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Rhizome] 아이콘 디파이(DeFi) 가이드 : 파트2 - 스테이블 코인, 대출 그리고 밸런스드 네트워크 (Balanced Network)

* 번역에는 오역과 의역이 있을 수 있으며, 잘못 해석 된 부분에 대해서는 댓글을 통해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 :이번 장은 밸런스드 네트워크(Balanced Network)에 중점을두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밸런스드 백서를 참고 했습니다. 이번 파트는 독자에게 밸런스드의 기본적인 부분을 알려드리지만, 이 외에도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고급 내용도 있으니. 관심이 있으시면 밸런스드 백서 전체 를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Image for post

 

이 안내서의 '소개(파트1)'에서 언급했듯이, 모든 금융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치의 교환과 저장을 용이하게 하는 화폐 형태의 돈입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Ethereum network)에서 화폐 역할을 할 수 있는 당연한 선택은 본질적인 이더리움 그 자체인 ETH입니다. ICON 의 경우 ICX가 그 역할이 됩니다.

 

 

 

하지만, ETH와 ICX 는 문제가 있습니다. 둘 모두 변동성이 크다는 점입니다. 내일 10% 가치가 높아지거나, (또는 10% 더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오늘 무언가를 판매해야 할 때, 그것이 내일 더 가치가 올라갈지, 내려갈지 알 수 없어 거래하기 어렵습니다.

 

블록체인 생태계에서는 이 문제를 빠르게 인식하고, 스테이블 코인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거래소에서 암호화폐를 거래해본 경험이 있다면, USDT(테더)나 USDC(USD 코인)등 USD 기반 토큰에 익숙할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테더가 자산으로 얼마나 잘 관리되는지에 대한 논쟁도 있었습니다.

테더는 비트파이넥트(Bitfinex)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발행된 테더만큼 법정화폐인 USD도 1:1 비율로 잘 보관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고 우려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코인베이스(CoinBase)와 서클(Circle)의 합작 투자로 탄생한 USD 코인(USDC) 역시 미국 달러(U.S. Dollar)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두 개의 스테이블 코인은 꽤 단순합니다. 그것을 발행하는 회사들은 발행한 스테이블 코인을 미국 달러로 인정하고 지원합니다.

즉, USDT 또는 USDC를 1달러로 교환할 수 있어야하며. 두 토큰은 블록체인을 통해 안정된 가치의 교환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책임을 다 합니다.

 


그러나, 2015년에 새로운 프로젝트가 시작됩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2018년 초 ICO도 없이 등장했습니다 : 메이커 다오(MakerDAO).

 

 

 

 


메이커 다오(MakerDAO)는 무엇입니까?

 

메이커 다오는 가장 기본적인 레벨의 USDT 또는 USDC 처럼 $1달러에 거래되는 또 다른 스테이블 코인을 만드는 데 전념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다만, 메이커 다오가 다른 점은 USD 형태의 담보가 있다고 주장하는 제 3자(또는 회사)가 아니라, 이더리움(ETH)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메이커 다오의 스테이블 코인인 DAI는 항상 $1 달러의 가치가 있습니다.

 

 


어떻게 작동하나요?

 

먼저, 개인이 ETH를 메이커 다오 스마트 컨트랙트로 입금합니다. 여기에서 ETH의 가격이 $150 달러 라고 가정합니다.

메이커다오는 ETH 가격의 변동성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해, 개인이 대출 형태로 DAO (분산형 자율조직 /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에서 최대 100 DAI를 가져갈 수 있도록 합니다. (최소 담보 비율 150%)


이제 100개의 DAI를 가지고, ETH처럼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이동할 수 있는 안정적인 달러 역할을 합니다. 한편, ETH 가격과 관계 없이 항상 100 DAI를 지불하고 1 ETH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메이커 다오 스마트 컨트랙트 및 잔액을 블록체인을 통해 공개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USD로 지원되는 코인들에 비해,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더 높은 신뢰를 제공합니다.

 

 


여기서 잠깐, 하지만 ETH 가격이 떨어지면 어떻게 되나요? 최소 담보 비율이 왜 150% 인지 아시나요?

