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Rhizome] 아이콘 디파이(DeFi) 가이드 : 파트10 - DeFi 2.0, 프로토콜 소유 유동성 및 카르마 파이낸스(Karma Finance)

똥글왕김똥글

* 번역에는 의역과 오역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의견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DeFi: 탈중앙화(Decentralize) + 금융(Finance) 의 합성어로, (기존 은행이 중앙화 금융이라면, 중앙화 되지 않은) 탈중앙화 금융 시스템을 말합니다.

유동성 제공(공급): 은행처럼 중앙화되지 않은 탈중앙 금융에서는 암호화폐 물량을 제공받아 모이게 되는데, 이 암호화폐 물량을 제공하는 행위를 '유동성 제공 또는 유동성 공급'이라고 합니다.

 

 

디파이(DeFi)의 뜨거웠던 여름은 1년이 조금 지났지만, 암호화폐 업계의 혁신속도는 매우 빨라서 아주 오래전 일 처럼 느껴지게 합니다.

 

컴파운드(Compound)가 자사의 거버넌스(경영/운영) 토큰을 유동성(암호화폐 물량) 제공자들에 보상으로 제공하기 시작한 이후 DeFi의 여름의 비공식적인 시작은 완전히 새로운 프로토콜, 토큰 경제 구조 및 기타 DeFi 아키텍처와 관련하여 상당한 혁신을 목격했습니다.

 

 

최근 몇 주간, "DeFi 2.0"에 대해 점점 더 많이 언급되고 있음을 경험하셨을 것입니다. 일부에서는 이 개념을 본질적으로 밈(meme)이라고 설명하지만, DeFi 환경에도 약간의 구조적 변화가 있습니다.

 

 

디파이의 초기 단계에서 많이 사용된 용어는 "머니 레고(money LEGOs / 장난감 레고 맞음)" 였습니다. 본질적으로, 각각의 DeFi 프로토콜들은 고유한 목적을 제공하지만, 그것을 또한 다른 프로토콜들과 함께 사용되며 암호화폐 업계 전반의 사용자들의 기회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DeFi 2.0이라고 불리는 이 새로운 형태의 DeFi는 지난 1년 동안 출시된 "머니 레고"들 위에 구축되고 있는 새로운 프로토콜들을 가리킵니다. 이러한 프로토콜들은 환경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주며, 인센티브을 제공하고 유동성(암호화폐 제공) 물량을 (DeFi 플랫폼으로) 이끌어내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유동성 보상/인센티브 문제

 

아시다시피 밸런스드(Balanced / ICON 기반 DeFi 플랫폼)OMM(ICON 기반 DeFi 플랫폼)을 포함한 거의 모든 DeFi 프로토콜은 프로토콜에 유동성(암호화폐 물량)을 제공받는 대가로 "보상 토큰"을 발행합니다.

 

 

거버넌스(경영) 토큰을 유동성 제공자에 대한 보상으로 분배하는 아이디어는 인센티브를 조정하는 좋은 방법처럼 보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것이 최상의 모델이 아닐 수 있다는 것이 분명해져갔습니다. 현재 명백하게 알려진 몇 가지 결함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상당한 매도 압력입니다. 유동성을 제공하는 LP(유동성 제공자)들의 상당수는 매우 일시적이며, 종종 프로토콜에서 프로토콜로 이동하며, 초기에 엄청난 수익을 흡수한 후 모든 토큰을 덤핑한 다음 모든 유동성 자산을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그렇게 계속.. 다음 새로운 프로토콜들로 이동.

 

 


"농장이 시작하는 날 농장에 들어온 수확 농부들의 42%가 24시간 이내에 떠나며, 약 16%는 48시간 이내에 떠나고, 3일째가 되면 70%가 계약을 탈퇴하게 됩니다."

자료: Nansen.ai 의 MasterChef 분석

 

 

 

이러한 용병 유동성 제공자들은 첫 번째 기회에 그들의 보상을 포기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 조금 더 오래 버틴 사람들조차도 수익을 고정시키고, LP(유동성 제공자)로서 겪을 수 있는 비영구적 손실 문제 상쇄하기 위해 그들의 보상 (전체가 아니더라도) 불가피하게 보상을 덤핑하게 됩니다.


 

 

 


2.  위에서 설명한 것과 관련되며, 이러한 보상 구조가 프로토콜과 유동성 제공자들 사이에 잘못된 목표를 만들어 낸다는 것입니다. LP(유동성 제공자)들은 프로토콜의 존재 초기에 높은 보상률에 의해 인센티브를 받지만, 반드시 프로토콜의 장기적인 성공에 대한 강한 믿음은 아닙니다.


