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공지] ICON, 블록체인 전송 프로토콜(BTP) 아키텍처, 경제 시스템 및 주요 차별화 요소 (ICX 코인 인터체인)

똥글왕김똥글

 

 

ICON의 상호 운용성 솔루션인 BTP (Blockchain Transmission Protocol)에 대한 최신 기술 발전과 세부 사항을 커뮤니티와 공유하게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 게시물은 BTP의 기술적 아키텍처, 경제 구조 및 주요 차별화 요소를 다룹니다. 폴카닷의 파라체인(parachains)은 게시물 전반에 걸쳐서 예시로 사용됩니다.

 

 

 

 

아키텍쳐

 

 

구성 요소(Components):

 

Relay(BMR / 전달) - 메시지 센터 간에 메시지 전달
Message Center Contract(BMC / 메세지 센터 계약) - 지정된 네트워크의 모든 BTP 메시지를 집계합니다.
Verifier Contract(BMV / 검증 계약) - 릴레이를 통해 메시지 센터에 전송된 메시지 확인
Service Contract(BSH / 서비스 계약) - 애플리케이션 별 로직 보유 (즉, 네트워크 간 토큰 전송 vs 네트워크 간 NFT 전송)

 

 


정보 흐름 (Information Flow):

 

위의 다이어그램은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Bob이 두 가지 네트워크 사이에 100 ICX를 전송하는 것을 단순화 했습니다.

 

1. Bob은 ICON(BSH)의 Service Contract로 100 ICX를 전송합니다.
2. 소액의 수수료(이 예의 경우 1ICX)를 100ICX에서 공제하고 수수료 통합(Aggregation) 컨트렉트로 보냅니다.
3. Service Contract에서 99 ICX를 잠그고 ICON(BMC)을 통해 Message Center에 메시지를 보냅니다.

4. Relay(BMR)는 Service Contract에 99 ICX가 잠겨 있다는 정보가 포함된 메시지를 Message Center에서 읽습니다.
5. Relay는 파라 체인의 Message Center에 메시지를 보냅니다.
6. The Message Center는 파라 체인의 Verifier Contract(BMV)에 메시지를 전송합니다.

7. Verifier Contract은 메시지를 승인하거나 거부합니다.
8. 메시지가 Verifier Contract에 의해 승인되면 BMC는 승인된 메시지를 다시 Service Contract으로 전달합니다.
9. Service Contract은 99개의 파라 체인 기반 wrapped ICX를 생성하여 밥의 파라 체인 지갑으로 보냅니다.

 

 

BTP 보안은 전적으로 스마트 컨트렉트에 의존합니다. 연결된 각 네트워크에 있는 3가지 유형의 스마트 컨트렉트 세트이며, 릴레이(Relay)가 정보를 전달합니다. 따라서 릴레이 된 정보의 보안은 연결된 두 개의 블록체인만큼 확실한 안전성을 가집니다.

 

BTP의 핵심 보안 체크포인트는 BMV (Verifier Contract / 검증자 계약)입니다. 검증자의 서명과 소스 블록체인의 합의 과정을 검증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검증자는 암호화를 사용하여 릴레이로부터 들어오는 모든 데이터의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릴레이가 거짓말을 하는 경우(즉, 동전을 훔치려고 하면), 검증자(Verifier)는 이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즉, 트랜잭션이 실패합니다.

 

 

BTP 릴레이는 신뢰할 필요가 없으며 ICON은 활성 상태를 확인하기만하면 됩니다(BTP 네트워크는 항상 온라인 상태여야 함). 우리의 계획은 비용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하기 위해 ICON이 운영하는 중앙 집중식 릴레이 세트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부터 우리는 경제 섹션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는 지분 증명 (이해 관계 증명) 방법을 사용하여 릴레이의 소유권을 분산시킬 것이다.

