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Rhizome] 아이콘 디파이(DeFi) 가이드 : 파트7 - DeFi가 잘못되는 경우

* 번역에는 오역과 의역이 있을 수 있으며, 잘못 해석 된 부분에 대해서는 댓글을 통해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1.png

 

ICON이 제공할 다양한 디파이(DeFi) 제품 및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기에, 잠시 시간을내어 디파이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고 위험성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이러한 프로토콜들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있기 때문에 예전보다 훨씬 덜 무섭게 느껴질 것입니다. 하지만 2020년 여름/가을의 헤드라인 (좋지않은) 뉴스에 대한 기억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해킹, 러그 풀, 그리고 디파이 생태계를 괴롭혔던 다른 여러 이슈들에 대한 기억 말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이슈들은 개발자들, 거래자들, 그리고 투기 세력들의 일부에 부주의로 인해 야기되었습니다. 디파이는 결국 도구이며, 어떤 도구도 남용되거나 오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부적절하게 작동하는 경우!).

따라서, 이 섹션에서는 디파이가 직면한 가장 눈에 띄는 문제 중 일부를 살펴 보지만 교육적인 맥락에서 그렇게 하여 문제를 더 잘 이해하고 문제들를 피하거나, 앞으로 나아가는 방법, 관리하는 방법등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음식 토큰 및 가치 없는 프로토콜

 

디파이 붐을 통해서 나온 가장 끔찍한 것 중 하나는 다양한 음식의 이름을 딴 많은 수의 프로젝트와 프로토콜들이였습니다. 스시스왑, YAM, 텐디, 피자 등등. 여러분은 아마도 트위터 타임라인에서 이런 것들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기도 전에 한동안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새로운 음식 이름에 것에 집착하는 것을 보았을 것입니다.

 

 

다만, 프로토콜이 음식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졌다고 해서 그것이 꼭 사기라는 것은 아니라는 점은 인지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스시스왑(SushiSwap)은 여전히 건강한 프로토콜입니다.) 그러나, 음식이름을 한 디파이 제품 중에서 사기가 확실히 많았습니다.

 

스마트 컨트랙트의 장점 중 하나는 거의 대부분은 오픈 소스라는 것입니다. 기존 프로젝트를 빠르게 개선하기 위해 사람들이 빠르게 시작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돼 있다는 점에서 좋게 작용하지만. 또한 이것은 악의적인 목적으로 다른 사람이 이미 만든 것을 쉽게 본 떠서 만들 수(Rip-off) 있다는 점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후자의 경우는 디파이에서 사기 프로토콜의 일반적인 원인이 었으며. 익명 팀은 기본적으로 유니스왑(Uniswap)과 같은 AMM을 그대로 복사하여 자신의 것으로 브랜드를 변경합니다.


그리고 나서, 그들은 텔레그램에서 네이티브 토큰을 에어드랍하며, 이제 프로젝트의 치어 리더가 된 전용 백 홀더 세트를 생성 할 것입니다.


그런 다음, 프로토콜을 시작하여 유동성 공급자가 된 사람들에게 5,000% APY (연간 수익률)와 같은 엄청난 수익률을 약속하며, 이제 토큰 가격 상승에 관심이있는 치어 리더들로 가득 찬 팀들을 주변에 심어 두어 프로젝트를 과대 광고하고 미친 수익률을 광고합니다.

 

이 시점에서 사기 팀은 유니스왑에 토큰을 등록한 다음 (AMM 파트에서 설명 됨) 러그 풀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또는, 그들이 단순히 유동성 공급자들이 컨트랙트에 예치한 모든 자금을 훔칠 수 있도록 허용해 둔 스마트 컨트랙트의 취약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고래(세력)들이 가격을 지속할 수 없는 수준으로 끌어올린 후 서둘러 덤핑하여 가격을 0으로 만들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실제로 핫도그(HOTDog)와 피자(Pizza)에서 일어난 경우입니다.)

 

 

 

어느 쪽이든이 이런 시나리오 전체가 위험 신호들로 가득 차있었습니다. 이런 프로젝트들은 새로운 가치를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창립자는 이전에 성업적이나 이력이 전혀 없는 익명이었습니다. 수익에 대한 약속이 너무 좋았기 때문에 사실이 아니였습니다. 가격은 정말 말도 안되게 높았습니다.


물론, 이러한 것들은 ICO 붐 동안에도 흔한 위험 신호 였지만, 믿을 수 없을 만큼 높은 수익률에 대한 아이디어는 항상 매력적입니다.

