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Rhizome] 아이콘 디파이(DeFi) 가이드 : 파트5 - 옵티머스(Optimus)를 통한 수익율 최적화

* 번역에는 오역과 의역이 있을 수 있으며, 잘못 해석 된 부분에 대해서는 댓글을 통해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 글을 읽기 전 이전 파트들을 순서대로 읽고 이해한 후 이번 파트를 읽는 것을 권합니다.

 

 

(참고 :이번 파트에서는 옵티머스(Optimus) 프로토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옵티머스 설명서을 참고 했습니다. 이번 파트는 독자에게 옵티머스 기본적인 부분을 알려드리지만, 이 외에도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는 몇가지 고급내용도 있으니. 관심이 있으시면 옵티머스 프로젝트 설명서 전체 를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게시물 이미지

 

설명에 들어가기 전에, 여러분은 "수익률"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여러분은 아마도 "yield farming (이자농사)"를 언급하거나 시중에 출시된 다른 방식들을 이용해서 사용하는 것을 보았을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 수익률은 기본적으로 자본으로부터 얻는 "투자 수익률"입니다. 따라서 유동성(물량)을 제공하기 위해 AMM (Automated Market Maker / 자동화된 마켓 메이커 / 예를 들면 ICONPool 또는 UniFi )에 자금을 예치(입금)하면, 당신이 획득하는 LP 토큰이 본질적으로 당신의 "수익률" 입니다. 만약, 당신의 ICX를 Omm에 빌려주고, 받는 보상이 당신의 "수익률" 입니다.

 

이해하셨나요? 자,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옵티머스(Optimus)는 무엇입니까?


* 이 시점에서 여러분은 Omm 및 밸런스드(Balanced)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어야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반드시 먼저 파트2 (밸런스드) / 파트3 (OMM) 을 읽고 이해하십시오.

 

 

이제 ICX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하지만, 밸런스드에 입금하고 BAL을 획득하는 것이 더 나을지 또는, Omm에 입금하고 OMM 토큰을 버는 것이 좋을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고려해야 할 것이 많을 것입니다!

 

우선, ICX 예치금 한 개당 받을 수 있는 토큰의 갯수입니다. 두 플랫폼 모두에서 많은 예금 활동이 없을 상황에서도, 발행 및 배포되는 BAL 또는 OMM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는지를 알아야겠죠.

 

그리고, 어떤 토큰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지 알아야합니다. 예를 들어, BALN에 비해 OMM을 얻는 것이 더 쉬울 수 있지만, 아마도 BALN은 프로토콜 수익의 일부를 나눠 받을 수 있는 옵션으로 인해 시장에서 더 가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시장에서 거래되는 각 토큰의 가격도 알아야합니다. 이는 효율적이며 위의 두 가지 단락에서 설명한 역학 관계를 반영하거나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을 알아서 처리해주는 사람이 있다면 어떨까요?

 

 

 

그 곳이 바로 옵티머스(Optimus)가 있어야 할 곳입니다. 이 글을 쓰는 동안에도 이 프로젝트는 아직 개발 중에 있지만, 옵티머스는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프로토콜들(예를 들면 밸런스드, OMM 파이낸스 등등..)에 여러분의 ICX를 효율적으로 할당하는 프로토콜 역할을 합니다.


(이더리움에서 비교할 만한 플랫폼을 찾는다면 얌 파이넨스(Yearn Finance)가 가장 비슷한 예가 될 것입니다.)

 

 

 

 


옵티머스는 어떻게 작동하나요?

 

당신이 수익률을 올리고자 하는 ICX 1,000개 있다고 가정 해 보겠습니다. 당신은 ICX를 가지고 옵티머스 프로토콜 컨트랙트에 예치(입금) 합니다.


그 시점부터 옵티머스의 스마트 컨트랙트는 어떤 플랫폼, 즉 Omm 또는 밸런스드 (그리고 미래에 다른 프로토콜이 사용 가능 해지면 추가 될 가능성이 있음)가 OMM 또는 BAL 토큰 측면에서 가장 높은 보상(기회)를 제공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해당 ICX를 입금하면 사용자는 그 대가로 "finICX"라는 토큰을 받게됩니다. 사용자가 예치한 ICX를 되찾을 준비가 되었다면 finICX 토큰과 다시 교환하기 만 하면됩니다 (교환후, finICX는 소각됩니다). 그 대가로, 그들은 두가지 플랫폼의 조합을 통해서 획득하고 판매해서 얻은 이익(OMM, BALN)과 ICX를 받게 될 것입니다. (옵티머스의 스마트 컨트랙트는 최상의 이익을 얻기 위해, 하나의 플랫폼만 활용할 수 있으며, 두 플랫폼 사이에서 왔다 갔다 할 수도 있습니다.)

