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Rhizome] 아이콘 디파이(DeFi) 가이드 : 파트4 - 자동화 된 마켓 메이커 : 유니파이(Unifi) 및 아이콘풀(ICONPOOL)

* 번역에는 오역과 의역이 있을 수 있으며, 잘못 해석 된 부분에 대해서는 댓글을 통해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1.jpeg

 

이 글을 읽을 정도의 관심이 있다면, 아마도 바이낸스 또는 코인베이스와 같은 암호화폐 거래소를 사용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 두개의 거래소 그리고 이와 비슷한 대부분의 거래소들은 중앙 집중식 거래소입니다. 여러분은 거래소의 계정을 가입하고 은행 계좌를 연결할 수 있으며, 자산 (암호화폐 또는 법정 화폐)을 거래소에 예치하고 거래창에서 주문하여 자산을 구매한 다음 구매한 자산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과정동안 거래소에 암호화폐를 예치 했다는 것은 그들이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즉, 해킹을 당해 자산을 도난당할 수 있거나 거래소(또는 그들의 정부)가 어떠한 이유로든 당신의 자산을 주지 않기로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일은 허황된 시나리오가 아닙니다. 첫 번째 메이저 거래소 해킹은 2014년 해커들이 훔친 (고객들이 예치한) 85만개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었던, 마운트 곡스 거래소였습니다.

 

그 이후에도, 중앙 집중식 거래소는 여러분의 자금을 관리하는 최적의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여러 크고 작은 거래소들의 여러가지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자동화 된 마켓 메이커(Automated Market Maker)로의 진입

 

여러분은 아마도, 첫번째 메이저 "자동화 된 마켓 메이커(AMM)"인 유니스왑(Uniswap)에 대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AMM(Automated Market Maker)가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해 먼저 기존 거래소의 작동 방식을 설명하겠습니다.

 

바이낸스와 같은 거래소는 기본적으로 코인별 판매 주문 목록과 구매 주문을 수집하고 각각 나열합니다. 각 주문에는 판매 가능한 수량과 가격이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거래를 원하는 사람은 이 목록을 훑어보고 어떤 조건이 가장 마음에 드는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구매자는 일반적으로 가장 낮은 가격으로 판매 주문을 선택하고, 판매자는 가장 높은 가격으로 구매 주문을 선택합니다.

 

유동성(구매 물량과 판매하는 물량) 시장에서 최저 구매 가격과 최고 판매 가격은 일반적으로 서로 매우 근접합니다. 게다가, 한 번의 판매나 구매로 코인 가격이 크게 바뀌지 않습니다. (적당한 유동성을 가진다고 가정할 때)

자산의 가장 최근에 채결된 주문은 "전반적인 시장 가격" 가격이 되거나 비슷합니다.

 

 

대부분의 거래소들은 위 설명과 같이 작동하는 중앙 집중식입니다. 이와 비슷하게 분산형 거래소(DEX / 탈중앙화 거래소) 구축과 런칭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기존 사례들로 볼 때 분산형 거래소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는 데 수반되는 어려움으로 인해 사용율이 낮았고, 사용량이 적다는 것은 유동성(사고 파는 물량)이 적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가격과 가격 사이의 텀이 상당히 클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구매자와 판매자에게는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며, 때로는 한 번의 구매로 인해 가격이 크게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문제는 궁극적으로 AMM이 해결해야 하는 과제가 되었습니다. 중앙 집중식 거래소와 같은 큰 유동성(사고 파는 물량)을 어떻게 제공하며, 그와함께 탈중앙화된 방식으로 운영하느냐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AMM은 어떻게 다르게 작동할까요?


AMM은 매수 및 매도 주문 목록이 아닌 "유동성 풀(Pool)"로 구성됩니다.