 

다행히, ICON의 디파이에 관한 한, 현재 사용 가능한 프로젝트에는 (적어도 내 관점에서는) 이러한 위험 신호가 없습니다. 그러나 ICON에 새로운 프로토콜이 나타나는 경우 실사(실제를 조사하거나 검사)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Crop Rotation(작물 순환)"또는 "Yield Hopping(활발한 이자)"

 

디파이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개념 중 하나는 "이자 농사(Yield Farming)"입니다. 이 용어는 일부 부정적인 의미도 가지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개념입니다. (다음 파트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이자 농사는 기본적으로 당신의 자본에 대한 수익을 얻기 위해 플랫폼을 활용합니다. 디파이 붐 기간 동안 프로토콜이 계속 생겨나면서 새로운 사용자를 유치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경쟁력있는 수익률을 제공할 동기를 얻게 됩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프로토콜에서 다른 프로토콜로 이동하며, 현재 가장 수익성이 높은 수익률을 가진 프로토콜을 쫓는 것입니다. 이 활동은 "Crop Rotation(작물 순환)"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불행하게도, 더 큰 보유자들은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는 하나의 플랫폼에서 유동성을 공급하게 되고, (이런 유동성 공급자가 유동성을 제공 하는 한 계속해서 높은 수익율을 가질 수 있게 됨) 가능한 한 많은 수익을 확보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 다음, 더 큰 수익율을 제공하는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하자 마자, 그들은 그들의 자금을 이전 플랫폼으로부터 새로운 플랫폼으로 이동시키곤 했습니다.

 

 

이것은 (자금력이 높은) 고래에게 좋았습니다. 사실상 죽은 프로토콜 (고래가 떠났기 때문에)에서 유동성을 제공하고 있던 남은 사람들에게는 좋지 않았으며, 이는 토큰 가치 (따라서 수익률)도 같이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더 좋지 않은 경우는, 사람들은 대개 투자가 위축되었다가 가격 상승을 지켜본 후 토큰을 구입한 사람들입니다.

 

물론, 이 경우 수익율이 지속적이지 못하거나, 시장에서 쓸모 없는 토큰을 구매하지 않는 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플래시 대출 공격 (Flash Loan Attacks)


또한 취약한 프로토콜의 악용되어 프로토콜의 자금 손실로 이어진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 공격은 일반적으로 플래시 대출 (다른 디파이 개념)를 사용하여 수행되며, 일반적으로 매우 복잡하고 실행하기가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로토콜을 악용하는 사람들이 프로토콜의 설계 (일명 규칙) 내에서 정당하게 이익을 가져간 것인지, 이것이 "핵(Hacks)"인지 아닌지에 대한 논쟁이 있습니다. 그러나 어떠한 결론으로도, 자금을 잃은 사람들에게 위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여기서 모든 것을 설명하는 대신, 더 디파이언트의 플래시 대출 공격에 대한 이 영상을 보는 것을 권합니다. 해설자는 이 비디오를 "정보로 가득 차 있지만 여전히 매력을 느끼는 비디오 중 하나"라고 설명합니다.

 

 

 

 

이 비디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주요 정보 중 하나는 감사를 거친 스마트 컨트랙트도 여전히 취약할 수 있다는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특정 디파이 프로토콜이 100% 위험하지 않다고 말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 글을 쓰면서 ICON에는 현재 플래시 대출 공급자가 없음으로 이 공격 벡터가 현재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결론

 

디파이가 완전히 "안전한" 것은 아니지만, 이것은 암호화폐 업계 모두가 마찬가지입니다. 자금을 활용하는 방법이나 참여하는 프로젝트에 부주의하면 자금을 잃을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자금을 어떻게 활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프로젝트만 신뢰하며 주의를 기울이면 상처를 입지 않고 (그리고 수익성이 있기를 바랍니다!)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제 디파이의 단점을 살펴보았으니 이제 ICON에서 디파이를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배울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을 것입니다.

 

 

여기를 클릭하여 "파트 8- ICON을 통한 이자농사 전략"(작성 예정) 를 읽으십시오.

 

 

 

 

디파이(DeFi)에 대해 질문하거나, 전략을 논의하거나, 일반적인 토론을 하고싶다면, 제가 텔레그램에서 만든 ICON DeFi 토론 그룹에 참여하여

이 가이드를 보완하고, ICON을 중심으로 활기찬 DeFi 커뮤니티를 구축해 주십시오.

 

 

이 글이 마음에 드셨고 도움이 되셨다면 이 글을 작성한 ICON P-Rep팀인 'Rhizome' 팀에게 조금이라도 좋으니 투표를 해주세요. 그러면 그 팀은 더욱 더 힘을 내서 아이콘을 알리고 교육하는 일을 더욱 열심히 할 것입니다. 

 

 

 

출처: https://iconographicx.medium.com/the-icon-defi-guide-part-6-where-defi-has-gone-wrong-1d203e5d65c6

 

 

댓글 1개
  • 똥글왕김똥글
    작성자 똥글왕김똥글
    18 일 전

    아이콘 기반 디파이에 관한 설명글인데.. 어렵다 생각마시고, 몇번을 읽어서라도 꼭 이해하시기 바래유.

     

    디파이 = 사용자에게 유리하게 맞춰진 룰을 통해서 돈 버는 방법입니다.

     

    [Rhizome] 아이콘 디파이(DeFi) 가이드 : 파트1 - 소개

    http://www.iconkr.com/beginner/54440

     

    밸런스드 내용은 파트2 부터 나옵니다. (다만 순서대로 읽으셔야 이해하실 수 있을거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