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Sesameseed] SEED 분배 일정 변경

똥글왕김똥글

 

Image for post

 

 

Sesameseed 변천사

 

Sesameseed의 성장과 발전은 현재 파트너쉽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블록체인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향후 여러 블록체인 프로젝트와의 파트너쉽을 구축하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블록체인 산업에 대응해 온 Sesameseed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동안 Sesameseed가 어떻게 성장해왔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1 단계: 시작
2018년, Sesameseed는 커뮤니티 중심으로 무언가를 만들어 보고자 했던 열정넘치는 커뮤니티 사용자 그룹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커뮤니티 사용자는 초기 팀이 잘 성장할 수 있게 다양한 조언을 해주었고 커뮤니티 성장에 기여했습니다.


Sesameseed 운영 예산이 거의 없었고, 수많은 도전과제를 수작업과 많은 시간을 투입하는 전형적인 방식으로 해결했습니다. 당시만 하더라도 Sesameseed나 SEED가 3년 이상 유지될 것이라는 확신이 없었기 때문에 시스템은 충분한 확장성을 가진 구조로 설계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Sesameseed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블록체인 인프라도 시스템 설계에 반영되거나 구축되지 않은 상태였으며, Sesameseed이 오늘날처럼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 회사와 파트너쉽을 구축할 것이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시기였습니다.

 


2 단계: 멀티 체인
Sesameseed는 2단계에 접어들었고 SEED 확장이 시작된 시기입니다. 엄청난 시간과 수작업이 동반된 기존 방식은 너무나 힘이 들었습니다. 기존 방식은 Sesameseed 혁신을 통해 처음부터 다시 설계되고 최신 솔루션이 적용되었습니다.


SEED는 커뮤니티 의견 수렴을 바탕으로 여러 블록체인에서 발생한 노드 보상을 나타내는 멀티 체인 보상 토큰으로 진화했습니다. 다시 한번 Sesameseed가 혁신과 변화에 앞장선 시기였습니다. SEED의 상환 가치(redeem value)는 고정적인 값에서 시간이 흐를수록 증가하는 구조로 변경되었습니다. 초기의 SEED 상환 가치는 TRX로만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이후 SEED 토큰 보유자는 ONT, ONG, ONE, ICX, UNFI로 구성된 상환 가치를 얻게 되었고, SEED 토큰을 보유하고 있으면 더 많은 SEED 토큰 보상을 받는 구조는 계속 유지되었습니다. SEED의 멀티 체인 상환과 크로스 체인 SEED 스왑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유틸리티가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제한적인 리소스로 인해 현실과 타협해야만 했습니다. 그 결과 SEED 유틸리티 시스템은 사람이 개입해서 관리 감독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되었습니다.

 


현재 - 3 단계: 지속 가능한 성장
Sesameseed는 이제 3 단계에 접어들었고 다양한 개발 계획이 진행 중입니다. Sesameseed의 성장과 발전은 현재 파트너쉽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블록체인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여러 블록체인 프로젝트와의 파트너쉽을 구축하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현재 Sesameseed 개발팀은 차세대 크로스 체인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 기술은 멀티 체인 블록체인과 상호 작용하는 기반 구조를 다시 한번 바꾸게 될 것입니다. 향후 이 기술은 SEED 보상/스왑, 상환 요청 시스템의 무신뢰(trustless) 자동화 뿐만 아니라 Unifi 크로스 체인 거래의 핵심 기술이 될 것입니다.


SEED와 Unifi 프로토콜 크로스 체인 기술 개발에 필요한 리소스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매일 분배되는 SEED 보상 시스템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블록체인 업데이트(트론의 에너지 비용과 같은 변화), 블록체인 탐색기 장애, 기타 장애 등은 Sesameseed 팀원이 개입해서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현재 SEED 보상 시스템 관리를 어렵게 하는 요인입니다. 특히 멀티 체인 환경으로 변경된 이후부터는 SEED 일일 보상 분배가 Sesameseed의 지속적인 성장과 SEED 상환 가치에 새로운 블록체인을 추가하는 일에 커다란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개발에 집중해야할 Sesameseed 개발 인력을 SEED 일일 보상 이슈를 해결하는 작업에 계속해서 투입하는 것은 올바른 선택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수동으로 관리되는 SEED 일일 보상 시스템에서 이슈가 발생하면 개발팀은 그동안 하던 작업을 멈추고 이슈를 해결하는데 시간을 할당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슈는 복합적인 원인으로 발생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해결 과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SEED 보상 정책은 새로운 멀티 체인 환경에 맞게 개선될 것입니다.