 

개별 주문을 하는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에 거래가 발생하는 대신, AMM에서 거래하는 사람들은 대신 이러한 유동성 풀에서 거래를 하게 됩니다. ICX/ETH 페어에서 거래하고 싶다면 ICX를 매수/매도하려는 ETH 보유자 목록이 표시됩니다. 그 반대인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유동성 풀을 사용하면 ICX/ETH 페어의 주문 목록을 표시하는 대신, ICX 풀과 ETH 풀의 두 가지 풀로 구성됩니다. 유동성 풀은 거래페어(거래쌍)가 되는 두 개의 토큰과 인터넷 접속 권한을 가진 사람이 자산을 풀에 예치(입금)할 때 생성됩니다.

 

유동성을 제공하는 사람들은 두 개 각각의 토큰 풀에 똑같이 (수량 기준이 아닌, 가치(가격)를 기준으로) 예치해야 합니다. 즉, ETH와 ICX를 모두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가격은 어떻게 결정되나요?

 

AMM은 "일정한 제품 공식(constant product formula)"이라고 불리는 것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어렵게 들릴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공식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표현됩니다.


x * y = k


(수학을 싫어한다면, 이것은 꼭 기억해야하는 중요한 사항은 아닙니다.)

 

"k"는 자산의 일정한 균형을 나타냅니다. ETH/ICX 페어 거래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ETH를 구입할 때마다 풀의 ETH 공급은 약간 감소하는 반면, ICX 공급은 약간 증가하게 됩니다. (ETH가 ICX로 판매 되었기 때문).

 

이에 따라 가격이 조정되어 ETH가 조금 더 비싸지고 ICX가 조금 더 저렴 해집니다. 이 때 가격이 (다른 거래소의 가격에 의해 결정되는) 전반적인 시장 가격 시세를 벗어나게 되면, ICX를 구매해야하는 동기(이유)가 생기게 되고, (시세 차익이 클 수록 그 큰 시세차 이익을 위해 사람들은 시장가격보다 저렴하게 ICX를 구매해서 AMM로 예치하게 되면서) 이는 ICX가 풀에 추가되고, ETH가 제거되어 풀이 다시 균형(밸런스)을 되찾게 됨을 의미합니다.

 

 

이제 대규모 거래로 인해 이른바 '슬리피지 (slippage /체결오차 현상)'가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 있습니다, 이는 큰 물량 거래의 경우, 거래 중.. 첫 번째 거래되는 토큰의 가격과 마지막 거래한 토큰의 가격이 현저하게 차이가 큰 가격으로 매매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예를 들어, ICX/ETH 풀의 유동성이 상대적으로 작지만, 저는 ICX를 많이 사고 싶은 경우를 가정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ICX가 현재 1ETH의 가치를 지닌다고 가정합니다. 그런데, 이보다 더 많은 양의 대량 구매 주문이 일어난다면, ICX에 지불해야하는 실제 가격은 결국 1.02 ETH가 될 수 있으며, 이것은 2%의 체결오차(slippage)가 발생한 것입니다.


대규모 거래를하지 않거나 풀이 충분히 큰 경우 일반적으로 체결오차(slippage)가 큰 문제가 되지않지만, 이는 주의해야할 사항입니다. (기존 거래소에서도 일반적으로 체결오차(slippage)은 있습니다.)


기존 거래소와 마찬가지로 AMM도 각 거래에 대한 거래 약간의 수수료가 있음을 인지하셔야합니다.

 


AMM의 작동 방식이 아직 확실하게 이해되지 않은 경우 DeFi Weekly의 다음 설명 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LP 토큰

 

여러분은, 내가 왜? 유동성(구매/판매 물량)을 공급해야하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그냥 아무 이유도 없이 내 토큰을 잠그는 것 아닌가요?

 

바로 이 해답에 LP(liquidity provider / 유동성 공급자) 토큰이 있습니다.  LP 토큰은 개인이 풀에 유동성(구매/판매 물량)을 제공하도록 보상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위해 프로토콜이 발행하는 토큰에 대한 일반적인 용어(총칭)입니다.


