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3. ICON 개발로드맵 업데이트 - 2019년 3월

똥글왕김똥글

 

 

e4bb281104e4b2f5af595d086ea6be92.png

 

어느새 3월의 마지막 날,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ICON팀은 매달 말일 개발현황 업데이트를 공유해왔는데요, 3월 마지막 날인 오늘도 역시 한 달간 열심히 달려온 ICON팀의 주요 개발내역을 항목별로 공개합니다! 

 

 

 

인센티브 스코어링 시스템(IISS)

 

3분기 정식 ICON 전체 네트워크 대표 노드인 P-Rep 선출 전, 2분기부터 P-Rep에 ‘Staking & Delegation’ 행위를 통해 I-Score*를 획득할 수 있게끔 IISS 관련 기능을 개발 중입니다. 

 

(*I-Score: 네트워크 활성화에 기여한 정도에 따라 평가항목을 가중 합산하여 도출한 기여도 점수로, 시점에 관계 없이 ICX를 청구할 수 있는 권리)

 

 

사전 선거(Pre-voting) 기간부터, ICX 홀더는 ICX를 보유(Staking)하고 P-Rep 후보에 권한을 위임(Delegation)하는 투표를 함으로써 I-Score를 인센티브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위임 기간 만큼 축적된 I-Score는 ICX 홀더가 원할 때 언제든지 실제 ICX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9월 ICON 네트워크의 본격적인 탈중앙화로 ICX 보상은 새롭게 생성된 ICX로부터 분배되며, 그 전까지는 ICX 보상이 ICON 재단의 기존 Treasury로부터 분배될 예정입니다.

 

 

 

트랜잭션 수수료 운영체계

 

ICON 생태계 확장을 위한 가장 중요한 항목 중 하나인 ‘트랜잭션 수수료 운영체계’에 관해서도 업데이트 사항이 있습니다. 1) Fee를 서비스 사용자가 아닌 DApp 제공자가 지불할 수 있는 Fee-Sharing 기능, 2) Staking을 통해 얻은 Virtual Step으로 Fee를 지불할 수 있는 기능까지 -2가지 기능에 대한 코드가 3월을 마지막으로 프리즈 단계에 왔습니다. 4월 한 달여 간의 안정화 기간을 거쳐 2분기 중 해당 기능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탈중앙화 거래 서비스(DEX)

 

이미 개발된 DEX SCORE를 ICON 지갑인 ICONex와 연동하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실시간 매수/매도 오더북 없이 리저브 물량을 바탕으로 유동성을 제공하여, ICX 및 IRC 계열 토큰간 교환이 가능하도록 개발했습니다. ICON 퍼블릭 네트워크 기반의 DEX가 출시되면, 아직 거래소에 상장되지 않은 ICON DApp IRC 계열 토큰들도 ICONex을 통해 거래가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탈중앙화 신원확인 시스템(DID)

 

각 산업군의 player들과 적극적인 협력에 기반해 실제 DID 서비스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ICON팀은 5월 중 ‘DPASS’라는 명칭의 새로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출시로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탈중앙화 신원확인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DPASS’는 번거로운 가입절차를 매번 겪을 필요없이, 단 한 번의 KYC(본인확인절차)로 여러 기존 서비스 및 DApp에 접근할 수 있는 효용을 제공합니다.

 

 

 

DApp의 모바일 접근성 강화

 

대부분의 DApp들이 모바일이 아닌 데스크탑 웹 브라우저에서만 동작이 가능해, 사용자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ICON팀에서는 ICON DApp 생태계 확장 및 사용자 편리성 증대를 위해, 2가지 방향으로 DApp의 모바일 접근성을 강화해나갈 계획입니다. 첫 번째, Mobile ICON Connect 업데이트를 통해 모바일 앱이 ICONex와 연동하여 SCORE를 호출할 수 있는 방법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 모바일 웹이 Relayer를 통해 ICONex와 통신하여 SCORE를 호출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ICON 개발팀은 최근 조직 개편을 통해 블록체인 플랫폼 코어 개발에서 더 나아가, 일반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 레벨의 프로젝트를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가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가치를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중심으로 조직을 재구성하고 있으니 앞으로 발표 예정인 신규 프로젝트들을 많이 기대해주세요.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