 

 

 

 


경제 시스템 (Economics)

 

이것은 ICX 보유자들에게 더욱 흥미로운 부분일 것입니다. 다른 상호운용성 솔루션은 이 부분에 거의 초점을 맞추지 않으며, 그렇게할 경우 경제적 이익은 단지 대규모 토큰 보유자에게만 해당될 것입니다. 내부적으로 상당한 논의를 거친 후, 우리는 이 BTP 활동을 모든 ICX 보유자들의 가치와 직접 연결할 수 있는 훌륭한 솔루션을 찾았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가 BTP를 통해 토큰을 전송하면 사용자에게 0.20%의 수수료가 부과되어 수수료 통합 컨트렉트(Fee Aggregation contract)로 보내집니다. 소액 전송 스팸을 차단하기 위한 최소 수수료도 부과될 것입니다. 모든 수수료는 스마트 컨트렉트로 합산되어 ICX 보유자에게 경매가 진행됩니다.

 

 

토큰 전송 외에 다른 유형의 서비스 (예: 0.20%의 수수료가 적용될 수 없는 NFT 트랜잭션)의 경우, 서비스 컨트랙트 개발자는 자체 수수료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BTP 거버넌스 프로세스가 마련됨에 따라 자체 서비스 개발 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제공될 것입니다. 이는 오프라인 IIP 프로세스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프로세스의 최종 결과는 ICX 보유자를 위한 할인된 토큰 구매입니다.

 

"예를 들어 수수료 통합 컨트랙트 수수료에서 1 ETH를 보유하고 있고 시장에서 1 ETH에 대해 900 ICX라고 가정 해 보겠습니다. ICX 보유자는 1 ETH에 대한 입찰을 시작할 수 있으며, 아마도 낙찰은 1 ETH에 대해 800 ICX가 될 것입니다."

 

이는 할인 된 가격으로 다른 토큰을 구매하는 데 사용되는 토큰이기 때문에 ICX에 대한 가치를 창출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BTP를 통해 ICON에 연결된 모든 (암호화폐)자산에 적용됩니다.

 


경매 수수료로 얻은 ICX 수익금은 네트워크에 재투자되도록 CPS (기여 제안 시스템) 로 전송됩니다. CPS가 (기여제안 기금이) 한도를 초과된 기금(ICX)는 소각됩니다. 따라서 BTP는 ICON 성장 이니셔티브에 자원을 더하거나 혹은 ICX를 소각합니다.

 

 

* CPS (기여 제안 시스템) 이란?

탈중앙화 된 블록체인 위에서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투명하게 진행되는 수백만 달러 상당의 슈퍼 펀드 시스템.

최고의 팀 / 프로젝트에 지원하고, 지속적으로 재투자하여 아이콘 네트워크의 성장을 가속화합니다. 
스스로 성장하는 프로토콜

 

 

위에서 언급했던 (예)상황을 이어가서, 1 ETH에 대한 경매에서 800 ICX 낙찰 받은 ICX는 CPS로 전송됩니다. CPS가 이미 한도에 도달했다면 800 ICX는 소각됩니다. 아키텍처를 더 자세하게 이해하려면 아래 다이어그램을 참조해주세요.

 

 

 

 

릴레이 (Relays)

 

ICX 보유자는 최소 지분 25,000 ICX 로 릴레이를 사전 등록할 수 있습니다. 25,000 ICX는 기회 비용을 피하기 위해 스테이킹 + 위임됩니다. 25,000 ICX는 릴레이가 보유하고 스테이킹해야 하며. P-Reps와 같은 DPoS 시스템이 아닙니다. 릴레이 운영에 대한 보상은 인플레이션에서 발생하며 그 금액은 ISS 3.1 경제 투표를 통해서 결정될 것입니다. 릴레이는 메시지를 전달하라는 요청을 받았을 때 전원이 켜지지 않을 경우 스테이킹 된 ICX에서 불이익을 받게 되므로 사전 등록 시 이 위험을 인지하고 ICX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BTP 발표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릴레이 사전 등록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CON 2.0 출시가 가까워지면 공개 될 예정입니다.