일반적으로 LP 토큰은 보유자에게 프로토콜의 거버넌스 권한과 생성된 거래 수수료의 일부를 제공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수확 농사(yield framing)"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다면, 바로 이것이 여러분이 "농사(farm)"를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가끔, 새로운 AMM은 놀라울 정도로 높은 가치로 거래되는 LP 토큰을 제공하는데, 이로인해 사람들은 높은 가치의 LP 토큰을 얻기 위해서만 해당 풀에 유동성을 제공할 것입니다. 다음 장에서 이것이 어떠한 문제를 일으켰는지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만, 여기서 이 용어가 유래된 부분을 알아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비영구적 손실(Impermanent Loss)

 

주어진 플랫폼에서 LP 토큰을 얻기 위해 유동성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하기로 결정한 경우, AMM에 유동성을 제공하는 사람들이 직면하는 위험 중 하나인 비영구적 손실에 대해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 유동성 풀(LP)에 자산을 공급함으로써 얻게 되는 임시적인 손해

- 토큰 가격의 상승/하락시 유동성풀에 토큰을 공급했을 때와 공금하지 않고 가지고 있었을 때와의 손익차이

- 비영구적 손실인 이유는 유동성을 회수하기 전까지는 손실이 아니며, 유동성 회수시 영구적 손실로 바뀌기 때문

- 상승하였던 가격이 최초가격으로 돌아올 경우 비영구적 손실은 사라짐

- 유니스왑을 비롯 분산형 거래소에서는 가격이 AMM(X*Y=Z) 모델로 결정되기 때문에, 실 거래가격과의 차이가 발생함

 

이 개념에 대한 이해하기 쉬운 설명을 위해, 영구 손실에 대해 간결하게 추려 낸 주요 내용을 제공하는 이 Finematics 비디오를 시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용한 가이드로, LP가 단순히 토큰을 보관하는 (풀에 예치하는 것과 하지않았을 때) 경우와 비교하여 거래 페어 내에서 주어진 가격 변화로 인한 비영구적 손실의 정도를 예를 들어 보여 줍니다.

 

 

1.25배의 가격변동으로 인해 HODL에 비해 0.6%의 손실이 발생함
1.50배의 가격변동으로 인해 HODL에 비해 2.0%의 손실이 발생함
1.75배의 가격변동으로 인해 HODL에 비해 3.8%의 손실이 발생함
2배의 가격변동으로 인해 HODL에 비해 5.7%의 손실이 발생함.
3배의 가격변동으로 인해 HODL에 비해 13.4%의 손실이 발생함.
4배의 가격변동으로 인해 HODL에 비해 20.0%의 손실이 발생함.
5배의 가격변동으로 인해 HODL에 비해 25.5%의 손실이 발생함.

 

 

이것이 LP 토큰이 존재하는 또 다른 이유이다. 즉, 유동성 제공자들이 직면할 수 있는 잠재적인 비영구적 손실에 대해 보상하는 방법입니다.
비영구 손실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다면, Token Tuesdays의 이 기사를 추천 합니다.

 

 

 

 

 


아이콘풀


아이콘풀(ICONPOOL)은 기술적으로 ICON 네트워크 기반으로 개발된 최초의 AMM입니다. 대부분의 다른 AMM들과 마찬가지로 사용자는 유동성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LP 토큰을받을 수 있으며, 아이콘풀이 부과하는 0.3% (각 거래에 마다) 거래 수수료의 일부를 제공합니다.

 

 

아이콘풀의 사용 방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이콘 P-Rep인 ICONPLUS의이 튜토리얼을 참조해주세요.

 

 

 

 

 

 

uTrade (유니파이 프로토콜 / Unifi Protocol)


현재 ICON에서 작동하는 다른 AMM은 uTrade라고하며 유니파이 프로토콜에 의해 구동됩니다. 겉으로는 일반적인 AMM처럼 작동하지만, uTrade만의 약간 다른 몇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우선, ICON에서 운영되는 uTrade가 있지만, uTrade는 트론, 하모니, 온톨로지 등과 같은 여러 다른 블록체인에서도 운영됩니다.


또한 유니파이 (및 uTrade)는 SEED라는 토큰을 개발한 별도의 프로젝트인 세사미시드(Sesameseed)가 주도하고 있으며, 유니파이와 동일한 블록체인에 존재합니다.

