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BKEX Global--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는 예정대로 금리를 25bp 인상했는데 최근의 발표는 어떤 신호 인가?

글쓴이:Mary Liu 글 출처:https://www.ccvalue.cn

미국 동부 시간으로 수요일 오후, 연준은 기준금리를 25bp 인상한다고 발표했는데, 이러한 움직임은 시장 기대에 부합하여 이번 금리 인상은 연준의 목표 범위를 2007년 10월 이후 최고 수준인 4.5%-4.75%로 끌어올렸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관리들은 수요일 발표에서 "인플레이션이 다소 완화됐다"라고 인정하면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상승 압력을 특별히 강조하지 않아 정책 전환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를 크게 고무시켰다. 금융시장 반응이 빨라 푸시 터미널 데이터에 따르면 나스닥 종합지수는 2% 오른 11,816.32를 기록했고 스탠더드 앤드푸어스(S&P) 500지수는 1.05% 오른 4,119.21을 기록했으며 비트코인은 발표 직후 23,691달러로 발표 시간 내 24시간 안으로 3.31% 상승했다. 두 번째로 큰 암호화폐인 이더리움은 1,630달러에 거래되며 비슷한 상승률을 보였다.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높다

그러나 미국 중앙은행은 금리 인상 중단 신호를 보내지 않았으며, 회의 발표에서는 "목표 범위에서 지속적으로 인상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들은 지금까지의 금리 인상의 영향, 정책이 영향을 미칠 시차, 금융 상황 및 경제 발전과 같은 요인을 기반으로 향후 금리 인상의 규모를 결정할 것이다. 회의 후 기자 회견에서 Powell은 또한 매파적인 어조로 시작하여 인플레이션의 해로운 영향에 주의를 환기시키고 연준이 인플레이션을 2% 목표로 낮추겠다고 다짐했다.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는 6월 이후 매달 하락해 현재 연간 성장률이 6.5%로 11월의 7.1%보다 낮으며 개인소비지출 물가지수(PCE)는 같은 기간 6.8%에서 연 5%로 떨어졌다. 그러나 연준은 모든 지표가 하락세를 보인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파월 의장은 "실제로 상품 부문에서 디플레이션을 목격했다"라며 "인플레이션이 낮아지고 있다고 말할 때 좋은 일이다. 그러나 주택 이외의 핵심 서비스 지표는 아직 나타나지 않고 있다"라고 말했다.

연준, 금리 인상 예상, 하지만 폭 더 커지진 않을 듯

연준은 회의 성명에서 금리를 "지속적으로" 인상할 것으로 예상하며 향후 인상의 " 정도"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3월의 다음 회의에서 25bp를 추가 인상하겠다는 뜻으로, 5월 회의에서도 동일한 기준점의 금리 인상의 여지를 남긴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위원들은 보고서에서 "위원회는 인플레이션을 2%로 되돌리기 위해 충분히 제한적인 통화정책 기조를 얻기 위해 목표 범위를 지속적으로 상향 조정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연준 관계자는 지난 12월 기준금리 구간을 2023년 5~5.25%로 인상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이는 금리 인상 당시의 4.5~4.75% 범위보다 더 높은 수준이다. 일부 경제학자들은 금리 인상 폭이 작다는 것은 연준의 현재 예측이 실현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우려했다.

투자회사 Vanguard Group의 Joe Davis 애널리스트는 발표에서 "인플레이션이 계속 하락한다면 25bp 추가 금리 인상을 통해 5~5.25%의 금리를 달성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파월 장관은 수요일 기자회견에서 연준의 최종 금리가 "확실히 우리의 현재 기록보다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준, 2023년 성장 둔화 전망하나 '침체는 없을 것'

파월 장관은 대부분의 FOMC 위원이 올해 경기 침체를 겪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는 기자 회견에서 "참여자마다 예측이 다르지만 전반적으로 지속적인 성장 부진, 노동시장 일부 약세를 겨냥한 것이지 경기 침체가 아니다. 올해 성장률은 상당히 낮은 수준을 유지하겠지만 고려해야 할 다른 요인이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긍정적인 국제 경제 상황, 디플레이션으로 인한 소비자 신뢰 개선, 그리고 주 및 지방 정부의 "현금 여유"를 언급했다.

FOMC 12월 회의 발표의 표현과 비교할 때 새로운 표현은 Covid 19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들고 있음을 나타낸다.

2022년 1~2분기에 축소된 후 미국 국내총생산(GDP)은 3분기에 3.2%, 4분기에 2.9%, 연말에 2.1%의 연율로 성장했다. 경제학자들은 연착륙이 데이터에 몇 분기의 꾸준한 성장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말한다.

보스턴 칼리지 경제학자 Brian Bethune은 분석 보도서에서 "FOMC는 경제를 위한 연착륙을 설계할 가능성이 높다"라며 "이는 몇 분기의 안전적 성장을 수반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시장 반응과 발표 사이의 괴리

미국 증시와 암호화 시장은 뉴스 발표 직후 하락했다가 상승세로 돌아섰고, 일부 분석가들은 이번 연준 회의가 '약간의 비둘기파'로 기울었지만 시장의 반응과 연준의 암시 사이에는 괴리가 있다고 진단했다.

CoinShares의 리서치 책임자 James Butterfill는 트위터를 통해 "오늘 연준의 발표는 시장을 움직이기 위해 새로운 내용은 없다"라며 "파월은 미완성 선언을 통해 강경한 태도를 보이려 하지만 시장은 이를 외면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Allianz Investment Management의 수석 투자 전략가인 Charlie Ripley는 CNBC에 미국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이 거의 끝나가고 있으며 금리 인상이 끝난 후 중앙은행은 "경제 데이터가 정책을 따라잡는 동안 가만히 있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연준은 기본적으로 '거듭된 말'을 하고 있다"라며 "추가 금리 인상이 적절하다는 점을 암시하지만 향후 정책 결정에서 긴축을 고려할 것이라는 점도 인정한다"라고 말했다.

Lazard 수석 시장 전략가인 Ronald Temple은 "FOMC의 발표는 추가 금리 인상이 적절할 수 있지만 시장은 한차례만 금리 인상을 소화했고, 오늘날 기록적인 수준의 일자리 공석 보고서와 결합해 시장이 얼마나 더 높은 금리를 올릴지, 금리를 얼마나 오래 유지할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비둘기파적’이라며 "시장의 더 많은 저항은 연준의 긴축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성명: 이 기사의 내용은 저자의 독립적인 견해이며 ccvalue의 입장을 나타내지 않으며 투자 및 재정적 조언을 구성하지 않습니다.

한국 커뮤니티 :BKEX Korean

네이버(블로그):https://blog.naver.com/bkexglobal

네이버(카페):https://cafe.naver.com/bkexglobal

BKEX Global 트위터(KR):https://twitter.com/bkex_korea

BKEX Global 인스타그램(KR):https://instagram.com/bkex_korea

👉 클릭해서 BKEX 회원가입 👈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