 

 

ETH의 가치인 $150 달러로 빌린 100 DAI를 여전히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ETH가 $149 달러로 떨어졌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제 150% 보다 낮습니다. 즉, 담보가 공개 시장에서 자동으로 청산 (판매)됩니다. DAI를 그대로 보유하게 되지만, 빌린 100달러가 청산을 통해 판매된 후 (청산 수수료 약 13%를 뺀 금액) 남은 금액만 받게됩니다.


청산 후 약 $136달러를 지불하고 비용을 회수 할 수 있습니다. 

(보유하고있는 DAI $100 달러 + ETH가 매도되며 청산 수수료를 지불 한 후 남은 $36 달러 = $136 달러)

 


확실히, 이것은 이상적이지는 않습니다. 당신의 모든 것을 잃는 것은 아니지만, 시작했던 것보다 적은 돈으로 떠나는 것은 결코 즐겁지 않을 것입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150%는 최소값에 불과합니다. 원하는 만큼 담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400 상당의 ETH를 예치했지만 $100만 꺼낸 경우 400% 담보 비율을 갖게 됩니다. 즉, 청산 되려면 ETH 가격이 엄청 많이 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메이커 다오의 작동 방식을 더 잘 이해하고 싶다면, Kerman Kohli의 DeFi Weekly에서 제공하는이 비디오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메이커다오 모델에는 두 가지 이점(혜택)이 있습니다. 하나는, 투명한 방식으로 자산으로 뒷받침되는 스테이블 코인을 만드는 메커니즘입니다. 다른 한가지는, 그 기회를 이용하고자하는 사람들에게 대출을 통해 신용 거래을 확장하는 방법입니다.

 

 

 

 

 

 

밸런스드(Balanced)는 무엇입니까?


이제 메이커다오의 작동 방식을 알았으므로 밸런스드를 분석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mage for post


밸런스드는 메이커 다오를 모델로 했지만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사용자를 위한 고급 도구와 옵션을 제공합니다.


메이커 다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밸런스드의 가장 중요한 영향은 스테이블 코인을 만드는 것입니다. 밸런스드는 ICON 네트워크의 첫 번째 스테이블 코인이 될 Balanced Network Dollars (bnUSD)를 생성합니다.


가장 근본적인 수준(fundamental level)에서, ICON에서 직접 실행되는 스테이블 코인의 존재는 엄청난 이점을 제공합니다. 네트워크에 구축되는 수많은 DApp들이 이제 ICON 체인을 떠나지 않고도 안정적인 자산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아이코니스트(ICONists / 아이콘 유저)는 이제 ICON에서 운영되는 분산형 거래소(DEX) 중 하나에서 ICX를 bnUSD로 교환 할 수 있게 됩니다. (예상하는 가격 하락 이후 추가 구매하기 바람) 

즉, 그렇게 되면 ICX를 중앙 집중식 거래소로 이동할 필요가 없습니다.

 

 


추후 ICON에서 스테이블 코인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경우 그에 따른 이점(혜택)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만, 그보다 우선 밸런스드가 메이커 다오와 다르게 작동하는 몇 가지 방식을 살펴 보겠습니다.

 


첫번째, bnUSD를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최소 담보 비율이 메이커다오 처럼 150% 가 아닌 400%라는 점입니다.

다만 ICX 가격이 하락해서 청산되지 않고 400% 이하로 낮아질 경우, 최소 담보 비율이 400% 이상이 되도록 ICX를 추가 예치해서 담보물을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적절한 ICX를 예치하지 않는 한 담보물은 반환을 받을 수 없습니다.


경우에 따라 사용자는 즉시 자금이 필요하지 않거나, ICX 가격이 빠르게 반등 할 것이라고 믿는다면 그런 경우에는 아무것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청산 임계 값은 150%입니다. 당신의 담보 비율이 그 아래로 낮아지게 되면, 메이커 다오에서 했던 것처럼, 당신의 포지션은 청산됩니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2단계 접근 방식 입니다.

400% 이하로 떨어지는 것은 150%에서 청산되기 전의 일종의 "경고 구역"이 됩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이 400%의 수치는 변경될 수도 있겠지만, 우선은 그렇게 시작 될 것입니다.

 

 


또 다른 차이점은 ICX를 보유하고 있다면 스테이킹 보상을 받을 수있는 기회를 제공되는 부분에서 비롯됩니다. ICX를 스테이킹 이외의 다른 방식으로 사용할 경우 잠재적으로 연간 스테이킹 보상 수익률 ~12%를 받지 못하게 됩니다.


