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개발자와의 대화 (송문규 / 아이콘루프 / ICON / ICX)

똥글왕김똥글

* 글은 오역과 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을 통해서 피드백을 주시겠어요~

 

 

송문규와의 대화


아이콘루프(ICONLOOP)의 오랜 수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인 송문규씨는 문제 해결을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저는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을 즐깁니다. 그것은 저에게 있어 매우 흥미로운 일입니다.” "성능, 사용 편의성, 유연함 등 무엇이든 간에... 시스템을 개선하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 더 나은 환경을 것을 만드는 것은 흥분되는 일입니다." 라고 말합니다.

 

(문규)은 현재 ICON이 열망해왔던 인터체인 네트워크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인 ICON의 블록체인 전송 프로토콜, 즉 BTP를 개발하는 데 자신의 경험과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쏟고 있습니다.

 

"저는 항상 이것이 ICON이 가져야 할 기술이라고 항상 생각했습니다."

 

 

 

 

 

노련한 설계자(Architect)


송은 2018년 아이콘루프에 입사해서 회사 내에서 가장 선배 중 한 명이 되었다. 

"저는 창업자는 아니지만 가까이 있습니다."

 

송은 텔레비전 제공업체에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울 기반의 국제 기업인 Alticast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15년 넘게 근무한 후 ICONLOOP에 입사했습니다. 그는 아이콘루프에서 그의 오래된 포스텍(POSTECH) 동급생으로부터 제안을 받았을 때 운이 좋게도, 블록체인으로의 경력 변경을 모색하고 있을 때 였습니다.

 

 

그런데, 왜 블록체인이였나요?

 

송은 그에게 두 가지 선택권이 있었다고 설명합니다. AI 아니면, 블록체인.

"AI는 빅 데이터가 많아야했습니다, AI 시스템은 머신 러닝을 위해 많은 빅 데이터가 필요하기 때문에 대기업에 유리합니다." “하지만 큰 회사에는 가고 싶지는 않았어요.”

 

그가 AI를 선택하지 못한 또 다른 이유가 있었으며. 바로 나이였다. 그는 AI에 대해 조금 알고 있었지만 이 분야는 젊은이들의 게임이라고 느꼈습니다.

반면, 블록체인은 송과 같은 노련한 엔지니어가 자신의 경험과 설계 기술을 더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아이콘루프 본사에서 송문규.

 

 

“제 전문은 시스템을 만들고, 프레임워크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프레임워크를 서비스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블록체인을 선택했습니다."

 

그는 또한 블록체인이 하는 일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블록체인은 암호화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합니다." "암호화 및 해독뿐만 아니라, 암호화 사용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평등한 사람들 중 하나?

 

아이콘루프에서 개발팀은 송을 포함해 12명이 있으며. 많은 한국 기술 회사들과 달리 개발 팀은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들은 대부분 40대 베테랑 전문가들이며. 그들은 이 업계에 있었습니다.

 

이것은 송이 팀 리더로서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하도록 권장합니다.

 

대부분의 한국 기업에서는 수석 엔지니어가 의제를 정하고 팀을 직접 지휘하는 반면, 대부분의 젊은 엔지니어들은 시키는 대로만 합니다.

 

하지만, 아이콘루프에서 송은 끊임없이 팀원들에게 아이디어를 요청합니다.

 

“제 방식은 규칙을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나는 규칙을 만들고 싶지 않습니다.” “나는 엔지니어들에게 '당신이 디자인을 만듭니다. 나는 단지 당신의 디자인을 검토하고 싶을 뿐입니다.'”  고 말합니다.

 

 

 

 

 

 

킬러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송은 블록체인 관련 일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어려움이 있다는 것은 인정합니다.

 

특히, 그는 이른바 '킬러 서비스(Killer Services)', 즉 모두가 사용하는 서비스의 부재를 지적한다. "만약, 시스템에 전 세계에 많은 사용자가 있다면, 누구도 그것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킬러 서비스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킬러 서비스가 등장하지 않을 것이라는 말은 아닙니다.

 

송은 블록체인 기반 계약 서비스가 경쟁력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부동산에는 많은 부정 행위들이 있습니다." 라고 그는 이중 판매 및 기타 빈번한 속임수를 지적합니다. “스마트 컨트랙트가 있고 집을 팔 때 계약서에 집을 등록해야 한다면 아무도 다른 사람을 속일 수 없습니다.”

 

 

 

 

 

BTP – It’s Close


송의 요즘 최대 관심사는 BTP입니다.

 

그는 이것이 "상업적인 제품에 가깝다"고 말하지만, 그것은 또한, 엄청난 고통이 따릅니다.

 

그는 두 가지 개발 과제를 지적합니다.

첫 번째는 기술적인 것, 즉 증명을 작동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팀이 ICON 2.0을 개발하면서 해결되었습니다.

 

그러나, ICON 2.0이 출시된 후 두 번째 도전이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운영까지 되었지만, 지속 불가능할 정도의 가스 요금과 관련된 잘 알려진 문제가 있었습니다. 기술적으로 BTP는 효과가 있었지만, 실제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비쌌습니다.

 

 

 

ICONists(아이콘 유저들)가 알고 있듯, 이것이 곧 출시될 "BTP 라이트" (버전인) 인터체인 솔루션 ICON 브릿지(ICON Bridge)의 탄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송은 BTP는 이미 늦어졌고, 다른 인터체인 서비스들이 시장에 출시됨에 따라 적어도 당분간은 암호화 검증을 포기하더라도 즉시 출시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그는 "BTP를 특별하게 만드는 모든 것을 제거한다."는 점에 대해 특별히 만족하지는 않지만, 그 근거에 동의하며, 이것은 팀에게 가스 요금 문제를 해결할 BTP 2.0을 구축할 시간을 준다고 말합니다.

 

 

개발상의 골칫거리들을 차치하고도, 송은 가장 큰 과제는 잠재 고객들에게 왜 BTP를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기업들이 비용과 보안의 균형을 맞추기 때문에 판매가 쉬운 것은 아닙니다.

 

송은 BTP의 핵심 채택 포인트는 최종 형태에서 솔루션이 완전히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중개자를 믿을 필요가 없습니다. 코드를 믿으세요.

송은 말합니다. 

"우리는 블록체인 자체를 신뢰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은 더 신뢰할 수 있도록 암호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블록체인 엔지니어의 작업은 결코 끝나지 않습니다

 

송은 ICON의 핵심 블록체인 엔진 파트에서도 일하고 ​​있습니다. 이 작업은 BTP 2.0의 개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BTP 2.0는 시스템 코어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BTP 2.0은 BTP 블록 생성, 일종의 레이어-2 생성등이 필요 합니다. 레이어-2 블록은 레이어-1의 하위 시스템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그러나, 그 시스템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우리 팀은 그 핵심 시스템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업계에서는 모든 것이 빠르게 움직입니다. 사실 너무 빠릅니다.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면서 가장 힘든 점은 매일 새로운 기술이 등장한다는 것입니다.”

(BPT와) 유사한 솔루션들이 많이 있습니다. 어떤 솔루션은 한 가지 용도로는 좋지만, 다른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결국 하나만 선택해야 합니다.” 

 

 

 

 

출처: https://icon.community/blog/2022/a-conversation-with-moon-kyu-song/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