 

 

 


주요 차별화 요소

 

BTP는 기존 상호운용성 솔루션 중에서도 특별(unique)합니다. 대부분의 솔루션은 일종의 게임 이론, 검증자에 대한 슬래시/벌점, PBFT 합의, 중요한 오프체인 구성 요소 또는 중앙 집중화를 필요로 합니다.

 

검증 계약(Verifier contract)은 BTP의 주요 차별화 요소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다른 상호운용성 솔루션은 릴레이나 게임 이론의 신뢰에 의존하지만, BTP는 암호학을 통해 완전히 보안이 됩니다. BTP는 100개의 릴레이와 마찬가지로 1개의 릴레이로 고정됩니다. 추가 릴레이는 단순히 더 높은 신뢰성(reliability)와 활동성(liveliness)을 보장합니다.

 

 

또한, BTP는 일반적인 아키텍처와 결합되어 즉시 사용 가능한 인프라와 특별한(unique) 사용 사례를 탐색하는 모든 제3의 개발자가 간단한 통합을 위해 문을 열수있습니다. ICON 네트워크는 인프라를 제공하고 비용을 부담하므로, 제3의(타사) 개발자는 자체 릴레이 네트워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개발자는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체 서비스 컨트렉트(일반적인 아키텍처)를 구축하고, 서비스 계약을 승인을 받기 위해 풀 요청을 제출하면, ICON의 릴레이 네트워크에서 서비스를 제공 받고 BTP 스마트 컨트렉트로 보호됩니다.

 

 

마지막으로, BTP 생태계에 추가된 네트워크는 생태계의 다른 모든 네트워크에 직접 연결됩니다. 모든 네트워크 간에 브리지를 구축할 필요가 없습니다. BTP 생태계에 포함시킴으로써, 모든 체인은 서로 직접 연결됩니다.


BTP 생태계 성장에 대한 도 많은 세부사항을 공유 할 수 있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세상을 초연결하는 길을 지켜봐주시고, 향후 발표를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ICON 팀

 

 

출처: https://medium.com/helloiconworld/blockchain-transmission-protocol-btp-architecture-economics-and-key-differentiators-577eaf7ba3af

 

 

댓글 1개
  • 똥글왕김똥글
    작성자 똥글왕김똥글
    2021.03.25

    [블록체인의 블록체인, ICON 인터체인 BTP 시스템 요약]

    - 인터체인: 블록체인을 연결

    - BTP (ICON 인터체인 기술) 로 발생한 (다른 암호화폐) 수수료는 ICX 보유자들에게 경매로 넘겨져서 다른 암호화폐를 저렴하게 구입가능 해짐!

    - 경매에 사용한 ICX는 CPS 기금으로 사용되거나 소각 됨

    - 소각 된 ICX만큼 가치는 올라 갈 것 (ICX 보유자는 모두에게 이익)

    - 다른 인터체인 프로젝트들은 릴레이(중계자) 또는 게임 이론등에 '신뢰'에 의존하지만 아이콘의 BTP 인터체인 기술은 암호학을 통해 완전한 보안성을 가짐, 아이콘 상호운용기술은 특별하다!

    - ICX 보유자는 25000 ICX를 통해 릴레이(중계자) 사전등록을 할 수 있음 (자세한 방법은 추후 공개할 것)

    - 제3자 또는 타 개발자들도 간단하게 ICON과 통합이 가능하며,

    - 타 암호화폐 프로젝트는 비용 부담 없고, 자체 릴레이 네트워크도 필요하지 않음 (사용 문턱 낮음)

    - BTP 생태계에 추가된 네트워크는 생태계의 다른 모든 네트워크에 직접 연결 됨, 직접 다른 네트워크간의 브릿지를 구축할 필요가 없음, BTP 생태계에 들어오는 순간 모든 체인은 서로 직접 연결 됨
     

    http://www.iconkr.com/index.php?mid=news&document_srl=61503&comment_srl=61618#comment_61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