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국가대표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 김종협 "메인넷 필요하면 아이콘루프 찾으세요"

똥글왕김똥글

출처: https://www.techm.kr/news/articleView.html?idxno=97633

 

 

01.jpg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 /사진=아이콘루프 제공

 


한국을 대표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꼽으라면 어떤 프로젝트를 꼽을 수 있을까? 아마도 카카오의 블록체인 메인넷 프로젝트 '클레이튼'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가장 많을 것이다. 지난해부터 블록체인 게임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위메이드의 위믹스 프로젝트를 꼽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다. 지금은 시스템이 완전 붕괴됐지만 지난달만 하더라도 '테라'라고 답하는 사람들도 있었을지 모른다.

 

 

하지만, 2018년 혹은 그 전부터 블록체인 분야에 관심을 가졌던 사람들이라면 아마 이 프로젝트를 가장 먼저 떠올리지 않을까 싶다. 바로 '아이콘'이다. 아이콘은 서로 다른 블록체인을 연결하겠다는 소위 '인터체인' 비전을 제시하며 전세계적으로 큰 주목을 받았던 프로젝트다.

 

 

최근 들어 잠시 주춤하긴 했지만, 여전히 많은 블록체인 업계 사람들에게 '아이콘'은 한국의 국가대표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손꼽힌다. 그리고 그 아이콘이 오랜 숨죽임을 멈추고 본격적인 활동을 재개한다.

 

 

 

 

 

 

 

 

 

 

"메인넷 구축하고 싶다면 아이콘루프를 찾으세요"

 

아이콘의 기술을 지원하는 아이콘루프 김종협 대표를 만나 아이콘의 현황과 아이콘루프의 새로운 비전에 대해 들어봤다. 아이콘루프의 새로운 사업은 '누구나 쉽게 메인넷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한다'로 요약할 수 있다.

 

 

최근 기자와 만난 김종협 대표는 그동안 정부의 가상자산 산업에 대한 접근이 부정적이었기 때문에 블록체인 사업에 드라이브를 걸기가 쉽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하지만 지난해 특금법이 시행되면서 가상자산 산업의 제도권 진입 가능성이 높아졌고 올해 새 정부가 가상자산 시장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만큼,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05.jpg

/사진=아이콘루프 홈페이지

 


그는 "아이콘루프는 블록체인에 대한 자체 원천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존 웹2라고 불리는 서비스와 사업을 웹3로 전환하는 비즈니스를 진행하려고 한다"며 "그동안 아이콘루프는 아이콘 메인넷도 만들어봤고, 라인과도 협업을 했었으며, 그 밖에도 다양한 메인넷을 만든 경험이 있다. 이 경험들을 살려서 일종의 메인넷 기술지원 및 컨설팅 사업을 해보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아이콘루프는 아이콘 메인넷 개발은 물론 여러 정부사업을 통해 메인넷 구축 경험을 쌓아왔다. 메인넷 기술과 운영에 있어서는 다른 어떤 기업보다 노하우가 많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번 사업 역시 아이콘루프의 이같은 경험과 노하우 덕분에 가능한 사업이다.

 

 

김 대표는 "메인넷 구축∙설계부터 토큰 이코노미까지 플랫폼 구축을 위한 풀스택 기술과 컨설팅을 제공하는 동시에 대체불가능한토큰(NFT), DID, 디파이(DeFi) 등 블록체인에서 서비스할 수 있는 모든 웹3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단순 기술 공급이 아닌 협력하는 파트너로서, 컨설팅부터 토큰 이코노미까지 함께 생태계를 만들어 가는 공동 협력의 형태로 사업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아이콘루프의 기술로 메인넷을 구축하면 인터체인으로 다른 체인들과 쉽게 연결이 가능한 멀티 체인 생태계를 쉽게 구현할 수 있다.다양한 스마트 컨트랙트 실행 환경을 지원하기 때문에 JVM, EVM, WASM 기반으로 스마트 컨트랙트를 작성하고 기존 블록체인에 있는 컨트랙트도 가져와서 실행할 수 있다.

 

 

 

 

 

 

 

 

 

 

 

"100% 안전한 메인넷 없다,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대응하느냐가 관건"

 

 

최근 여러 블록체인 메인넷들이 안전성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메인넷 비즈니스를 꺼내들 수 있었던 것은 그동안 수많은 경험으로 쌓인 아이콘루프의 자신감 덕분이다.

 

김종협 대표는 최근 메인넷과 관련한 문제에 대해 "개발 중인 기존 블록체인을 포크한 경우 거버넌스나 토큰 이코노미 등 일부 커스터마이징을 하게 되는데, 이때 원천 기술을 확보하지 못하면 장애나 수정으로 인한 부작용에 제대로 대응하기 어렵게 된다"고 설명했다. 

