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아이콘, 트랜잭션 수수료 체계 'Fee 2.0' 공개

똥글왕김똥글

 

 

QEVC4oSVuls9nOcDBo3KV1KSLRM.png

 

 

아이콘 네트워크의 새로운 트랜잭션 수수료 체계, 'Fee 2.0'이 아이콘 메인넷에 반영되었습니다. 이제 사용자는 별도의 ICX 수수료 없이 보다 편리하게 아이콘 디앱(DApp)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DApp을 이용하는 모든 사용자가 최초 서비스 이용 시부터 암호화폐 수수료를 지불해야 했습니다. 이는 일정 수준의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어야만 DApp 사용이 가능함을 의미하며, 지갑 생성 및 암호화폐 구매 등 서비스 이용에 대한 부담을 사용자가 오롯이 떠안아야 하는 어려움이 존재해 왔습니다.

 

아이콘은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고 DApp 사용 및 운영 시 발생하는 수수료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이고자 Fee 2.0을 고안했습니다. Fee 2.0은 크게 '수수료 공유(Fee Sharing)'과 'Virtual Step'의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Fee Sharing은 트랜잭션 수수료를 DApp 운영자가 서비스 사용자 대신 지불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이며,

Virtual Step은 DApp 운영자가 ICX 예치(Staking)를 통해 얻은 Virtual Step으로 수수료를 지불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두 기능을 아우르는 Fee 2.0을 통해, ICON DApp 사용자는 물론 서비스 운영자의 수수료 부담까지 대폭 완화할 수 있습니다. 각 기능에 대한 상세 내용을 아래와 같이 소개합니다.

 
 
 
 
수수료 공유 (Fee Sharing)
 
Fee Sharing은 트랜잭션 수수료를 DApp 사용자가 아닌 운영자가 지불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본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수수료 없이 ICON DApp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UX) 측면에서 지갑 생성, 수수료 지불을 위한 암호화폐 구매 등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부담은 DApp 사용을 고려하는 이들에게 큰 진입장벽으로 작용해 왔습니다. DApp 운영자 입장에서도 서비스 사용자 확보가 어렵다 보니 비즈니스 전개 시 고충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DApp의 대중화에 있어 사용성 개선이 가장 시급한 과제였던 셈입니다.
 
이에 ICON은 현재 보편화된 웹 애플리케이션 시장과 같이 서비스 이용자가 아닌 운영자가 수수료를 지불할 수 있도록 Fee Sharing 체계를 고안했습니다. 이는 SCORE(ICON 스마트 컨트랙트, Smart Contract on Reliable Environment)를 개설한 DApp 운영자가 서비스 이용 시 발생하는 트랜잭션 수수료를 대신 부담하는 방식으로, 사용자 편의를 대폭 개선하는 기능입니다. 본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는 별도의 수수료 지불 없이 무료로 블록체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DApp 운영자 또한 기존의 허들에서 벗어나 본격적인 비즈니스 전개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Virtual Step
 
ICON은 Fee Sharing을 통해 사용자 대신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DApp 운영자의 부담을 덜고자, Virtual Step을 함께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DApp 운영자는 실제 ICX 대신 Staking으로 얻은 Virtual Step으로 수수료를 지불(예치형 수수료)할 수 있습니다.
 
Fee Sharing을 통해 사용자는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반면, 이를 대신 부담하는 DApp 운영자의 경우 자체 SCORE 이용 빈도가 증가할수록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 또한 늘어나게 됩니다. 수수료 부담이 과도해질 경우 서비스 운영의 안정성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이를 해결해야 하는 것은 또 다른 과제였습니다.
 
이에 ICON은 DApp 운영자의 수수료 부담을 합리적으로 상쇄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의 Virtual Step 체계를 고안했습니다. DApp 운영자가 SCORE에 일정 기간 동안 ICX 예치를 약정하면 수량과 기간에 비례해 매월 Virtual Step이 발생하며, 이를 수수료 지불에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예치 기간은 최소 1개월에서 최대 24개월까지, 예치 수량은 최소 5,000 ICX에서 최대 100,000 ICX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현재는 ICX 1개월 예치만 가능한 상태이며, 차후 장기 예치 또한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 ICX 1개월 예치 시 8%에 해당하는 Virtual Step이 지급됩니다.
ex) 10,000 ICX를 1개월 약정으로 예치 시, 10,000*0.08*100,000,000 = 80,000,000,000 Virtual Step이 지급됨 (1 ICX = 100,000,000 Step)
ex) 10,000 ICX를 6개월 약정으로 예치 시, 10,000*0.1009*100,000,000 = 100,900,000,000 Virtual Step이 1개월 주기로 6개월 간 지급됨
 
 
 
> Virtual Step 계산식
 
4821526f346ef52cf79a4ae03bdc6b7d.png

 

 

 

 
> ICX 예치 기간에 따른 월별 Virtual Step 수령 비율
 
3654947af46659aeb76e50389be23f28.png

 

 
* Virtual Step은 오로지 트랜잭션 수수료 납부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시장 내 거래 가치를 지니지는 않습니다.
* 모든 Virtual Step은 생성일로부터 1개월 동안의 만료 기간을 가집니다.
* 약정한 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예치한 ICX를 출금할 경우, 사용한 만큼의 수수료를 Virtual Step이 아닌 예치된 ICX로 지불하는 페널티 정책이 적용됩니다.
 
 
Virtual Step으로 수수료를 지불하게 됨으로써, DApp 운영자는 운영 중 발생하는 ICX의 소진을 줄이고 보다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ICON은 DApp 친화적인 블록체인으로서, 개발자들이 최적의 환경에서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DApp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ICONSENSUS> 선거 캠페인을 통해 오는 9월 P-Rep이 선출된 후, ICON DApp들은 오픈마켓 형태의 ‘DBP(DApp Booster Program)’를 통해 서비스 유통 및 순위에 따라 직접적으로 경제적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오픈소스 활동 및 네트워크 발전 기여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EEP(Ecosystem Expansion Project)’, ‘ICON’s Got Talent (ICON TX Challenge 최종 시상)’ 등을 통해서도 DApp에 대한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질 계획입니다. 이번에 공개하는 Fee 2.0 또한 동일한 맥락으로 진행되는 ICON의 노력 중 하나인 만큼, 보다 발전할 ICON DApp 생태계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공지: https://brunch.co.kr/@helloiconworld/247
영문: https://medium.com/helloiconworld/icon-unveils-new-transaction-fee-system-fee-2-0-7d70b08017da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