물론 일부 LP들은 장기적인 관심을 가지지만 초기 유동성의 대부분은 단순히 초기 보상을 얻기 위한 것입니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다소 부정적으로 반복되는 피드백(feedback loop)을 만듭니다. 초기 유동성이 떨어지기 시작하고, 매도 압력이 계속 높아짐에 따라, 프로토콜의 미래를 믿는 사람들조차도 장기 투자에 대한 신뢰를 잃기 시작하고, 단기적인 사고방식으로 바뀌기 시작하며, 따라서 가격이 계속해서 하락할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토큰을 덤핑하여 가격을 더욱 낮추게 됩니다.

 

 

 

 

 

3. 현재의 유동성 모델의 '비영구적인 손실' 문제의 영향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비영구적인 손실' 문제에 대해 익숙하지 않다면(그리고, 여러분이 DeFi에 몸담고 계속하고 있다면, 바라건대, 여러분은 익숙해져야 할 것입니다), 먼저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해서 복습해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누군가가 유동성을 제공하고 하나의 토큰이 다른 토큰에 비해 가격이 크게 상승하면 유동성의 총 가치는 실제로 하락합니다.

 

이제 프로토콜의 장기적인 관심과 성공을 염두에 두고 유동성 공급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려고 한다면 생각해 보십시오. 프로토콜이 잘 작동하고 프로토콜 토큰이 잘 작동하면 본질적으로 손해를 본다는 뜻입니다! 어떻게 이것이 매우 까다로운 상황이 되고 장기적으로 프로토콜을 믿고 싶어할지라도 장기 LP들의 동기를 무의미하게 만드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익을 얻기 위해 보상을 받자마자 판매하도록 유도할 뿐이며, 판매 압력만 가중시킬 뿐이다.

 

 



마지막. 문제는 유동성의 취약성입니다.


시장 붕괴, 변동성 또는 불확실성의 시간(프로토콜에서 유동성이 가장 필요한 순간)에 LP(유동성 제공자)들은 시장 상태에 대해 불안해지면서 유동성을 제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이러한 모든 요소를 ​​종합하면 상당히 부정적인 반복되는 피드백(feedback loop)를 받게 됩니다.

 

 

 

 

 

 

 

올림푸스 진입


지금쯤이면, 올림푸스 DAO(Olympus DAO) 또는, 올림푸스 프로(Olympus Pro)에 대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올림푸스 DAO는 본질적으로 "프로토콜 소유 유동성(Protocol Owned Liquidity)"에 대한 아이디어를 실현한 최초의 프로토콜이며, "결합(Bond)" 메커니즘을 활용했습니다.

 


작동 방식은 그리 복잡하지 않습니다. 올림푸스 DAO 내에서 결합(Bonding)한다는 것은 당신의 LP(유동성을 제공하고 받은) 토큰들을  할인된 OHM 토큰(올림푸스 DAO의 기본 토큰)과 교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AMM에 자금을 입금하면 LP 토큰이 유동성에 대한 일종의 "청구권"으로 주어져 언제든지 회수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결과적으로 올림푸스는 현재 LP 토큰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유동성 물량을 효과적으로 구매한 것이 됩니다.

 


한편,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한 OHM 토큰은 5일동안 제공되어(매일 전체의 20% 적립), 구매자가 빠른 수익을 위해 모든 토큰을 한 번에 덤프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즉, LP 토큰을 할인된 OHM 토큰 100개로 교환했다면 1일차에 20개, 2일차에 20개를 받는 식입니다.

 

 

 

이 메커니즘을 통한 결과는 인상적이었습니다. 결합(Bond)의 결과 올림푸스는 OHM-DAI와 OHM-FRAX 등 2개 주력 트레이딩 풀의 99% 이상을 매입했습니다. 다시 말해, 기본적으로 자체 거의 대부분의 유동성 물량을 소유하고 있으며, LP들에게서 "임대"하는 것에 의존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몇 가지 면에서 올림푸스 DAO 프로토콜에 상당한 이점을 제공했습니다.

 

 


첫째, 프로토콜은 자체 유동성 물량의 대부분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거의 모든 거래 수수료의 수혜자가 됩니다. 결합(Boning) 메커니즘을 시작한 이후 이 프로토콜은 2,500만 달러 이상의 수수료를 벌어들였고, 대부분이 지난 몇 달 동안 벌었습니다.

 

 

출처: 듄 애널리틱스

 

 

수익 증대 외에도, 이 프로토콜은 현재 시장 상황에 따라 변동성에 영향을 받지 않는 두터운 유동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최소한의 가격오차 범위(Slippage)로 큰 거래를 감당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누군가 대량의 OHM 토큰을 덤핑하기로 결정하더라도 가격에 큰 영향은 없을 것입니다.

 

 

그 예로, OHM-DAI 풀은 현재 스시스왑(Sushiswap)에서 두 번째로 큰 풀이며, ±2%의 가격오차만으로 550만 달러 이상의 거래를 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토큰에 대한 신뢰를 쌓는데 도움이 됩니다.

