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Rhizome] 아이콘(ICX), 마케팅에 새로운 국면이?

* 번역에는 오역과 의역이 있을 수 있으며, 잘못 해석 된 부분에 대해서는 댓글을 통해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미지

 

 

약 일주일 전, ICON 팀의 리키 도즈(Ricky Dodds / ICON 프로젝트의 전략 및 커뮤니케이션 책임자)는 암호 화폐 거래소인 화이트빗(WhiteBIT / 유럽거래소)와 함께 유튜브를 통한 AMA를 진행했습니다.

 

이 AMA는 커뮤니티 내에서 (적어도 제가 느끼기엔) 많은 관심을 끌지는 못했지만 시청할만한 가치는 있었습니다.

리키는 인터뷰가 끝날 무렵, 마케팅에 대한 질문이 제기 되었을 때, 다음과 같은 흥미로운 점을 지적했습니다.

 

 

우리는 현재 프로젝트 단계(lifespan) 중 사용자를 추가하려는 시점에 있으며 사용자를 추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언인지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ICON '2.0'과 같이 단순한 기초기술을 홍보하려는 전략이 아닙니다 . 그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 전략이며, 우리는 그런 방향으로 가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기위해서, 우리는 사용자를 확보하고 개발자를 확보하고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흥미를 갖도록하기 위해 필요한 조취를 취할 것입니다.

 

 

리키가 한 얘기는 제가 해석한 방식으로 의도했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궁극적으로 이러한 관점이 ICON의 마케팅 전략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전반에 있어서 중요한 전환점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콘이 ICO로 처음 론칭한 이후 ICON이 마케팅해야 할 유일한 '제품'은 프로젝트의 비전포부뿐이었습니다. 물론, 백서와 함께 소수의 파트너십과 MOU도 줄지어 있었습니다.

 

 

 

프로젝트의 약속과 그 배후 팀의 스펙은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ICO에 투자하고 곧 공개 시장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하게 하였고, 그 만큼 가격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 다음 몇 년은 본질적으로 이 비전의 연장선상에 불과했습니다. 물론, 점점 더 많은 호재와 파트너십이 굳건 해지고, 재단이 성장하는 것처럼 보였고, 탈중앙화가 일어나고, 흥미로운 발표가 오고 갔지만, 대부분의 이러한 단계는 여전히 "약속" 범주에 속했다.

ICON이 이 기간 동안 "팔아야" 했던 유일한 것은 좋은 소식과 흥미로운 약속이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하락장에서 일어나고 있었기 때문에, 가격에는 별다른 반영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제 생각에 이 중 많은 부분은 근본적인 시장 역학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트코인을 포함한 모든 암호화폐를 본질적으로 떨어 뜨린 동일한 역학입니다.

 

하지만, 저는 사람들이 "만약 사람들이 (아이콘의) X, Y, Z 파트너십에 대해 알게 된다면, 우리는 지금쯤 10달러에 달했을 것입니다!"라고 주장하는 것을 종종 보아왔습니다.

 

그럴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저는 궁극적으로 오직 희망과 약속만을 바탕으로 투자를 하려는 사람에게는 제한된 시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ICON은 그런 시장을 극대화했을 것입니다. 특정 시점에 프로젝트는 "투기적" 평가를 극대화하고 궁극적으로 "유틸리티" 단계로 넘어 가야합니다.

 

제가 언급했듯이, 대부분의 사람들은 토큰을 단지 미래 가치에 대한 추측만이 아닌, 토큰을 사용하기 위해 언젠가 토큰을 구매해야하는 사람들을 예상하고 ICON을 구입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본질적인 수요가 궁극적으로 프로젝트의 성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제는 여러 가지 흥미로운 디앱(DApp), 디파이(DeFi) 제품군과 최첨단 크로스 체인 기술이 출시됨에 따라.. ICON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추측) 보다는 실제로 할 수 있는 것에 대한 ICON의 마케팅을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이전 시점에 투자자가 할 수 있었던 내부 대화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아이콘의 또 다른 파트너십이 있나요? 나는 몇 년 전부터 그 얘기들을 들었습니다. 하디낭 왜? 내가 지금 갑자기 ICX를 구매 해야합니까?"

 

 

그러나, 디파이 및 기타 디앱들이 출시되면 이러한 내부 대화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바뀌게 됩니다.
"오!, 비싼 수수료(가스비)을 지불하지 않고도 내가 보유한 자산에 대해 상당한 이자를 받을 수 있다구요? ICX만 사면 되나요? 내가 들어갈게!"

 

 

 

이제, 브릿지(Bridge)를 활용하여 법정화폐(현금)를 ICX로 쉽게 전환할 수 있다는 점과 더불어, 위 대화는 단순히 암호화폐 매니아층 뿐만이 아니라 일반 대중들 사이에서도 적용될것입니다. 브릿지 통합은 사람들이 ICX로 쉽게 전환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빅 딜(big deal)이 아닙니다. 사람들이 ICON 네트워크를 더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빅 딜이 될 것입니다.

 

 

토큰에 대한 수요 증가가 트랜잭션 양을 증가(또는 그 반대의 경우)와 반드시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밸런스드(Balanced) 또는 OMM을 활용하기 위해 ICX를 여러 개 구입할 수 있지만,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단 몇 번의 트랜잭션이면 충분하니까요.

 

 


그래서 이제 마케팅이 훨씬 쉬워졌습니다.

 

이제 팀은 "앞으로 멋진 일이 많이 생길 테니 토큰을 구입하세요!"라는 추측 대신,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이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ICX를 구입하세요" 또는 "출시를 앞둔 이 새로운 재미있는 DApp을 사용하기 위해 ICX를 구입하세요."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예로.. 아이콘파이(ICONFi)의 초기 성공은 "우리 제품을 사용하십시오"라는 프레젠테이션이 궁극적으로 얼마나 효과적 일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앞으로 몇 주, 몇 개월 내로 더 효과적인 마케팅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팀이 지금까지 마케팅에 신경을 쓰지 않아서가 아닙니다. 그것은 (무형적인) 비전을 마케팅하는 것보다, 명백한 제품을 폭 넓은 잠재 고객들에게 마케팅하는 것이 훨씬 더 쉽기 때문입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드셨고 도움이 되셨다면 이 글을 작성한 ICON P-Rep팀인 'Rhizome' 팀에게 조금이라도 좋으니 투표를 해주세요. 그러면 그 팀은 더욱 더 힘을 내서 아이콘을 알리고 교육하는 일을 더욱 열심히 할 것입니다. 

 

 

 

출처: https://rhizomewire.substack.com/p/the-new-phase-of-icon-marketing

 

 

댓글 0개