다행히도 밸런스드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담보를 밸런스드에 예치하면 먼저 "스테이킹 풀"로 들어가서 sICX (스테이킹 된 ICX)로 전환됩니다. sICX는 실제로 담보로 사용됩니다. 프런트 엔드에서 사용자는 이런 단계를 인식하지 않아도 될 수 있도록 진행됩니다.


중요한 것은, 맡겨진 후 스테이킹 풀에서의 ICX는 다른 ICX와 마찬가지로 스테이킹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맡긴 담보를 청구할 때가 되면 초기 금액과 입금한 이후 발생한 모든 스테이킹 보상을 함께 받게 됩니다.

 


Image for post담보를 입금하고 아이콘 달러를 차용하기 위한 밸런스드 인터페이스의 프로토 타입입니다.

 

 

 

 


The Balance 토큰

 

밸런스드 프로토콜에서 특정 행동들을 장려하기 위해, 크리에이터들은 사용자가 분산형(탈중앙) 거래소(DEX)에 유동성을 제공하거나(아래 설명 참조), 또는 다음 대출 자격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채굴할 수 있는 BALN (Balance Token)을 만들었습니다.


- 밸런스드에 담보 입금
- 밸런스드에서 고정 자산 대출
- 목표 담보 비율이 500% 이상인 경우

 

 

사람들이 풀에 담보를 추가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프로토콜은 BALN 토큰을 '채굴자'에게 보상합니다. (스테이블 코인을 뒷받침하는 어떠한 담보 없이는 스테이블 코인이 있을 수 없기에) 더 많은 담보를 예치할수록 더 많은 BALN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는, 밸런스드 프로토콜에서 운영되는 탈중앙 거래소에 유동성을 제공하고, BALN을 획득 할 수도 있습니다.

출시시 'sICX / ICX 거래' ,  'BALN / bnUSD 거래' ,  'ICX / bnUSD'  거래 등 여러 거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동성 풀에 유동성을 제공할 경우 BALN을 얻게됩니다.

 

 

Image for post밸런스드  탈중앙 거래소(DEX)의 프로토 타입.

 

 

왜 거래를 장려할까요?

사람들이 사고 팔지 않으면 분산형 거래소는 거의 쓸모가 없습니다. 만약, 당신이 거래소에 파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물건을 사러 가지 않을 것입니다.

대출을 통한 채굴과 마찬가지로 (탈중앙 거래소)DEX에 더 많은 유동성을 제공할수록 더 많은 BAL을 얻게 됩니다.

 

 


그렇다면 Balance 토큰의 가치는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봤을 때, 밸런스 토큰 보유자가 프로토콜을 통해서 발생하는 수수료의 일부를 받을 권리가 있고, 자격을 갖춘 밸런스 토큰 스테이커들에게 토큰양에 비례해서 주 단위로 나눠 준다는 점에 가장 주목할 것입니다.

 

밸런스드는 또한 수수료의 일부를 BALN 보유자가 관리하는 DAO 펀드에 따로 적립할 것입니다.

 

 

 


밸런스드가 출시되면, 발생하는 모든 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0.00 % 전송 수수료 - 밸런스드에서 발행 된 고정 자산이 지갑에서 다른 지갑으로 전송 될 때마다 부과됩니다. 초기 이체 수수료는 0%로 설정됩니다.

- 0.3 % 탈중앙 거래소 메이커 수수료 - 탈중앙 거래소에서 거래할 때 부과됩니다.

- 1% 발행 수수료 - 대출자가 새로운 고정 자산을 발행 할 때마다 부과됩니다.

- 0.50 % 상환 수수료 - 비 차용자가 고정 자산을 폐기하는 대가로 담보를 청구 할 때마다 부과됩니다.