 

 

BALN 토큰 가격에 관심을 가져왔던 사람이라면 지난 8월 BALN 토큰이 3달러를 기록했던 것을 기억할 것입니다, 그것은 한 번의 거래로 즉시 2.34달러로 떨어뜨린 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더 많은 유동성이 갖춰져 있었다면, 이러한 움직임은 훨씬 덜 했을 것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이점 외에도 위 이점들과 연관된 후속(downstream) 이점들도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이제 기본 토큰을 할인된 가격에 구입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장기적인 성공에 투자할 수 있으며 유동성 고갈, 비영구적 손실, 토큰 덤핑 등과 같은 (그 외 여러 요소들에 대한) 두려움 없이 이러한 토큰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결합(Bonding) 모델에서 프로토콜은 (유동성을 임대하는 데 사용되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비용인 유동성 보상의 장기 발행에만 의존하지 않게됩니다. 일정 시점에 프로토콜은 충분한 유동성 이상을 보유하게 되는데, 이는 그들이 추가적인 유동성 구매(비용)를 줄이는 동시에 거래 수수료로 인한 지속적인 수익(수익)을 볼 수 있는 선택권을 갖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토콜에 대한 보다 건강한 재무상태(Balance Sheet)로 이어지며 프로토콜과 거버넌스 토큰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모델은 전반적으로 더 건강한 프로토콜을 구축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프로토콜의 장기적 이익과 토큰 보유자들의 장기적 이익 모두를 더욱 만족 시킬것입니다.

 


올림푸스 DAO는 궁극적으로 이 모델을 채택했고 올림푸스 DAO가 그랬던 것처럼 다른 프로토콜들도 결합(Bonding) 메커니즘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것이 바로 "올림푸스 프로(Olympus Pro)"가 탄생하게된 이유입니다. 그들은 효과적으로 적어도 20개 이상의 다른 파트너들을 위한 유대감 있는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그 대가로 올림푸스 DAO는 모든 채권 지급에 대해 3.3%의 수수료를 징수합니다.


이정도면, 올림푸스 DAO와 올림푸스 Pro를 움직이는 모든 요소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카르마 DAO(Karma DAO) 알아보는데 필요한 지식을 얻으셨습니다.

 

 

 

 

 


카르마 DAO

 

최근 ICON의 CPS(기여 제안 시스템)을 통한 보조금 지원을 승인을 받은 카르마DAO는 ICON의 DeFi 프로토콜들과 유사한 모델로 구축하려고 합니다.

 

이들의 제안을 바탕으로 ICON 생태계 내에서 동작하는 다른 프로토콜들에 대한 결합(Bonding) 서비스를 제공하는 올림푸스 프로와 유사한 프로토콜을 구축하기 위해 주력할 것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용자가 자체 유동성을 소유할 수 있는 프로토콜 덕분에 OMM, 밸런스드 등의 생태계에 즉각적인 이익을 가져다줄 것이며, 그 이점은 위에서 충분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 부분은 상당히 직접적일 것입니다.

 

 


그런데, 그것들로 인해 제공하는 다른 가능성도 있습니까?

 

만약, 밸런스드가 다양한 OMM 쌍(pairings)에서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OMM 토큰 보유를 제안한다면 어떨까요?
만약, OMM이 BALN 유동성의 일부를 확보하기를 원했다면? 카르마는 이러한 다양한 프로토콜들이 서로의 성공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서 생태계를 더욱 강화합니다.

 

 

또한, 이러한 결합(Bonding)을 조성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팬텀 네트워크(Fantom Network)의 AMM인 스푸키 스왑(SpukySwap)은 사용자들이 자신의 유동성(물량) 일부를 소유하기 위해 DAO(탈중앙화된 자율 조직)의 BOU 토큰의 일부를 할당하도록 투표하게 했습니다.


 

또는, 유동성(물량) 구매에 대부분 사용되는 기본(native) 토큰의 일정 비율이 결합(Bonding)하는등의 배출구조 변화를 위한 정책(governance) 투표을 실시할 수도 있습니다.

 

 

결합이 일어나야 하는지 여부와 어떻게 자금을 모금할 수 있는지는 궁극적으로 주어진 프로토콜의 DAO(거버넌스 토큰을 가진 분산된 자율 조직)에 달려 있지만 카르마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를 제공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카르마 DAO의 출시는 장기적으로 우리의 DeFi 생태계가 성공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ICON의 DeFi 프로토콜을 더욱 강화할 것입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드셨고 도움이 되셨다면 이 글을 작성한 ICON P-Rep팀인 'Rhizome' 팀에게 조금이라도 좋으니 투표를 해주세요. 그러면 그 팀은 더욱 더 힘을 내서 아이콘을 알리고 교육하는 일을 더욱 열심히 할 것입니다. 

 

 

 

출처: https://iconographicx.medium.com/the-icon-defi-guide-part-10-defi-2-0-protocol-owned-liquidity-and-karma-dao-5d9740d5e1a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