 

 

한편, ICX가 옵티머스 컨트랙트에 예치된 동안 사용자가 받은 finICX는 옵티머스 거버넌스 풀(Optimus Governance Pool)에 스테이킹 해서 프로토콜과 관련된 거버넌스(운영/통치) 결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 이미지
옵티머스(Optimus) 플랫폼의 프로토 타입 / 표시된 데이터는 모의 데이터 입니다.

 

 

사용자는 finICX를 예치함으로써 거버넌스(운영) 결정에 참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대가로 FIN이라는 토큰도 얻게 됩니다.

BALN과 마찬가지로 FIN 토큰은 소유자에게 옵티머스 플랫폼의 수익을 나눠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공유받을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됩니다.)

 

 

옵티머스 사용자들에게 적용되는 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출 수수료 0.5 %.
추가 수익률 5% (수익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이 수수료가 적용되지 않음).

 

FIN 토큰 보유자는 이러한 수수료의 80%를 나눠 받을 수 있으며, 사용자가 보유하는 FIN 비중에 비례하여 배분 받게 됩니다.

 

 

 


리스크 (Risks/위험성)


옵티머스를 사용하면 DeFi 스마트 컨트랙트의 첫 번째 인스턴스가 다른 DeFi 스마트 컨트랙트와 상호 작용하게(서로에게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와 같은 경우 (프로토콜이 다른 프로토콜과 상호 작용할 때) 위험 가능성은 일반적인 상황에 비해 훨씬 더 높습니다. 모든 DeFi 프로토콜에는 항상 조금의 스마트 컨트랙트 위험이 있다는 사실을 설명한 것을 기억하십니까?

 

 

음, 두 개의 스마트 컨트랙트에 예금하는 경우 (옵티머스의 스마트 컨트랙트는 Omm 또는 밸런스드 스마트 컨트랙트로 입금되므로) 기술적으로 위험을 두 배로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아직은 규모가 작지만 하나의 스마트 컨트랙트만을 사용하는 경우보다 확실히 더 위험율은 높을 것입니다.

 

또한 Omm 및 밸런스드 플랫폼 자체에서 발생하는 주요 위험성 중 하나인, 청산으로 인한 위험도 감수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옵티머스가 청산 위험을 충분히 줄이고 수익을 창출 할 수있는 방식으로 설계되었는지 확신가지기 위해 옵티머스의 작동 방식을 구체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

 

옵티머스 덕분에 이제 더 이상은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ICX 투자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을 파악하거나 (또는 걱정) 고민하는 데 시간을 할애 할 필요가 없어질 것입니다.


이제 ICON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DeFi 관련 도구들를 살펴보았으니, DeFi가 어떻게 잘못될 수 있는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여 "파트7 - DeFi가 잘못되는 경우" 를 읽으십시오.

 

 

 

디파이(DeFi)에 대해 질문하거나, 전략을 논의하거나, 일반적인 토론을 하고싶다면, 제가 텔레그램에서 만든 ICON DeFi 토론 그룹에 참여하여

이 가이드를 보완하고, ICON을 중심으로 활기찬 DeFi 커뮤니티를 구축해 주십시오.

 

 

이 글이 마음에 드셨고 도움이 되셨다면 이 글을 작성한 ICON P-Rep팀인 'Rhizome' 팀에게 조금이라도 좋으니 투표를 해주세요. 그러면 그 팀은 더욱 더 힘을 내서 아이콘을 알리고 교육하는 일을 더욱 열심히 할 것입니다. 

 

 

출처: https://iconographicx.medium.com/the-icon-defi-guide-part-5-optimizing-yield-with-optimus-a4b57c6ca023

 

 

댓글 1개
  • 똥글왕김똥글
    작성자 똥글왕김똥글
    11 일 전

    아이콘 기반 디파이에 관한 설명글인데.. 어렵다 생각마시고, 몇번을 읽어서라도 꼭 이해하시기 바래유.

     

    디파이 = 사용자에게 유리하게 맞춰진 룰을 통해서 돈 버는 방법입니다.

     

    [Rhizome] 아이콘 디파이(DeFi) 가이드 : 파트1 - 소개

    http://www.iconkr.com/beginner/54440

     

    밸런스드 내용은 파트2 부터 나옵니다. (다만 순서대로 읽으셔야 이해하실 수 있을거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