 

 


상상할 수 있듯이, 밸런스드가 대출 및 거래를 위한 대중적인 인기 얻게 된다면, 밸런스드 토큰 보유자는 상당한 수수료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중요한 주의사항은 밸런스드 토큰을 보유하는 것만으로는 수수료를 받을 자격이 없다는 것입니다. 밸런스드 토큰을 소유한 경우 밸런스드 네트워크에도 부채가 있는 지갑을 보유해야 합니다. 즉, 밸런스드 프로토콜 (대출) 사용자만 밸런스드 토큰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수료를 배분 받는 것만이 밸런스드 토큰의 유일한 혜택은 아닙니다. 또한 밸런스드 토큰을 보유하면 보유자에게 플랫폼에 대한 거버넌스(의결권) 권한이 부여됩니다. 이러한 권한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이에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 수수료 조정
- 이자율 조정
- 인플레이션율 조정
- 인플레이션 할당 조정
- 밸런스 토큰 스테이킹 해제 기간 조정
- 대출 가치 (담보 비율) 요구사항 조정
- 밸런스드 거버넌스 프로세스 조정
- BWT(Balance Worker Token) 전송
- DAO 펀드에 보유 된 잔액 밸런스드 토큰 사용
- 새 고정 자산 추가

 


또한 밸런스드 토큰 보유자는 그양에 비례해서 스테이킹 풀의 일부를 위임할 P-Rep (즉, 풀의 ICX로 투표를 받아야하는 P-Rep)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밸런스드 토큰의 10%를 보유하고 있다면, 스테이킹 풀의 10%를 선택한 P-Rep에 위임 할 수 있습니다.

 

 

 

 

 


위험성 (Risks)


디파이(DeFi)는 기존의 금융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잠재적인 위험들이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합니다, 이 점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프로토콜과 관련된 위험을 미리 알고 있다면, 위험을 대비하거나, 완전히 피해갈 수 있습니다.

 

 

밸런스드의 경우 두 가지 주요 위험이 있습니다.

 


첫째, 프로토콜을 사용할 때 기본적으로 ICX를 스마트 컨트랙트(자동 계약)으로 진행됩니다. 스마트 컨트랙트는 100% 완벽한 것인지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즉, 해킹이나 공격을받을 수있는 작은 리스크는 항상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행히도, 밸런스드 뒤에서 일하는 팀은 충분한 자격을 갖추고 있으며, 스마트 컨트랙트는 엄격한 감사 프로세스를 거쳤습니다. 따라서, 리스크는 인정해야하지만, 스마트 컨트랙트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은 거의 없을 것이라는 점과, 이 스마트 컨트랙트 위험은 밸런스드 뿐만아니라, 모든 디파이 플랫폼에 공통적으로 가지는 리스크임을 아셔야 합니다.

 


둘째, 청산으로 인한 위험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ICX의 가치가 150% 미만의 비율로 담보의 가치가 낮아지면 포지션이 청산됩니다. 모든 자금을 잃는 것은 아니지만 일부는 잃게 됩니다. 그러나 비율을 150% 이상으로 유지할 수 있다면 큰 문제가되지 않습니다.

 

 

 

 


결론


밸런스드 덕분에 이제 ICON 디파이 생태계를 위한 두 가지 중요한 도구를 갖게 되었습니다. 스테이블 코인과 기존 자본(귀하가 보유한 ICX)을 활용하여 돈을 빌리는 메커니즘입니다.


다음 파트에서는 ICX 자본을 빌려서 더 많은 수익을 얻거나, ICON 네트워크에서 자산을 빌리기 위해 담보를 사용하여 ICX 자본을 더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여 파트 3 - 머니 마켓, 대출 및 OMM 네트워크 를 읽으십시오.

 

 


이 기사의 시작 부분에서 언급했듯이 밸런스드 프로토콜의 작동 방식을 완전히 이해 하려면 백서를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디파이(DeFi)에 대해 질문하거나, 전략을 논의하거나, 일반적인 토론을 하고싶다면, 제가 텔레그램에서 만든 ICON DeFi 토론 그룹에 참여하여

이 가이드를 보완하고, ICON을 중심으로 활기찬 DeFi 커뮤니티를 구축해 주십시오.

 

 

이 글이 마음에 드셨고 도움이 되셨다면 이 글을 작성한 ICON P-Rep팀인 'Rhizome' 팀에게 조금이라도 좋으니 투표를 해주세요. 그러면 그 팀은 더욱 더 힘을 내서 아이콘을 알리고 교육하는 일을 더욱 열심히 할 것입니다. 

 

 

 

출처: https://iconographicx.medium.com/the-icon-defi-guide-part-2-stable-coins-borrowing-and-the-balanced-network-dffa2b132857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