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디앱닷컴, 아이콘 블록체인 사용 사례 보고서 발표

똥글왕김똥글

링크: https://www.mk.co.kr/news/home/view/2020/03/283705/

 

 

image_readtop_2020_283705_15845863544128

 

블록체인 디앱 정보 플랫폼 디앱닷컴이 아이콘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아이콘 블록체인 사용 사례 보고서를 18일 발표했다.

 

디앱닷컴은 전 세계 디앱을 분석하고 순위를 매기는 디앱 전문 포털이다. 이더리움, 이오스, 이오스트 등을 기반으로 개발된 블록체인 게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수천 개의 디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각 블록체인별 디앱 랭킹 확인 및 카테고리별 디앱 탐색 등의 기능도 갖췄다.

 

 

image_readmed_2020_283705_15845863544128

 

 

디앱닷컴에 따르면 아이콘 디앱인 스테이지와 썸씽이 소셜 부문에서 일일 활성 사용자 수 상위 15위에 들었다. 스테이지는 케이팝 아티스트와 팬을 연결하는 보상 기반 디앱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특정 아티스트를 향한 팬들의 활동과 영향력을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보상하고자 한다. 썸씽은 노래방 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디앱이다. 최근 다운로드 15만 회를 달성했다.

 

디앱닷컴은 프라이빗 블록체인 아이콘 루프의 사례로 탈중앙화 신분증(DID) 서비스 ‘마이아이디’를 꼽았다. 마이아이디는 아이콘루프가 자체 DID 기술로 구현한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신원증명 플랫폼이다. 아이콘루프는 마이아이디 플랫폼을 중심으로 자기 주권형 디지털 ID 생태계를 확장하기 위해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를 구축했다. 얼라이언스에는 삼성전자, 신한은행 등 50여 개 기업이 합류했다.

 

아이콘루프의 디앱으로는 디앱 비짓미(VisitMe)와 브루프(Broof)를 소개했다. 비짓미는 DID 기술을 활용한 방문증 앱이다. 사용자는 앱을 통해 방문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기관에 사전 방문예약을 할 수 있다. 기업은 방문자의 이름 · 전화번호 · 소속 등 개인정보를 확인한 후 앱으로 초대장을 발송한다. 사용자는 해당 초대장에 담긴 QR코드를 방문지에서 스캔 후 출입할 수 있다.

 

브루프는 블록체인 기반 인증서 발급 서비스다. 한국을 대표하는 이공계 대학 중 하나인 포항공대에서 올해 전 졸업생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학위증서를 발급했다.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에도 구직자의 학위 증명서를 비롯한 제출 서류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데 활용될 예정이다.

 

디앱닷컴은 서울시의 아이콘 블록체인 사용 사례도 함께 발표했다. 서울시는 작년 2월 아이콘루프가 개발한 ‘서울 블록체인 거버넌스단 모바일 위촉장`을 이용해 시민으로 구성된 거버넌스 단원에게 위촉장을 발행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