Sesameseed 보상 정책 변경이 필요한 시점인 것 같습니다.


이번 변화는 앞으로 진행될 더 많은 변경사항을 대비한 첫 번째 단계가 될 것입니다. 2021년 3월 1일을 기점으로 SEED 일일 분배 정책은 폐지될 것입니다. 앞으로 SEED 보상은 비규칙적인 주기로 분배될 것입니다. 보상 분배 주기는 일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번 변경 사항이 적용되면 보상 분배 참고 시트에서도 보상 수량이 정확하게 확인할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2021년 3월 1일을 기점으로 SEED 일일(daily) 분배 정책은 폐지될 것입니다.


커뮤니티 사용자 중 이러한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 분도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Sesameseed 커뮤니티 사용자 대부분이 이러한 변화가 Sesameseed를 건강하게 만들고 SEED의 성장을 돕는데 기여할 것이라는 점에는 다들 동의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변하지 않는 부분
SEED 분배 일정은 변경될 예정이지만 Sesameseed 노드에 스테이킹한 사용자나 SEED 토큰 보유자가 받는 SEED 보상 비율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기존 분배 방식에 따라 보상되었던 SEED는 계속해서 일간 단위로 복리효과가 발생할 것입니다. Sesameseed 노드에 스테이킹한 사용자와 SEED 토큰 보유자의 지갑 주소로 일간 단위로 SEED가 분배되지 않았다는 점만 다를 뿐 SEED에서 발생한 보상 수익 혜택은 기존 방식과 동일하게 누릴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Sesameseed 노드에 스테이킹한 사용자와 SEED 토큰 보유자는 SEED 보상 분배 간격이 일정하지는 않지만(주간 분배 혹은 좀 더 분배 주기가 길어질 수 있음) 이번 SEED 보상 정책 변경 전과 동일한 수준의 보상을 받게될 것입니다.

 

 


아래와 같은 SEED 혜택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일일 복리효과
SEED 토큰 생성 및 채굴 시스템
Represented Blockchain 에서의 보상 모델
Sesameseed 노드 운영 정책

 

 


기대 효과

 

이번 SEED 분배 일정 조정은 과도기적인 변화입니다. SEED 보상 이코노미는 자동화되고 더 발전된 형태의 온체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개선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미래의 SEED는 SEED 보상의 정확성, 효율성, 신뢰성을 유지하면서도 혁신적이고 가능한 많은 블록체인으로 확장할 수 있는 형태가 될 것입니다.


이 새로운 기술은 SEED 토큰 보유자를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보안 대책과 함께 정밀하게 개발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기준을 만족시키려면 새로운 기술이 언제쯤 개발 완료될 것인지 미리 일정을 발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시스템이 배포되고, 테스트도 완료되고 어느 정도 개발이 진행이 되고 나면 커뮤니티 여러분께 관련 소식을 공지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SEED 유틸리티와 분배 시스템 런칭 일정이 잡히면 관련 공지를 할 것입니다.


Sesameseed가 새로운 성장 단계에 진입했기 때문에 SEED 모델의 다른 요소와 관련 유틸리티에 대한 재평가도 진행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들과 관련해서는 성장 단계에 대응할 수 있는 구조가 될 수 있게 업데이트 작업이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향후 전망
이러한 도전 과제는 커뮤니티 사용자가 신뢰하고 있는 Sesameseed 팀이 주도적으로 수행할 것입니다. 이 여정에서 커뮤니티 의견은 여전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소셜 미디어 채널에 공개되지 않은 팀원도 여럿 있습니다. 이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Sesameseed의 성장 과정을 묵묵히 지원하고 있습니다. Sesameseed는 3년 전부터 그랬던 것처럼 커뮤니티 신뢰와 헌신을 토대로 계속해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출처: https://medium.com/sesameseedorg/sesameseed-seed-%EB%B6%84%EB%B0%B0-%EC%9D%BC%EC%A0%95-%EB%B3%80%EA%B2%BD-dc62ee5a89da
원문: https://medium.com/sesameseedorg/sesameseed-and-seed-prepare-for-future-expansion-9a4c68962be3

 

 

댓글 1개
  • 똥글왕김똥글
    작성자 똥글왕김똥글
    2021.03.05

    요약하자면, Sesameseed 노드에 스테이킹한 사용자와 SEED 토큰 보유자는 SEED 보상 분배 간격이 일정하지는 않지만(주간 분배 혹은 좀 더 분배 주기가 길어질 수 있음) 이번 SEED 보상 정책 변경 전과 동일한 수준의 보상을 받게될 것입니다.

     

    부분이 핵심 인 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