 

SEED가 무엇인지 설명하는 유용한 비디오를 보려면 Harmony에서 만든 다음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세사미시드는 ICON을 포함한 모든 체인에서 노드 운영자 역할을 합니다. 그들이 모은 보상은 거대한 풀로 보내집니다. 그리고, SEED를 소유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해당 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EED는 여러 체인(트론,온톨로지.. 등등)에 존재하기 때문에 세사미시드는 버튼 클릭만으로 SEED를 사용 블록체인에서 다른 블록체인기반으로 쉽게 스왑 할 수있는 메커니즘을 개발했습니다.

 

 

예를 들면 ICON에서 ICX와 SEED를 스왑(교환)하고, Tron 네트워크에 있는 SEED와 (ICX 기반) SEED를 스왑한 다음 Tron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SEED의 가치는 그것이 운영하는 모든 블록체인들에서도 동일하기 때문에, uTrade는 유니파이를 통해 유니파이의 다른 블록체인에 있는 자산과 ICX 거래를 할 수 있는 쉬운 매커니즘의 하나로 추가되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하나의 추가 된 기능일 뿐이며.. 아이콘유저는 IRC-2(아이콘 기반 토큰) 자산을 거래하기 위해 ICON에서만 유니파이를 사용해도 여전히 많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니파이의 또 다른 특징은 "UP" 라고하는 LP 토큰입니다.

 

다른 AMM들과 마찬가지로 유동성 공급자로서의 역할을 통해 UP을 받을 수 있으며, 받을 수 있는 UP의 양은 해당 거래 페어에서 발생하는 거래량과 함께 유동성을 제공하는 풀의 몇 %를 기여하는지를 기반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의 유동성이 해당 거래페어의 전체 유동성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경우 더 많은 UP를 받게 됩니다)

 

따라서, 유동성을 제공하기에 이상적인 거래 페어는 유동성을 제공하려는 사람들이 많지 않고, 많은 거래가 이루어지는 거래 페어입니다. 그리고 비영구적 손실(impermanent loss)이 염려된다면, 가격 변동성이 최소화된 풀을 선택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럼, 당신이 가진 UP 토큰은 당신에게 무엇을 줄까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uTrade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면서 작은 ICX 수수료가 펀드에 쌓입니다. 각 UP 보유자는 해당 펀드의 비례 배분을 통해서 UP를 상환할 권리가 있습니다.

 

추가 트위스트로 인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행되는 UP의 양이 감소합니다. 당신의 UP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ICX 거래 풀의 일부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동일한 거래 풀의 공유를 받을 자격이 있는 다른 사람들의 수는 점점 더 느린 속도로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더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오랫동안 UP을 유지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다음은 ICONPLUS의 uTrade 사용 방법에 대한 튜토리얼입니다.

 

 

유니파이와 uTrade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유니파이 프로토콜: A Bridge Between ICON and the DeFi Economy' 기사를 읽어보시기바랍니다.

 

 

 

 

 

리스크 (위험)

 

Omm과 밸런스드(Balanced) 같은 플랫폼의 경우처럼, 디파이(DeFi)를 다룰 때 항상 스마트 컨트랙트 위험이 존재하는데, 이는 제어 할 수 없는 스마트 컨트랙트에 기술적으로 토큰을 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금까지 uTrade와 아이콘풀은 확실하게 스마트 컨트랙트 문제나 취약성 없이 운영되어 왔지만, 위험은 항상 존재합니다.

 

또한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비영구적 손실(impermanent loss)의 위험도 있구요.

 

유니스왑과 같은 다른 AMM들을 괴롭히는 또 다른 위험은 "러그 풀(rug pull)"이라고 불리는 것인데, 이것은 여러분이 전에 들어본 적이 있을 수 있는 용어입니다.

 

 

러그 풀(rug pull)은 무엇일까요?

