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페이스북 암호화폐 '리브라' 공개

출처: http://www.thebch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89

 

 

2020년 출시 목표...BFT 합의 메커니즘 기반 100개 노드로 운영

 

 

세계 최대 소셜 미디어 플랫폼 페이스북이 주도하는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Libra)의 실체가 공개됐다.

 

페이스북이 외신들이 보도해온 대로 18일(현지시간) 1년여간 준비해온 암호화폐 '리브라'(Libra) 관련 백서를 외부에 처음으로 선보였다.

 

회사측에 따르면 스위스 소재 비영리 조직인 리브라 어소시에이션의 관리 아래 2020년께 가동에 들어갈 리브라는 100개 노드를 기반으로 운영된다. 현재까지 페이스북 자회사 칼리브라를 포함해 28개 기업들이 노드 운영사로 이름을 올렸다.

 

리브라는 전세계 어디서나 송금 및 결제용으로 쓸 수 있는 글로벌 화폐를 표방하고 있다. 비트코인 등 가격 변동성이 있는 암호화폐들과 달리 리브라는 달러, 유로, 엔과 같은 화폐들로 구성된 통화 바스켓에 가격이 고정된 스테이블코인 성격이다. 

 

누군가가 리브라를 구입하면 이 돈은 은행 계좌에 예치돼 보관된다. 리브라를 보유한 자금에서 발생한 이자는 리브라 초기 투자자들을 위한 보상 수단으로 사용된다. 이를 위해 페이스북은 리브라 외에 리브라 인베스트먼트 토큰을 발행한다. 리브라 인베스트먼트 토큰은 리브라 어소시에이션 설립 기업 멤버들에게만 판매되며, 인베스트먼트 토큰 보유자들은 리브라 토큰에 대한 담보로 은행에 예치된 자금에서 나오는 이자를 받을 수 있다.

 

리브라는 은행 계좌나 직불카드로 구입할 수 있다. 리브라를 구입했다가 필요하면 언제든지 법정 화폐로도 바꿀 수 있다. 리브라는 또 페이스북 계정이 없어도 사용이 가능하며, 페이스북 메신저 및 왓츠앱 서비스 그리고 별도 앱으로 쓸 수 있다.

 

페이스북은 리브라 프로젝트 개발 및 소셜과 금융 데이터의 분리를 위해 블록체인 자회사 카리브라(Calibra)를 별도로 설립했다. 카리브라는 리브라를 송금 및 페이스북 안팎에서 결제에 활용할 수 있는 암호화폐 지갑도 선보일 계획이다. 리브라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대출 및 투자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도 내놓을 것이라고 외신들은 전하고 있다.

 

 

리브라 초기 파트너사 리스트

리브라 초기 파트너로 28개 업체가 리브라 어소시에이션에 참여한다.

 

 

페이스북은 우버나 스포티파이 같은 회사들이 페이팔이나 벤모처럼 리브라를 결제용으로 수용해주기를 기대하는 모습이다.

 

리브라 합의 메커니즘은 BFT(Byzantine fault-tolerant) 방식인 리브라 BFT에 기반한다. BFT 합의 프로코롤은 일부 검증 노드가 공격을 받더라도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것이 특징. 3분의 1 이상의 노드를 장악하지 않는 한, 네트워크는 정상 운영된다. 

 

페이스북은 리브라 프로젝트를 위해 별도 프로그래밍 언어인 무브(Move)도 개발했다. 기존 블록체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란게 회사측 설명. 페이스북은 "기존 블록체인은 코드를 안전하게 짜는데 많은 문제들이 있었다"며 "무브 언어를 통해 안전하게 개발하도록 하는 것이 디자인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리브라의 기반 인프라인 리브라 블록체인은 오픈소스로 제공된다. 따라서 누구나 리브라 블록체인 기반으로 필요로 하는 것들을 개발할 수 있다.

 

리브라가 계획대로 출시될지 현재 장담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리브라 어소시에이션이 리브라 코인의 최종 디자인을 결정하면 이들은 지원할 은행들을 찾아야 한다. 규제 당국으로부터의 승인도 얻어야 한다. 페이스북과 파트너들은 리브라 코인을 2020년 일반에 공개할 계획이지만 규제를 포함해 몇몇 걸림돌 때문에 출시가 늦춰지거나 무산될 수도 있다고 뉴욕타임스 등 외신들은 전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