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KISA, 블록체인 대중화 위한 확산 사업 5대 분야 선정

사회복지, 투표, 고객관리, 신재생에너지, 기부 등에서 유관 부처와 공동 사업 추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함께 블록체인 기술 적용의 파급력이 높을 분야 5개를 선정했다. 사회복지·투표·고객관리·신재생에너지·기부 등 총 5개 분야에 각 15억원씩 총 75억원을 투입해 블록체인 사업으로 육성하겠다는 방침이다.

 

KISA는 지난 11일 온라인으로 공개한 '블록체인 사업 통합설명회'를 통해 올해 새롭게 신설된 블록체인 확산사업을 공개했다. 블록체인 확산사업은 지난해 6월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과기부가 합동으로 발표한 '블록체인 기술 확산전략'에 따라 블록체인 혁신 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기획됐다. 당시 7개 분야의 전면 도입을 발표했지만 올해는 사업의 구체화를 통해 최종적으로 5개 분야를 선정했다.

 

과기부와 KISA는 국민체감도와 파급력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사회복지(보건복지부)', '투표(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고객관리(우정사업본부)', '신재생에너지(산업통상자원부)', '기부(민간)' 등 5개 분야에 대해 2021년 블록체인 확산사업을 추진한다.

 

KISA 관계자는 "세계 각국이 블록체인 비전 전략을 발표하면서 도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집중 분야를 선정하고 각국 차원에서 지원 중"이라며 "우리나라 역시 그간의 시범사업과 블록체인 특구 사업 결과 등을 토대로 분야를 선별했다"고 사업 추진 배경을 말했다. 이어 "최종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의 장점을 활용했을 때 파급력이 높은 분야 5개를 선정했다"며 "비대면 경제, 신뢰 강화, 효율성 제고 등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들을 중심으로 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사업은 각 분야당 15억원을 투입한다. 그중 4건(사회복지·투표·고객관리·신재생에너지)은 조달청 공모를 통해, 1건(기부)은 KISA 자체 공모를 통해 추진한다. 조달청 공모를 통한 사업자 선정은 사업별로 보건복지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우정사업본부, 산업통상자원부 등과 같은 중앙부처가 주관기관을 맡아 진행한다. 기부 분야는 KISA와 전문가가 함께 사업자 선정을 검토한 뒤 사업 발주를 진행할 예정이다.

 

KISA는 분야별로 이번 확산사업을 통한 기대효과도 밝혔다. 사회복지 분야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사회복지 급여 중복수급 방지체계를 마련한다. 이를 통해 관계기관 간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해 수급 누락 및 중복수급 방지, 구비 서류의 간소화를 이루겠다는 방침이다.

 

투표 분야에서는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투표시스템을 구현한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투표 이력 등에 대해 참여자간 공유를 확대하고 투표과정 및 개표 결과에 대해 투명성 및 신뢰성을 제고한다는 목표다. 고객관리에서는 우정사업본부를 통해 블록체인 기반 우정사업 통합 고객 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해당 체계를 통해 우편, 예금 보험 등 개별 서비스를 하나의 신분증(ID)으로 통합 연계해 이용 편의성 및 효율성을 높일 방침이다.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는 블록체인 기반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거래 서비스를 확산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거래의 입찰, 계약, 정산 전 과정을 스마트 콘트랙트 등을 활용해 비대면 환경에서도 원스톱 서비스를 구현하겠다는 목표다. 기부 분야에서는 기부금 모금단계부터 수혜자 전달까지 전 과정을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기부자가 수혜자의 집행내역을 확인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