 

이제 막 새로운 토큰을 출시한 개발자라고 가정할 때. 2017년 ICO 사기과 마찬가지로, 이 예를 든 토큰 자체는 상당히 쓸모가 없습니다. 출시 전에 개발자는 텔레그램과 다른 채널들에서 토큰에 대한 많은 과대 광고를 만듭니다.

 

그런다음 개발자는 유니스왑에서 토큰에 대한 초기 유동성의 대부분을 제공합니다. 그 토큰의 이름을 SCAM이라고 하고 ETH와 거래되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개발자는 토큰을 만들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SCAM 토큰을 소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들이 ETH / SCAM 유동성 풀에 10 ETH와 1,000 SCAM을 입금했다고 가정 해 봅시다. 그런 다음 토큰을 거래 할 수 있다고 발표하며, 10배의 이득을 얻을 수 있다고 홍보합니다.

 

다음 'x10배!' 를 놓치지 않으려는 구매자들은 서둘러 ETH를 SCAM과 교환합니다. 이로 인해 SCAM의 가격은 상승하게 됩니다. '와우~ 정말 x10배는 될 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이 몰려옵니다. 이 때, 너무 많은 사람들이 SCAM를 구입했기 때문에 풀은 50 ETH와 250 SCAM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제 어떻게 될까요?

 

개발자는 유동성 공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공급자이기 때문에 간단히 모든 유동성을 회수하고 파산합니다. 이때 ETH가 10개뿐 아니라 50개입니다. 물론 SCAM이 훨씬 적지만, 개발자는 그것이 쓸모없는 토큰이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입은 "비영구 손실(impermanent loss)"에 대해 신경 쓰지 않습니다. 그들은 10 ETH를 50 ETH으로 바꿨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러그 풀(rug pull)"을 DeFI 전체에 대한 비난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러그 풀을 피하는 열쇠는 쓰레기(또는 사기) 토큰을 피하는 것입니다. 한 개인(또는 소규모 그룹)이 대부분의 유동성을 담당하는 유동성 풀을 피하는 것도 좋은 생각일 것입니다.


러그 풀(rug pull)을 설명하는 유용한 영상을 확인하십시오.

 

 

 

 

 

결론

AMM을 통해 이제 분산된 방식으로 자산을 다른 자산과 거래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우리는 밸런스드에서 얻은 BALN 자산을 가져가 아이콘풀의 BALN/ICX 풀에 유동성을 제공하기를 원할 것입니다. 또는 uTrade의 ICX/OMM 풀의 LP 역할을 수행하고자 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uTrade에 비해 아이콘풀에서 BALN 가격이 조금 더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어서 BALN을 하나를 사서 다른 풀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여러분은 약간의 이익을 얻지만, 일관된 시장 가격을 보장함으로써 전반적인 시장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디파이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비유 중 하나는 "레고(legos)"입니다,

이는 각 구성 요소가 약간 다르게 보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완전히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방식으로 그것들을 함께 맞출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의 설명을 바탕으로, 얼마나 많은 가능성을 가지는지 보이기 시작 했을 것입니다.

 

우리는 이 레고를 활용할 수 있는 모든 방법에 대해 이후 더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먼저 여러분이 가진 자본으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에 대해 조금 더 배워보겠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여 "파트 5 - Optimus를 통한 수익 최적화" 를 읽으십시오.

 

 

 

디파이(DeFi)에 대해 질문하거나, 전략을 논의하거나, 일반적인 토론을 하고싶다면, 제가 텔레그램에서 만든 ICON DeFi 토론 그룹에 참여하여

이 가이드를 보완하고, ICON을 중심으로 활기찬 DeFi 커뮤니티를 구축해 주십시오.

 

 

이 글이 마음에 드셨고 도움이 되셨다면 이 글을 작성한 ICON P-Rep팀인 'Rhizome' 팀에게 조금이라도 좋으니 투표를 해주세요. 그러면 그 팀은 더욱 더 힘을 내서 아이콘을 알리고 교육하는 일을 더욱 열심히 할 것입니다. 

 

 

출처: https://iconographicx.medium.com/the-icon-defi-guide-part-4-automated-market-makers-unifi-and-iconpool-5e583a7b77c6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