이커 : 유니파이(Unifi) 및 아이콘풀(ICONPOOL)"(작성 예정) 를 읽으십시오.

 

 

 

디파이(DeFi)에 대해 질문하거나, 전략을 논의하거나, 일반적인 토론을 하고싶다면, 제가 텔레그램에서 만든 ICON DeFi 토론 그룹에 참여하여

이 가이드를 보완하고, ICON을 중심으로 활기찬 DeFi 커뮤니티를 구축해 주십시오.

 

 

이 글이 마음에 드셨고 도움이 되셨다면 이 글을 작성한 ICON P-Rep팀인 'Rhizome' 팀에게 조금이라도 좋으니 투표를 해주세요. 그러면 그 팀은 더욱 더 힘을 내서 아이콘을 알리고 교육하는 일을 더욱 열심히 할 것입니다. 

 

 

 

출처: https://iconographicx.medium.com/the-icon-defi-guide-part-3-money-markets-lending-and-the-omm-network-c406f6d24bb2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