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카르마DAO (KarmaDAO), ICON 기반 3번째 디파이(DeFi) 플랫폼?

똥글왕김똥글

 

 

이미지

 

* 유동성: 탈중앙화 마켓 플랫폼들은 자체적인 플랫폼의 중앙화된 물량이 아닌, 유저들의 암호화폐의 물량을 제공받아서 스왑할 물량을 만듭니다. 이 때 유저들이 제공하는 물량을 유동성 물량이라고 하며, 유저들의 유동성 공급(제공)한다라고 합니다.

 

 

유동성은 플랫폼 내에서 (일반적으로 암호화폐 코인) 자산을 얼마나 용의하게 거래할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유동성이 높은 플랫폼은 거래가 빠르고 정확한 가격을 유지하며, 대부분 이용자가 많습니다.

 

 

 

기계가 매끄럽게 작동하려면 윤활유가 필요한 것처럼, DeFi 플랫폼에는 유동성이 필요합니다!
현재 거의 모든 인기 블록체인의 플랫폼들과 프로토콜들은 동일한 유동성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유동성 유치를 위해 곳곳에서 보상금을 지급되고 있으며. 일시적 유동성에 대한 대가로 플랫폼의 거버넌스 토큰이 공급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보상의 흐름이 멈추었을 때 발생합니다. 유동성은 그냥 플랫폼을 떠나버리게 됩니다!

 

 

 

유동성이 낮은 플랫폼들은 거래가 매우 느리고 슬리피지(스왑으로 제공되는 물량이 없어서, 스왑시 물량의 갭 차이가 커지는 문제)가 높아지며, 사용자가 거의 없거나 또는, 전혀 없습니다.

 

 

 

그렇다면, 플랫폼에 제공된 유동성 물량들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그것을 소유하는것입니다! 카르마 DAO와 같은 디파이 2.0(DeFi 2.0)으로 진입합니다.

 

 

 

'카르마DAO'는 디파이 플랫폼이 소유권을 가져감으로써 그들의 유동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개념을 '프로토콜 소유의 유동성(Protocol Owned Liquidity)'이라고 하며, DeFi 2.0이라고도 한다.

이제 이러한 유동성 소유권이 어떻게 달성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이전에 디파이를 사용해본 적이 있다면 지갑이나 여러 플랫폼에서 'LP 토큰'이라는 용어를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LP 토큰은 플랫폼에 유동성을 제공한 후, 플랫폼에서 그 대가로 받게 됩니다. 당신의 자산을 돌려받고 싶을 때 유동성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미지

 

 

유동성을 제공함으로써 얻는 이익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거래로 인한 거래 수수료가 풀에 누적되어, 당신의 % 풀쉐어의 달러 가치가 증가합니다.
2. 수령한 LP 토큰을 '스테이킹' 하여 추가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디파이 2.0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은 바로 그 두 번째 단계(LP 토큰을 스테이킹)입니다.
카르마DAO 덕분에, 모든 ICON DeFi 플랫폼은 이제 유동성 제공에 대한 면밀한(정밀 조사된) 인센티브를 취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보상을 위해 LP 토큰을 같은 플랫폼에 다시 스테이킹하는 대신, 이러한 보상은 다르게 적용될 것입니다.
디파이 플랫폼은 사용자들이 LP 토큰을 '결합(Bonding)'이라는 프로세스를 통해 카르마DAO와 거래하도록 유도할 것입니다.

 

 

이미지

 

 

LP 토큰의 결합(Bonding)에 대한 대가로, 모든 사용자(현재의 유동성 공급자들)는 플랫폼의 기본 토큰(native token)을 더 많이 받습니다!
카르마DAO는 이 결합된 LP 토큰을 절대 판매하지 않으며. 금고(treasury)에 유동성을 효과적으로 잠근다.

 

 

 

플랫폼을 신뢰하는 사용자는 이제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제공된 유동성을 플랫폼에게 프리미엄으로 판매하고 기본 플랫폼 토큰을 돌려받습니다.
- 유동성이 플랫폼에 영구적으로 상주하게 됨을 명심하십시오.
- 비영구적 손실 위험(Impermanent Loss risk)에 직면하지 않도록 합니다.

 

 

 

카르마DAO를 활용한 플랫폼들은 이제 다음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풀의 유동성을 소유.
- 플랫폼을 신뢰하는 사용자에게 기본 토큰 흐름 확인
- 새로 취득한 LP의 거래 수수료로 적립.
- 대규모 유동성 유출 방지

 

 

 

카르마DAO 자세한 제안서: https://cps.icon.community/proposals/bafybeicjwolcrhrcwxy67uwdsa3nmefnxtgl3qkf63drdcbb3tjthszhxi

 

 

 

 

카르마DAO는 기존 '올림푸스DAO (OlympusDAO)'의 영감을 받은 비슷한 플랫폼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올림푸스 DAO 설명1: https://blog.naver.com/gjaerimp/222561940670

올림푸스 DAO 설명2: https://blog.naver.com/duswn8252/222588871288

 

 

 

트윗: https://twitter.com/real_digidavid/status/1469664117665394691

 

 

 

댓글 1개
  • 똥글왕김똥글
    작성자 똥글왕김똥글
    2021.12.12

    경험해보지 못한 플랫폼이라 설명과 번역이 어렵네유 ~_~

    테스트넷이라도 나와야 어떤 플랫폼인지 자세하게 알 수 있겠네유 :(

     

    - 기존 대부분의 디파이들의 유동성 공급이 빠져나가는 문제점을 보완하는 디파이 플랫폼으로 보이며,

     

    - 기존 밸런스드와 OMM 등과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디파이 플랫폼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