 

아이콘루프는 지난 2016년 자체 개발 블록체인 코어 엔진 루프체인을 바탕으로 아이콘 프로젝트와 같은 퍼블릭 블록체인부터 누적제출건수 1억명이 넘었던 대국민 서비스 제주안심코드에 기술을 공급해 왔다.

 

 

 

03.jpg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 /사진=이소라 기자

 


김 대표는 "이런 경험을 통해 트래픽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트를 다수 거쳤으며, 실질적인 대규모 트래픽에 대한 대응을 통해 쌓아온 기술적인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철저한 사전 대비는 물론 문제 발생 시 빠른 대응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대표는 "100% 안정적인 메인넷이 어디 있겠느냐"며 "결국 관건은 문제가 생겼을때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으로 같은 문제가 다시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임시조치여서 다시 또 공격당하고, 문제가 생기면 신뢰를 잃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김 대표는 아이콘은 트랜잭션을 100만건씩 처리할때도 큰 이슈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됐다는 점을 강조하며 지난해 10월 아이콘을 아이콘 2.0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코어를 전면 교체하면서 관련 노하우들이 내재화돼서 안전성 만큼은 누구보다 자신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연내 '하바 프로젝트' 론칭...NFT가 메인넷 넘나드는 시대 온다

 

이미 아이콘루프가 메인넷 구축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도 있다. 과거 '스페라'라고 알려졌던 하바 프로젝트다. 하바 프로젝트는 게임업계 오랜 경험을 쌓은 투바이트와 아이콘루프가 함께 구축하고 있는 인터체인 NFT 종합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이다. NFT의 범용적 활용을 추구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젝트로 여러 네트워크에 흩어져 있거나 특정 체인에 얽매인 NFT의 한계를 벗어나 게임, 소셜, 금융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김종협 대표는 조만간 특정 메인넷에 구애받지 않고 NFT를 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예측했다. 조만간 인터체인이 상용화되면 누구나 자유롭게 메인넷을 넘나들며 NFT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는 설명이다.

 

 

04.jpg

하바 프로젝트 소개 이미지 /사진=하바 홈페이지

 


김 대표는 "하바 프로젝트가 연내 오픈될 예정인데, 하바에서 NFT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다"며 "예를 들면 아이콘에 있는 NFT도 클레이튼이나 솔라나로 전환해서 오픈씨에서 거래되는 것이 가능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NFT 발행을 위해 불안정한 메인넷 대신 다른 메인넷으로 이전을 검토한다며 커뮤니티에 투표를 제안하는 모습은 사라질 전망이다.

 

하바 프로젝트는 이르면 6월 중으로 프로젝트 페이지를 오픈할 예정이다. 이후 플랫폼 안전성을 점검한 뒤 실제 게임은 연말께 이용자들에게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더 많은 기업들이 메인넷 필요할 것, 웹3 전환 '아이콘루프'가 돕겠다

 

김 대표는 앞으로 더 많은 기업들이 메인넷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웹2 비즈니스를 웹3로 전환하려면 필연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게 되는데 처음부터 메인넷을 구축하기 어려우니 특정 메인넷의 블록체인앱 형태로 먼저 서비스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김 대표의 설명이다. 블록체인앱 형태 서비스로 가능성을 확인하면, 결국 메인넷을 구축하는 방향으로 가게된다는 것. 

 

실제로 위메이드의 경우도 클레이튼 메인넷을 활용해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를 서비스하고 있지만 조만간 자체 메인넷을 론칭할 예정이다. 

 

 

07.jpg

/사진=아이콘루프 홈페이지


김 대표는 "단순히 이용자들간의 토큰 이코노미라면 사용료를 내면서 기존 메인넷을 사용하면 되겠지만 인센티브를 새롭게 구성하고 하드웨어까지 포함한 생태계를 원한다면 결국 메인넷을 구축할 수밖에 없다"며 "아이콘루프는 메인넷을 쉽게 만들 수 있는 패키지를 공개하고, 목적에 맞는 메인넷을 구축할 수 있도록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최고의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김 대표는 "웹3는 일종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생각의 틀이 바뀌는 것이며 가상자산, NFT, 메타버스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미 도래하고 있다"며 "웹2에 축적된 인식적, 형태적 기반이 상당한 만큼 웹3로의 전환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으나, 지금 당장 고민하지 않으면 뒤처질 수밖에 없다. 아이콘루프는 여전한 기술적 문제인 블록체인 트릴레마(확장성, 보안성, 탈중앙성)를 해결할 수 있는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